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영역 건너뛰기
지역메뉴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간편하게 챙기는 청결, 남아공 물티슈 시장 성장

남아프리카공화국 KOTRA 2022/06/09

- 2021년 시장 성장률 9%를 기록하며 11억 랜드 규모로 성장
- 친환경 소재로 만들어진 프리미엄 상품 진출도 고려해볼 만


개인 위생에 대한 인식 확대가 남아공 물티슈 시장 성장을 견인
개인 위생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2021년 남아공 물티슈 시장이 크게 확대되었다. 여러 차례에 걸친 코로나19 파동으로 남아공 소비자들 사이에서 위생과 관련한 제품에 대한 수요가 높아지게 되었고, 물티슈 관련 수요도 함께 증가했다. 다만, 재택근무가 늘어나고 외출이 제한되면서 화장 세안용 물티슈 성장은 다소 둔화되었는데, 최근 대부분의 록다운 규제가 풀리면서 관련 시장 수요 역시 다시금 회복세를 보이고 있다. 그 중에서도 영유아용 물티슈는 코로나19와 무관하게 육아 필수품이라는 인식이 있어 해당 수요는 지속적인 편이다.




청결에 대한 관심은 향후에도 지속, 안정적인 시장 성장 전망
최근 남아공 소비자들의 재정상태가 코로나19의 영향에서 벗어나 일부 회복세로 전환되고 있어 향후 남아공 물티슈 시장은 안정적인 성장을 보일 것으로 예측된다. 코로나19를 거치면서 개인 위생에 대해 높은 기준을 갖게 된 소비자들은 간편하게 손을 세정하는 용도로 물티슈를 더 자주 활용하고 있다. 외출 빈도 역시 잦아지면서 손 세정 뿐만 아니라 스마트폰, 차 키 등 다양한 사물의 표면을 청결하게 하기 위해 물티슈를 사용하는 경우도 많아지고 있다. 외출하게 되면 아무래도 이런저런 접촉이 많아지기 때문에 핸드백이나 차에 물티슈를 준비해두고 사용하는 소비자들이 늘어나고 있어, 물티슈가 새로운 외출 필수품 중 하나로 자리매김하게 된 것이다. 다만, 코로나19 이후 남아공 소비자들 내 불필요한 지출을 줄이고자 하는 경향이 강해져 물체의 표면을 소독할 수 있으면서도 손도 닦을 수 있는 다기능성 제품이 선호되고 있다. 뿐만 아니라 여성들이 외출을 위해 색조 화장을 하는 경우도 다시 증가하고 있어 세안용 물티슈 시장 역시 성장세를 지속할 것으로 예상된다. 반면 향후 영유아용 물티슈의 성장률은 타 시장에 비해 다소 둔화될 것으로 전망되는데, 남아공의 출산율이 도시화로 인해 감소하고 있으며 경력 단절을 우려하는 여성들이 임신을 미루고 있는 현상도 나타나고 있는 것이 그 원인인 것으로 보인다. 그럼에도 영유아용 물티슈가 전체 남아공 물티슈 시장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여전히 절대적이다.




Johnson&Johnson이 시장 선두를 이끌어
브랜드 중에서는 Johnson&Johnson은 2021년 남아공 물티슈 시장을 선도하고 있으며 Procter & Gemble, Kimberly-Clark이 그 뒤를 잇고 있다. 이러한 대형 다국적 기업이 물티슈 시장에서 강세를 보이고 있는 핵심적인 이유는 주로 영유아용 물티슈의 시장 점유율이 높기 때문이다. 영유아용 물티슈의 경우 한번 제품을 선택하게 되면 계속 같은 제품을 사용하는 경우가 많아 브랜드 충성도가 높은 편이다. 특히 물티슈의 경우 기저귀와 같은 브랜드를 선택하여 사용하는 경우가 대다수이기 때문에 기저귀 시장에서 선두를 이끌고 있는 브랜드가 물티슈 시장에서도 강세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영유아용 물티슈를 제외한 시장의 경우 일반적으로 저렴한 제품을 좀 더 선호하는 경향이 있으며 같은 기능의 제품군내에서도 브랜드 인지도가 높은 제품보다 가격이 낮은 제품을 선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시사점
청결에 대한 인식이 향상되면서 간편하게 주변 환경을 깨끗하게 할 수 있는 물티슈에 대한 수요는 지속적인 확대를 기록할 것으로 전망된다. 그러나 우려되는 점도 있다. 원자재 가격 상승으로 인한 제품 가격 상승이 있을 수 있으며 환경보호를 위해 일회용품 사용을 자제하자는 인식도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환경적인 부담이 적은 재활용 원료를 사용한 물티슈나 자연에서 쉽게 분해되는 물티슈 제품을 내세운다면 시장에서 긍정적인 반응을 얻을 수 있을 것이다. 또한 가격에 민감한 남아공 시장에 진출하는 만큼 다기능성 물티슈 제품 진출이 현지 시장에서 긍정적인 결과를 얻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는 바이다.



자료원: 유로모니터, Game, Woolworths 등 자료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본 페이지에 등재된 자료는 운영기관(KIEP)EMERiCs의 공식적인 입장을 대변하고 있지 않습니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