반복영역 건너뛰기
지역메뉴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UAE 방향제 시장동향

아랍에미리트 KOTRA 2022/06/07

- UAE 방향제 시장, 2026년까지 연평균 2.4% 성장 전망
- 분사형, 전기, 젤형 방향제 인기…한국과 선호 품목 달라


상품명 및 HS Code
상품명은 ‘방향제’로 통칭하며 HS Code 330749에 해당된다.

시장동향
UAE 소비자들은 전통적으로 향수 소비가 활발하며 실내 공간에서 좋은 향기가 나도록 방향제를 구매하는 경향이 있다. 글로벌 시장조사기관 유로모니터에 따르면, 2021년 기준 UAE 방향제 시장규모는 1023만 달러이다. 2020년에는 코로나19 발생으로 시장규모가 전년대비 약 2.4% 축소되었으나, 2021년에는 2.2%가량 회복되었다. 모임인원 제한 등 방역수칙이 완화됨에 따라 가족, 친구를 집에 초대하는 횟수가 늘어나고 라마단 기간과 이드 연휴 기간 중 지인들을 초대해 식사를 대접하는 문화가 다시 활발해지면서 손님맞이를 위한 방향제 소비가 증가한 것으로 분석된다.




하위 품목별 비중을 살펴보면 분사형(스프레이, 에어로졸) 방향제가 32%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으며 전기(25%), 젤형(13%), 자동차(11%), 향초(8%) 등이 뒤따른다. 반면, 한국 시장의 경우 자동차 방향제, 향초, 액체형, 젤형 등 순이며 자동차 방향제와 향초의 비중이 77%에 달한다. 이를 통해 양국 소비자가 선호하는 방향제 형태가 상이한 것으로 분석된다.


 

UAE 방향제 시장은 경제적이고 인지도가 높은 브랜드 제품의 소비가 주를 이루고 있으나 최근 새로운 제품, 브랜드에 대한 수요가 높아지는 추세이다. 라벤더, 바닐라 등 보편적인 향이 아닌 새로운 향, 아로마 테라피 효과가 있는 제품, 세련된 디자인으로 인테리어 효과가 있는 제품을 비롯해 건강과 환경을 고려하여 천연 성분의 방향제를 찾는 소비자가 늘어나고 있다. 일례로 코스메틱 브랜드 Rituals는 “깨끗하고 안전한(Clean and safe)” 제품임을 강조하고 파라벤, SLS 등 유해 성분이 함유되지 않았으며 동물실험을 거치지 않았다는 점을 부각시켜 소비를 이끌어내고 있다. 더불어 리필이 용이한 제품 구성과 친환경 소재를 사용한 패키징 등으로 환경을 고려하는 소비자들의 이목을 끌기도 했다.



 
수입동향
2020년 UAE 방향제 수입액은 4216만 달러로 전년비 14.9%가량 감소했다. 2021년에는 24.1% 증가하여 팬데믹 발생 이전 수준을 넘어선 5232만 달러를 기록했다. 2021년 기준 UAE의 주요 방향제 수입국은 이탈리아(510만 달러), 중국(502만 달러), 스페인(431만 달러) 등이다. 특히, 對이탈리아 수입액은 전년대비 267% 수준의 높은 성장률을 보였다. 한편, 對한국 방향제 수입액은 약 5만 달러로 32위에 그쳤으나 2019년부터 수입액이 지속 증가하고 있다.



경쟁동향
UAE 방향제 시장은 Air Wick, Glade 2개 브랜드가 68% 이상을 점유하고 있다. 해당 브랜드들은 경제적인 가격과 다양한 품목을 토대로 시장을 선도하고 있다. 특히, Glade는 살균, 소독 효과가 있는 제품을 선보이고 코로나19 바이러스까지 소독이 가능하다는 점을 강조해 이목을 끌기도 했다. 그 외 Renuzit, Febreze, Dettol, Yankee Candle 등이 시장 상위를 점유하고 있다.




유통구조
UAE는 통관 과정에서 현지 사업자등록증을 요구하여 국외 기업의 단독 수출이 불가한 구조를 지니고 있다. 따라서 현지 수입업체를 선정한 후 해당 기업이 통관 절차를 대행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현지 기업의 보유 거래처를 토대로 유통이 이루어지기 때문에 수입업체 선정 시 기업의 주요 유통채널, 담당자의 적극성 등을 고려하여 신중하게 선택해야 한다.

 
유로모니터에 따르면 Carrefour, Lulu Hypermarket, Spinneys 등 하이퍼∙슈퍼마켓이 가장 핵심적인 방향제 유통 채널이며 이를 통해 판매되는 비중이 약 80%에 달한다. 전자상거래 유통 비중은 8.7% 수준으로 코로나19로 외출이 어려웠던 2020년에 급속도로 증가했다. 온라인 쇼핑몰들이 다양한 제품과 프로모션을 제공하고 있어 전자상거래 비중은 지속 확대될 것으로 전망된다.

관세율 및 인증
GCC 관세협정에 따라 HS Code 330749 품목에 5%의 관세율이 적용되며, 부가가치세 5%가 적용된다.

현재 방향제에 대한 인증, 사전 제품 등록 등 별도 요구사항은 없는 것으로 파악된다. 그러나 제품 특성상 향후 규제 품목에 포함될 수 있어 모니터링이 필요하며 수출 준비과정에서 파트너사(수입업체)와 재확인할 것을 권장한다.

시사점
UAE 방향제 시장은 지난 2020년 코로나19로 인한 외국인 인구 유출과 소비자의 가처분소득 감소로 인해 다소 침체되었다. 이후 위드 코로나를 맞아 방역수칙이 완화되자 집으로 손님을 초대하는 경우가 빈번해지면서 방향제에 대한 수요는 다시 증가하고 있다. 이러한 영향으로 시장조사기관 유로모니터는 UAE 방향제 시장이 2021년부터 2026년까지 연평균 2.4%의 성장률을 보일 것이라 예측하고 있다.

기존 UAE 방향제 시장은 글로벌 브랜드 2개(Air Wickm Glade)가 가격 경쟁력을 앞세워 68% 이상의 압도적인 점유율을 보이고 있다. UAE로 방향제 수출을 계획 중인 기업은 현지 소비자들이 선호하는 향, 디자인, 기능성의 차별화를 통해 틈새시장을 공략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이며, UAE 소비자들이 선호하는 제품 파악을 통한 제품 개발 및 마케팅 전략 수립이 필요할 것으로 전망된다.

 

자료 : Euromonitor, Global Trade Atlas(IHS Markit), 현지 언론 및 KOTRA 두바이 무역관 자료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본 페이지에 등재된 자료는 운영기관(KIEP)EMERiCs의 공식적인 입장을 대변하고 있지 않습니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