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영역 건너뛰기
지역메뉴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이집트 제조업육성책, 에티넬비닐아세테이트(EVA) 수입수요 증가

이집트 KOTRA 2022/09/27

- 생활용품과 공업품에 다양하게 사용되는 EVA 수입수요 증가세
- 통관 시 성분 검사가 필수, 경험 많은 에이전트 선임이 중요


HS 코드 및 상품명
에티넬비닐아세테이트로 HS 코드는 390130이다.

이집트 생활용품과 공업품 제조에 주요소재로 수입수요 증가세
에티넬비닐아세테이트(이하 EVA)는 신발 밑창, 화장실용 비닐커튼, 요가매트, 전기케이블, 호스, 고무제품, 접착제 등 다양한 생활품, 공업품에 사용되는 물질이다. 최근 한국에서는 태양광 패널 소재로 각광받는 소재로 한화토탈, 현대오일뱅크 등에서 개발에 착수해 2022년 하반기부터 국내생산에 돌입할 예정이다. 특히 이집트에서는 플라스틱 제조용 수요가 많은 편인데, 이집트에서 다회용 플라스틱 용기가 자체생산되는 만큼 자국산 제품 생산을 위해 꼭 필요한 소재로 수입수요가 증가하는 추세이다. 아직까지 이집트에서 EVA를 자체생산하지는 않아 수입에 의존하며 다음과 같은 수입규모를 통해 이집트 EVA시장 규모를 가늠해볼 수 있다.






한편, 한국산 EVA의 경우 제품의 질에 대해서는 이견이 없으나 사우디아라비아나 아랍에미리트에 비해 지리적으로 멀어서 제품 공급 리드타임이 상대적으로 긴 단점이 있다. 이러한 이유로 아직까지 한국산 EVA 수입보다 인근국 제품 수입을 선호하는 경향이 두드러진다. 다만, 한국산 소재나 화학원재료가 질적으로 우수하다는 인식이 퍼지고 있는 바 지속적인 시장진출 시도를 할 필요성은 충분해 보인다.

경쟁동향




이집트 ECA 시장은 상위 3개 업체의 시장점유율이 50% 미만으로 여러 업체들이 시장에 진출해 경쟁을 벌이고 있다. 위에 소개된 업체들 외에도 Celanese Corporation(미국), Total(프랑스), Hanwha Group(대한민국), LG Chem(대한한국) 등의 여러 국적의 업체들이 이집트 EVA 시장에 진출해 있다. EVA의 경우 에티넬, 비닐아세티에트 함유량에 따라 가격이 달라지며 최근에는 글로벌 인플레이션 기조에 따라 원자재 가격도 함께 상승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유통구조


 
EVA는 일반적인 유통구조를 가지고 있으며 현지 거래선은 대부분 에이전트나 중간 유통상이다. 이에, 현지 거래선이 얼마나 다양한 EVA 수요업체와의 2차 거래선을 확보하고 있는지가 중요하다. 보통 자체 공장을 가지면서 유통업도 하는 업체도 있지만 화학제품의 경우 수입과정에서 일부 실험실 성분 분석 등의 과정을 거쳐야 하기에 유통과정에만 종사하는 에이전트 성격의 중간상들이 많다. 이에 통상 이러한 중간상들을 통해 제품이 현지 제조 공장등으로 유통되고 있다.




관세 및 인증
수입관세는 없으며 그 외에 부가가치세 14%가 부과될 수 있다. 이집트 수출입령 제 770조-2005와 주요 검사분야(수입중단품, 중고품으로 수입할 수 있는 품목, 특약에 따라 수입되는 품목, 수입품질관리대상 품목 및 검사수수료)를 확인해 본 결과 수입을 위한 별다른 규제는 없다. 다만, 이집트 품질관리국(EOS)에 따르면, 에티넬비닐아세테이트 원재료(HS 코드 3901300000)의 경우 오존을 함유한 제품은 이집트로의 수입이 금지되며, 이를 증명하기 위해 이집트 환경부(EEAA, Egyptian Environmental Affairs Agency)의 승인을 받아야 한다.

또한 이집트항에 도착한 이후 선적물이 총독부 국가안보국(National Security Authority of the General Intelligenc)에 제출돼 반출 승인을 받아야 한다. 바이어에 따르면 이집트항에 도착한 EVA의 샘플이 검사 및 분석을 위해 실험실로 보내지고, 승인을 받기 전까지 선적을 처분하지 않겠다는 서약서를 제출한 후 출고된다.

실험실로 보내진 샘플은 제품별 의무기준 혹은 비필수기준인에 따라 검사를 받게 된다. 이집트 품질관리국(EOS)에 따르면 EVA는 비필수기준에 따르며, 이집트 자체기준 3881-1 / 2015(플라스틱 - 에틸렌/비닐 알코올(EVOH) 공중합체 성형 및 압출 재료 파트 1: 지정 시스템 및 사양기준)을 준수할 수 있다. 이는 국제기준 ISO 14663-1/ 1999에 준하는 표준이다. 또한 비필수표준의 경우 미국, 유럽, 일본 등의 국제표준을 선택해 검사받을 수 있다. 샘플 검사비는 80달러에서 105달러 정도의 비용이 소요되고 샘플 수집 후 약 2주 후에 검사 결과가 나온다. 검사가 완료되면 샘플 검사 결과를 보여주는 물질안전보건자료(MSDS)가 발급되는데 바이어는 이를 관세청에 제출해 통관 절차를 마무리해야 한다.

EVA 수요는 확실, 가격경쟁력 갖춰야

Namaa Egypt for Trading and Agencies 사장(Amgad Allam)
코로나 규제 이후 각종 생활용품이나 공업품의 생산량이 증가하며 EVA 수요가 늘어날 전망이다. 한국 기업은 이 기회를 활용해 EVA 수입업체는 물론 EVA를 사용하는 현지 제조업체와의 비즈니스 기회를 모색할 수 있다.

Al Khomassia Chemicals 판매부 과장(Ahmed Abdallah) 
이집트 내 스포츠 생활용품에 대한 수요는 꾸준한 편이며, 특히 코로나19 이후 홈프레이닝에 대한 수요도 추가되어 관련 제품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 이렇듯, 포츠 장비 및 스포츠웨어에 대한 수요가 증가함에 따라 EVA에 대한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기대된다. 특히 신발, 무릎 패드, 무술 장갑, 요가 매트 및 기타 스포츠 용품에 사용되는 EVA에 대한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

Int'l for Chemical & Trading 매니징디렉터(Ali Youssef) 
주로 신발, 스포츠 장비, 플라스틱 욕실 커튼, 요가 매트, 전기 케이블, 호스, 고무 제품, 접착제, 실런트 등의 내구성 플라스틱 제품에 대한 수요 증가에 따라 EVA 수요가 확대되고 있다.

Shorouk Plastics 디렉팅파트너(Mohamed Orabi) 
한국 기업이 계속 경쟁력을 갖기 위해서는 적어도 사우디아라비아, 아랍에미리트(UAE)와 같은 걸프만 경쟁 국가보다 가격을 낮추는 것을 고려해야 한다. 

시사점
이집트의 제조업 육성책에 따라 현지 제조에 필요한 화학원자재 수요가 꾸준히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EVA의 경우 한국에서도 태양광 패널로 각광받아 한화 등 대기업의 개발 의지가 확고한 가운데 생활용품 제조를 위한 기초 단계의 EVA로 이집트 시장 진출을 시도해 볼 수 있다. 관세도 무관세라 이집트의 높은 관세율을 고려할 때 유망한 수출상품으로 보이며, 통관 시 필요한 샘플 검사에 경험이 있는 에이전트를 확보하는 게 중요하다.

 

자료원: GTA, 이집트 관세청, 이집트 표준화기구, 이집트 통계청, 현지 언론 및 무역관 자체수집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본 페이지에 등재된 자료는 운영기관(KIEP)EMERiCs의 공식적인 입장을 대변하고 있지 않습니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