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영역 건너뛰기
지역메뉴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나이지리아 언더웨어 시장동향

나이지리아 KOTRA 2022/06/29

- 언더웨어도 하나의 패션 아이템으로 부상
- 2021년 나이지리아 면 의류(언더웨어) 수입 규모는 약 8,100만 달러 기록


상품명 HS Code
면 의류(언더웨어)는 HS 코드 6109.10에 해당된다.

시장동향
최근 젊은 중산층 증가와 빠른 도시화로 나이지리아 현지에서도 브랜드 상품을 구입하고자 하는 트렌드가 소비자들 사이에서 확대되고 있다. 뿐만 아니라 많은 소비자들이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트위터와 같은 소셜미디어 트렌드에 노출되고 있어 트렌드 및 브랜드의 영향을 많이 받으며, 특히 언더웨어의 경우, 남녀노소를 불문하고 입지 않는 소비자가 없으므로 아프리카 대륙 내 최대 인구를 보유한 나이지리아는 시장 규모가 클 수밖에 없다. 현지 패션 업계에서는 언더웨어가 스타일 표현 도구로써 쓰이고, 의복 안에 입는 내의 이상의 것으로 소비자들이 인식할 수 있도록 젊은 소비층을 중심으로 시장 분위기를 형성하고 있다.

 

수입 동향
2021년 나이지리아 면 의류(언더웨어) 수입 규모는 약 8,100만 달러로 전년 수입 규모였던 168만 달러 대비 대폭 상승하였다. 이러한 큰 상승의 이유는 주요 수입국인 중국에서부터의 수입이 급증 하였기 때문이다. 중구 외 주요 수입국으로는 방글라데시, 인도네시아, 이탈리아, 영국, 남아공 등이 있으며, 한국은 9위를 기록하였다.




경쟁 동향
나이지리아 현지에서 찾아볼 수 있는 남성 언더웨어 유형은 복서 반바지(Boxer Shorts, Boxer Briefs), 속바지(Underpants), 런닝 셔츠/베스트, 내의 등이며, 현지 시장에서 찾아볼 수 있는 여성 언더웨어 유형은 브래지어, 속바지, 팬티, 교정속옷(Shapewear), 욕실용가운, 라운지용가운, 레깅스, 란제리 등이 있다. 시장에 유통되고 있는 브랜드는 캘빈 클라인, 랄프로렌, 구찌, 나이키, 아디다스, 푸마, Hanes, Wrangler, Fruits of the Loom, BYC, Leonisa, KLSN, Champion USA, H&M, Cardinal, Victan, C.P Polo Assn, Hugo Boss, Armani Hawes & Curtis, VHT, Chase deer, Uomo, Anvil, Duck Dynasty, Super Victan, Banana, Yulu, Men, Mark Bueno 등으로 다양하다.





유통구조
나이지리아 언더웨어는 다른 종류의 의류를 취급하는 회사들에 의해 함께 수입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언더웨어가 유통되는 대표적인 시장으로는 Docemo Market, Trade Fair Complex, Balogun Market, Ariara Market, Gwari Market 등이 잘 알려져 있다. 언더웨어는 의류 매장, 소매 유통망, 노상 가판대에서 판매되기도 하고 최근에는 Jumia나 konga와 같은 온라인 쇼핑으로도 판매율이 올라가고 있다. 온라인 쇼핑 이용률이 늘어나고 있지만 아직은 오프라인 판매가 훨씬 많은 편이며, 특히 의류같은 제품은 사이즈와 착용감 때문에 오프라인 판매가 더 많은 것으로 분석된다.


 

관세율 및 인증
HS코드 6109.10에 해당하는 의류 및 기타 섬유 제품은 수입 및 유통에 제한이 없으며, 품질 관련해서는 나이지리아 표준기구(SON)에서 언더웨어 수입, 판매, 유통을 규제하고 있다.




시사점
기존에 시장에 진출하여 시장으로 장악하고 있는 브랜드들이 많기 때문에 새로운 언더웨어 브랜드의 현지 진출 시, 마케팅과 홍보가 필요하며 이러한 마케팅은 수개월까지 걸릴 수 있다는 것을 유념해야 한다. 효과적인 마케팅을 위해서는 전국의 모든 주요 시장에 제품이 배포되어야 하며, 디자인과 포장이 현지에서 선호하는 밝고 화려한 형태이면 더욱 더 효과적일 것이다. 남녀노소 모든 사람들이 사용하는 언더웨어지만, 주력할 틈새 부문을 잘 선정해서, 선택과 집중이 필요하며 유통 구조와 시장 트렌드를 잘 파악하고 있는 역량 있는 현지 바이어와 협력하는 것이 중요하다. 관련 전시회에 참가하여 제품의 우수성을 알리고 네트워크를 구축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될 수 있다.



자료원: 나이지리아 통계청, 관세청, Euromonitor, 라고스무역관 설문조사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본 페이지에 등재된 자료는 운영기관(KIEP)EMERiCs의 공식적인 입장을 대변하고 있지 않습니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