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영역 건너뛰기
지역메뉴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에티오피아 폴리에틸렌 시장동향

에티오피아 KOTRA 2022/07/04

- 에티오피아의 플라스틱 원료가 되는 폴리에틸렌 등의 수요는 경제 성장과 도시화에 따라 견조하게 증가 추세
- 다만 주재국의 외화 부족만이 수요 증가에 대한 제약 요인


상품명 및 HS code : 폴리에틸렌, HS code 390190

도입
폴리에틸렌 제품은 플라스틱 가공업을 위해 플라스틱 원료 제조업체에서 사용하는 열가소성 물질의 일반적인 공급 형태이다. 이는 비닐 봉지, 건축 자재(PVC 및 UPVC) 병 용기, 장난감, 플라스크, 양동이, 수조, 유연한 튜브, 대야 및 파이프 등 기타 여러 가지 필수 제품을 제조하는 데 사용된다. 에티오피아에서 폴리에틸렌 제품을 비롯한 플라스틱 원료에 대한 수요를 이끄는 주요 요인은 경제 성장, 가처분 소득 증가, 도시화, 석유 및 가스 운송, 상수도, 하수도, 배관에 대한 요구 사항 및 관개 프로젝트 등 산업 부문의 수요 증가 및 성장을 포함한다. 신흥 경제국으로써 인구 증가와 급속한 도시화 및 산업화로 인해 에티오피아 정부는 증가하는 기반 시설 요구 사항을 충족하기 위해 건설 지출을 늘릴 수 밖에 없고,  특히 도시 지역에서 정부의 건설 지출 증가는 기반 시설 및 건설 응용 분야에서 플라스틱에 대한 수요를 주도할 것이다.

시장 동향
폴리에틸렌 제품은 아래와 같이 다양한 형태로 처리될 수 있으며, 비닐 봉지, 건축 자재(PVC 및 UPVC), 병 용기, 장난감, 플라스크, 양동이, 수조, 유연한 튜브, 대야 및 기타 여러 가지를 제조하는 데 사용된다.

- PP알갱이
- LDPE 알갱이
- HDPE 알갱이
- HDPE 재처리 알갱이
- LDPE 재처리 알갱이
- 재생 플라스틱 Dana
- LD/PP/HD 팔레트 알갱이 등

주요 응용 분야
(PVC 파이프) 폴리염화비닐(PVC) 파이프는 여러 응용 분야에서 금속 파이프를 성공적으로 대체하는 플라스틱 제품이다. PVC 파이프는 경량, 비부식성, 고압에서의 높은 인장강도, 손쉬운 설치, 낮은 마찰 손실, 적은 유지보수 비용 등의 특징으로 인해 널리 사용된다. 대부분의 화학 물질에 대한 내성, 경량 및 우수한 전기 및 단열은 PVC 파이프의 주요 장점 중 일부이다. 도시/타운/농촌 급수 계획, 분무 관개, 관정 계획, 토지 배수 계획 등과 같은 적용에 유용하다.

(uPVC 파이프) uPVC(가소화되지 않은 폴리염화비닐) 파이프는 자연적으로 발생하거나 산업 활동의 결과로 발생하는 거친 환경에 대한 우수한 내성을 나타낸다. 화학적 또는 전기화학적 거의 모든 유형의 부식에 내성이 있다. uPVC는 부도체이기 때문에 uPVC 파이프에서 갈바닉(galvanic) 및 전기화학적 반응이 발생하지 않는다. 비금속 특성으로 인해 사용된 재료는 모든 형태의 금속 부식에 강하다. 높은 황산염 토양과 낮은 경도의 물로 인한 부식에 uPVC 파이프는 반응 하지 않아서, 음용수 파이프 분배 시스템 및 하수관 및 배출관 시스템에 주로 사용된다.

(플라스틱 병) 플라스틱 병은 고밀도 또는 저밀도 플라스틱으로 만들어진 병이다. 플라스틱 병은 일반적으로 물, 청량 음료, 모터 오일, 식용유, 약, 샴푸, 우유 및 잉크와 같은 액체를 저장하는 데 사용된다. 크기는 아주 작은 병부터 큰 카보이(대형 사이즈 병)까지 다양하다. 소비자용 블로우 성형 용기는 종종 손잡이가 일체형이거나 쉽게 잡을 수 있는 모양으로 만들어 낸다.

(전선관) 전선관은 건물이나 구조물의 전기 배선을 보호하고 분배하는 데 사용되는 튜브이다. 전기 전선관은 금속, 플라스틱, 도기(세라믹) 등으로 만들 수 있으며, 대부분의 전선관은 단단하지만 일부 용도에는 유연한(플랙시블) 전선관이 사용된다.

수요 분석
플라스틱은 금속에 비해 비중이 85% 낮다. 자동차 및 건설 산업에서 사용하면 개별 구성 요소에서 약 80%의 중량 절감과 30~50%의 비용 절감이 가능하며, 그리고 새로운 바이러스 변종으로 인한 전 세계적으로 COVID-19 양성 사례가 증가로 인해 테스트 장비, 인공호흡기, 장갑, 주사기, 수술 트레이 및 의료 가방과 같은 의료 기기의 플라스틱 수요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다.  

폴리에틸렌 제품을 비롯한 플라스틱 원료에 대한 수요를 주도하는 주요 요인은 경제 성장, 가처분 소득 증가, 도시화, 석유 및 가스 운송, 상수도, 하수도, 배관에 대한 요구 사항, 산업 부문의 수요 증가 및 관개 프로젝트 분야 등의 증가이다.

인구 증가와 신흥 경제국의 급속한 도시화 및 산업화로 인해 에티오피아 정부는 증가하는 기반 시설 요구 사항을 충족하기 위해 건설 지출을 늘릴 수 밖에 없다. 특히 도시 지역에서 정부의 건설 지출 증가는 기반 시설 및 건설 응용 분야에서 플라스틱에 대한 수요를 주도할 것이다. 그리고 금속 및 목재와 같은 기존 재료의 고갈 및 재활용 가능성에 관한 엄격한 규제로 인해 단열재, 파이프, 케이블, 바닥재, 창문, 저장 탱크 등의 건설 산업에서 플라스틱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플라스틱은 금속이나 목재에 비해 일반적으로 설치가 용이하며 다양한 색상이나 모양의 조합이 미적 매력을 더한다.

인구가 주거 및 상업용 건물의 건설을 증가함에 따라 생수 및 기타 플라스틱 제품의 소비가 증가하고 폴리에틸렌 제품에 대한 수요 역시 증가할 것이다. 

(급격한 도시화) 도시화는 도심에서 경제 활동의 확장을 가져오고 사람들의 가처분 소득도 향상시킨다. 도시화는 사람들의 생활 방식을 나타내므로 주거 및 상업용 건물에 대한 수요 증가의 주요 요인이다. 도시 지역의 높은 인구 집중과 경제 활동은 종종 높은 수준의 건축 자재 및 플라스틱 제품 수요와 관련이 있다. 에티오피아에서는 도시 인구 성장률이 매년 4%씩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2022년 말까지 전체 도시 인구는 1,660만 명에 달할 것으로 전망되고 그 중 28%가 오로미아 지역에, 23%가 아디스 아바바에, 18%가 암하라에 살 것으로 전망된다. 따라서 폴리에틸렌 제품 제품에 대한 수요는 도시화의 성장률과 함께 증가할 것으로 추정된다. 전체 에티오피아 도시 인구에서 아디스 아바바는 전체 비중의 약 19%를 차지하며 Gondar, Hawassa 및 Mekelle가 그 뒤를 잇는다.

(건설 붐) 건설 부문은 국가에서 두 번째로 큰 일자리 창출 경로이며 기술, 혁신 및 전반적인 개발의 엔진 역할을 하고 있으며, 그것은 에티오피아의 근대화와 산업화를 이끄는 원동력 중 하나이다. 에티오피아 경제의 성장은 PVC 및 UPVC 파이프 및 전선관, 케이블 장비 등과 같은 건축 자재의 소비와 직접적인 관련이 있다. 국가 경제에 비해 건설 부문이 빠른 속도로 증가하고 있으며, 이는 폴리에틸렌 제품 제품에도 기회이다. 현재 정부 예산의 증가 추세는 건설 부문에 할당된다. 건설을 위한 정부 예산의 대부분은 도로, 에너지 및 주택 건설 프로젝트에 사용된다. 에티오피아 연간 예산 총 5,616억 7,000만 중 2,039억 5,000만 비르가 지역 국가 예산에 할당되고, 1,835억 비르가 자본 지출에, 1,620억 비르가 정부 지출에 할당되고, 나머지 120억 비르가 지속 가능한 개발 목표 실행에 할당된다.

(도시 및 농촌 상하수도 성장) 에티오피아의 물 공급 및 위생 부문은 가장 개발이 덜 된 부문 중 하나이며 대부분 물리적 기반 시설의 서비스 부족과 정책 및 규제 등 문제를 처리하고 서비스를 계획, 운영 및 유지 관리하기 위한 관리 능력이 부족하다. 그러나 상하수도 인프라가 턱없이 부족하기 때문에 에티오피아 전체 도시 인구의 상당한 비율 그리고 일반적으로 에티오피아 전체 인구의 상당 부분이 안전하고 적절한 식수를 공급 받지 못하고 있다. 따라서 국가의 상수도 시스템을 업그레이드 하게 된다면 가까운 장래에 방대한 양의 플라스틱 파이프가 필요할 것으로 예상 된다.

그 외에도 다음 부문의 대형 프로젝트는 폴리에틸렌 제품을 포함한 플라스틱 원료에 대한 수요에 영향을 미친다.
- 관개 프로젝트
- 통신
- 제조업 부문
- 음료 산업(생수 등)
- 식용유 제조 회사
- 전력 부문 개발 프로그램
- 상업 농업 성장

폴리에틸렌 제품 수입 및 경쟁 동향




390190 품목의 수입은 주재국의 어려운 외화 여건 하에서도 급격한 수입 증대를 보이고 있다. 특히 2022년 5월 누계 수입액은 11백만 수준으로 전년 동기비 139% 증가하였다. 2021년 동품목은 사우디아라비아를 통한 수입이 32%를 차지하고 있으며, 다음으로는 중국 14%, 태국 13%, 한국 12%를 차지하고 있다. 중동 국가를 통한 수입은 주재국의 외화 부족으로 인하여 바이어 들이 금융 문제 해결을 위해 해당 국가를 금융 중개국으로 하여 수입하고 있는데 따른 것으로 추정된다. 한국은 프로필렌 폴리머, 염화비닐 폴리머 등을 주로 수출하고 있으며 외화 부족 문제만 해결이 된다면 충분히 수출 확대 가능성이 있다. 한국에서 생산된 폴리에틸렌 제품 및 제품은 더 나은 품질과 기준을 제공하여 사용자들 사이에서 고품질로 간주된다. 

위의 통계는 플라스틱 원료가 될 수 있는 제품 중 일부인 390190에 대한 통계만을 반영하므로 유사하지만 해당 HS code에 해당하지 않는 제품에 대한 수요 까지 포함한다면 실제 수요는 훨씬 더 크다고 볼 수 있다. 

관세율




수입 요건  (인증 등)
390190 품목과 관련해서는 별도의 인증이 필요하지는 않으나, 수입 허가를 보유한 수입자는 해당 제품을 수입하기 위해 아래와 같은 서류를 세관에 제출해야 한다. 
- 수입상 계약
- 은행 허가증
- 선하증권 또는 항공운송장
- 원산지 증명서
- 상업 송장
- 세관 수입신고
- 외환 승인
- 수입 허가
- 보험 증명서
- 포장 목록
- 세금 식별 번호(TIN) 증명서
- 운송 서류
- 부가가치세(VAT) 증명서 

현지 주요 플레이어 현황
에티오피아의 플라스틱 및 고무 부문은 개발 초기 단계에 있으나, 전선 및 케이블, PVC 제품, 플라스틱 장화, 생활용품, 고압수전선관 등은 현지 생산업체에서 일부 생산 중에 있다. 응용 제품을 생산하는 기업이 증가할수록 플라스틱 원료에 대한 수요는 증가할 수 밖에 없다. 대형 및 중형 플라스틱 제품 제조업체 외에도 약 600개의 소규모 제조업체가 있으며 각 제조업체에는 직원이 20명 미만이다. 이들 중 다수는 가정 용품, 가구, 건축 품목 및 플라스틱 용기를 생산하는 하나 이상의 플라스틱 성형 기계를 가동 중이다.




위의 다양한 생산 기업은 플라스틱 원료 수입 수요처가 된다. 현재 에티오피아의 외화 사정 악화로 바이어 입장에서는 공급처가 제한되기 때문에 오히려 경쟁은 덜한 편이다.

잠재적 구매자 
PVC COMPOUNDS, EVA 화합물, 고무 화합물, 신발류, 케이블 등에 사용되는 원료인 폴리에틸렌 제품의 주요 잠재 구매자는 다음과 같다.

(Ethiopia plastic share company) Ethiopia Plastic Share Company는 1952년 외국인과 에티오피아 투자자에 의해 설립되었으며 나중에 국유화되었다. 이 회사는 현재 전선 및 케이블, 유연하고 단단한 전선관, PVC 파이프, 폴리 시트 등과 같은 광범위한 플라스틱 제품을 생산한다. 이 회사에는 약 300명의 직원이 있다.

(Mohan Group) Mohan Group of Companies는 6개의 제조 라인을 보유하고 있고 추가로 3개를 구축하고 있으며 활발한 무역 회사이다. Mohan Group은 에티오피아의 폴리머 및 신발 사업에서 가장 잘 알려진 기업 중 하나이다. 2006년에 Mohan PLC는 에티오피아에서 에틸렌-비닐-아세테이트[EVA] 기반 폴리머의 첫 번째 제조 기업이 되었다. 그 이후로 Mohan PLC는 제품 범위를 추가했으며 신발 및 자동차 산업을 위한 다양한 등급의 EVA 컴파운드뿐만 아니라 신발, 케이블, 파이프, 정원 호스를 포함한 다양한 애플리케이션에 사용할 수 있는 다양한 유형의 PVC 컴파운드를 공급할 수 있다. 취급품은 EVA 화합물, PVC 화합물, 고무 화합물, 컬러 마스터배치, EVA/고무 시트 등이다.

(Ethio Polymers) 개인 유한 회사로 설립되었으며 Aschalew家의 성공적인 사업체이다. 동사는 2001년 3월부터 PVC 컴파운드 제조를 주도해 왔으며 에티오피아에서 가장 큰 PVC 컴파운드 제조업체이자 시장 리더이다. Tatek Industry Zone의 대형 제조 시설은 최첨단 기술을 갖추고 고객의 요구 사항을 충족시키기 위해 다양한 PVC 컴파운드를 생산하고 있으며, 회사는 파이프 및 전선관 생산에 착수하여 건설 부문의 요구 충족시키는 중이다. 유연한 PVC 알갱이 등급은 와이어 절연, 케이블 외피, 밀봉 및 개스킷, 정원 호스, 흡입 호스 및 신발 산업용에 사용된다. 신발 산업의 유연한 PVC 알갱이는 전체 플라스틱 신발 및 샌들, 투명 신발 컴파운드, PVC 신발 밑창, 에어 블로우 컴파운드 등에 쓰이고 있다. 단단한 알갱이 등급은 저압 및 고압 파이프, 프로파일, 천장, 파티션 보드, 케이블 트렁킹(몰딩) 및 구불구불 한 호스 제조에 사용된다. 신발 산업과 건설 및 부동산 부문의 수요가 수년에 걸쳐 증가하고 있으며, 이는 유연한 컴파운드, 파이프 및 전선관, 도어 프레임, 바닥 타일 등에 대한 수요도 역시 성장하고 있음을 의미한다.

(NAZO PLC) Nazo는 주로 PVC 화합물 및 플라스틱 신발 제조에 종사한다. Hose, Cable, Plastic Shoe, 전선관, Rubber, 파이프 등의 생산에 사용되는 당사의 차별화된 PVC 복합원료를 우수한 품질로 생산하고 있다. Nazo는 또한 여성용 및 남성용 신발 유형을 제조 및 개발한다. NAZO Manufacturing plc는 에티오피아 아디스아바바에 본사를 둔 개인 소유 회사이다. NAZO는 PVC 컴파운드 및 플라스틱 신발 제조 및 유통에 종사하고 있다.

(EXCEL PLASTICS PLC) Excel Plastics PLC는 1993년 2명의 주주에 의해 설립되었으며 산업용 용기, 건설 파이프, 수전선관 및 생활용품 생산에 종사하고 있다. 또한 이태리와 UAE를 중심으로 파이프 피팅 및 접착제를 수입 및 유통하고 있다. 직원은 약 170명(정규직 150명, 임시직 20명)이다.

(UNIQUE PLASTIC INDUSTRY) UNIQUE PLASTIC INDESTRY은 2005년에 설립되었다. 주요 제품은 상하수전선관, 플라스틱 파이프 피팅, 소형 플라스틱 용기, 화장품용 컵 및 뚜껑이다. 주요 투입물은 태국과 극동 지역에서 수입된다. 약 70명의 직원이 있다.

(OROMIA PIPE FACTORY PLC) 이 회사는 Oromia Water Works Construction Enterprise(정부 소유 기업)와 Golden Trade Company(미국/이집트 회사) 간의 합작 투자로 설립된 PVC 파이프 제조업체이다. 이 회사는 6개의 UPVC와 1개의 골판지 PVC 파이프 생산 라인을 보유하고 있다. OPF는 다양한 식수 공급 및 관개 프로젝트를 위해 다양한 크기와 압력 범위 품질의 UPVC 파이프를 제조 및 공급할 역량을 갖추고 있다. 동사는 기존의 압력 시스템 적용을 위한 UPVC 파이프, 관개 시스템용 UPVC 파이프, 배수 및 하수도 시스템용 UPVC 파이프, 지하 배수 적용을 위한 주름진 UPVC 파이프 외에 코루게이트(피형) PVC 파이프를 도입한 바 있다.

에티오피아 투자청에 따르면 1993년부터 2020년 4월까지 52명의 신규 투자자가 플라스틱 제품 생산 허가를 받았으며 그 중 2020년 기준으로 13명은 실제 운용 중이고, 나머지는 사전 준비 및 운영 구현 단계에 있는 상태이다

마케팅 전략 및 마케팅 믹스 평가
(제품 및 품질) 제품 품질은 신제품의 성공에 영향을 미치는 기본적이고 가장 중요한 마케팅 믹스 중 하나이다. 제품 품질에는 수준과 일관성이라는 두 가지 차원이 있다. 수준이란 한국의 생산자/공급자가 목표 시장에서 수용할 수 있는 품질 수준과 경쟁 제품의 품질을 준수하는 수준을 먼저 선택해야 함을 의미한다. 일관성은 엄격한 품질 관리 조치를 통해 확립된 품질을 일관되게 제공하는 것을 의미한다.

(가격) 소비자 지향 제품의 판매 가격 결정은 생산 및 마케팅 비용, 유통 기술, 우세한 경쟁자의 가격 및 시장 상황과 같은 일련의 복잡한 요인에 따라 달라진다. 일반적으로 가격 설정은 자주 사용되는 두 가지 가격 책정 방식 중 하나를 선택하여 수행된다. 가장 간단한 방법은 제품 비용에 표준 마크업을 추가하는 비용 기반 접근 방식(비용 플러스 가격 책정)과 가격을 기반으로 하는 경쟁 기반 접근 방식(고정 가격 책정)이다. 경쟁업체의 가격, 특히 사우디아라비아 및 아랍에미리트를 기준으로 한다. 또한, 에티오피아는 인구의 상당 부분이 빈곤선 이하에 살고 있는 국가이며 높은 인구 증가율을 보이지만 낮은 경제 성장(즉, 낮은 1인당 소득), 실업률의 급격한 증가 및 광범위한 빈곤이 특징이다. 에티오피아 소비자는 전반적으로 가격에 민감하고 소비 수요도 마찬가지로 가격에 매우 민감하다. 그러한 국가에서 제조업체의 첫 번째 목표는 대중 시장을 위한 제품을 생산하고 합리적이고 낮으면서 경쟁업체에 비례적인 가격을 책정하는 것이어야 한다.

(유통) 다양한 유통 채널의 가용성은 기회이자 문제 이다. 기회는 최종 사용자가 자신과 제품 공급업체 사이의 격차를 줄이기 위해 다양한 채널 중에서 선택할 수 있다는 사실에 있다. 따라서 올바른 채널의 선택은 제품 및 소비자 특성과 같은 여러 요소를 고려하여 결정해야 하는 중요한 결정이자 복잡한 작업이다. 제품의 특성을 고려하여 최종 사용자에 대한 간접 유통이 가장 적합한 유통 경로로 선택된다. 따라서 아디스아바바에는 최소한 한 명의 수입업자가 있어야 하며 아래와 같은 유통 채널이 일반적이다: 제조 수출 기업 -> 수입상 -> 최종 소비 기업

(판촉) 시장 판촉은 전시회 참가(광고)와 무역 및/또는 소비자에 대한 특별 제안(판매 판촉)을 통해 소비자 인지도, 지식 및 구매 준비를 만들고 향상시키는 데 필요하기 때문에 마케팅 믹스의 중요한 부분이지만, 그 자체로 다음과 같은 사실을 깨닫는 것이 중요하다. 시장 판촉은 판매를 대체하거나 장기적인 추세를 바꾸거나 장기적인 고객 충성도를 구축하지 않으며, 품질과 유통 효율성이 뒷받침되어야 한다. 광고는 마케팅을 위한 잠재적 도구이자 전반적인 판촉 활동의 구성 요소이다. 생산자/판매자와 구매자 또는 소비자 간의 커뮤니케이션 링크 역할을 한다. 단순히 제품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는 것이 아니라 이성이나 감정에 호소하여 사람들에게 영향을 미치려고 시도한다. 즉, 광고는 판매자에서 구매자로 정보의 흐름으로 끝나지 않는다. 행동이나 믿음에 영향을 미치고 사람들을 설득하는 것이다.

마무리
에티오피아는 다양한 형태와 유형의 폴리에틸렌 제품을 비롯한 플라스틱 원료를 대량으로 수입하고 있다. 2019년에는 1억 1,900만 달러 상당의 플라스틱 원료가 수입되어 전년도 9,130만 달러에 비해 약 31% 성장한 것으로 파악된다. 에티오피아 시장으로 수입되는 플라스틱 제품의 주요 수요처는 건설 부문, 인프라 개발 및 제조 부문에 해당하는 다양한 메가 프로젝트이다. 향후에도 에티오피아의 폴리에틸렌을 비롯한 플라스틱 원료 수요는 지속 견조하게 증가할 것으로 전망되나, 이에 대한 제약 요인은 주재국의 부족한 외화 문제이다. 이러한 금융 부문의 문제만 해결할 수 있다면 에티오피아에 대한 해당 품목에 대한 수출은 폭발적으로 증가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끝. 



자료원 : 무역관 보유 자료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본 페이지에 등재된 자료는 운영기관(KIEP)EMERiCs의 공식적인 입장을 대변하고 있지 않습니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