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영역 건너뛰기
지역메뉴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UAE 특장차용 냉장 및 냉동기 시장동향

아랍에미리트 KOTRA 2023/06/05

식품, 의약품 등 콜드체인 핵심 시장 성장으로 2020년부터 5년간 연평균 7%대 성장 전망

한국보다 무더운 기후 반영한 기술 개선 통한 시장 진출 기회 노려야

상품명 및 HS Code

 

상품명은 ‘특장차용 냉장 및 냉동기’이며 HS Code 841869[냉장고ㆍ냉동고와 그 밖의 냉장기구나 냉동기구(전기식인지에 상관없다), 열펌프(제8415호의 공기조절기는 제외한다)]에 해당된다.

 

시장동향

 

UAE는 아시아, 유럽, 아프리카 3개 대륙의 잇는 지리적 요충지이며 물류 인프라를 일찍이 개발하여 역내 무역 허브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더불어 제조업 발달이 더뎌 국내 수요 충당을 위해 비석유 부문 내 다수 품목을 수입, 유통하고 있다. UAE는 연중 무더운 날씨 탓에 육류, 해산물류, 채소류, 의약품 등 온도에 민감한 제품을 취급할 경우 냉장, 냉동 설비가 필수적이다. 그에 따라 운송, 저장, 유통 전 과정에서 제품의 신선도를 위한 적합한 저온을 유지할 수 있는 콜드체인 구축이 핵심적이며 관련 시스템이 구축되어 있다. 한편, UAE 콜드체인의 주요 분야인 식품, 의약품 시장의 성장세가 이어지며 운송 냉장∙냉동설비에 대한 수요 확대가 동반되는 추세이다. 시장조사 및 컨설팅 기업인 Ken Research는 UAE 콜드체인 시장이 2015년부터 2020년까지 연평균 5% 성장했으며 2020년부터 2025년까지 연평균 7.3%로 성장이 가속화될 것이라 전망했다.

 

글로벌 시장조사기관인 Fitch Solutions에 따르면, 2022년 UAE의 육로 물동량은 3169만 톤으로 가장 많은 물동량을 기록한 해상과 약 1백만 톤 차이가 났다. 또한 팬데믹으로 물동량이 감소했던 2020년 이후 모든 운송수단의 물동량은 상승세를 이어오고 있다. 제품의 수입 여부와 관계없이 내수 유통을 위해선 육로 운송이 불가피하기 때문에 제품의 선도 유지를 위한 특장차용 냉장 및 냉동기 수요도 지속될 것으로 전망된다.

 

<UAE 운송수단별 물동량 추이>

(단위 : 천 톤, %)
주1 : 2023년은 전망치

주2 : 해상 물동량은 제벨알리항(Jebel Ali Port)과 칼리파항(Port of Khalifa)의 합계

주3 : 항공 물동량은 두바이국제공항(DXB), 두바이알막툼국제공항(DWC), 아부다비국제공항(AUH)의 합계

[자료 : Fitch Solutions]

 

수입동향

 

2022년 UAE의 특장차용 냉장 및 냉동기 수입액은 4억6000만 달러 수준으로 전년대비 24.4% 증가했다. 2020년에는 팬데믹 발생과 세계적인 국경 봉쇄 조치로 물동량이 급감하자 관련 품목인 특장차용 냉장 및 냉동기 수입 규모 또한 약 40% 감소했으나 수요가 회복됨에 따라 꾸준한 증가세를 보이고 있다. UAE의 특장차용 냉장 및 냉동기 주요 수입대상국은 중국(9.8%), 프랑스(8.9%), 이탈리아(6.3%), 멕시코(4.6%) 등이며 한국은 2.1%의 비중으로 8위를 차지했다.

 

<UAE 특장차용 냉장 및 냉동기 수입동향>

(단위 : US$ 백만, %)
[자료 : Global Trade Atlas(IHS Markit)]

 

경쟁동향

 

UAE의 주요 특장차용 냉장 및 냉동기 브랜드는 미국의 Thermo King과 Carrier이다. 그 외 경제적인 가격대의 중국산 제품도 사용되고 있으며 동인써모, 화성티엔티(화성써모) 등 한국 기업 제품도 유통되고 있다. 현지 특장차 납품업체 A사의 관계자는 UAE를 비롯한 중동지역 국가는 동아시아, 유럽, 미국 등 타 지역 대비 평균기온이 매우 높아 강력한 냉장, 냉동 기술이 중요하다고 언급했다. 아울러 Thermo King, Carrier의 시장 점유율이 가장 높다고 전했다.

 

<UAE의 주요 특장차용 냉장 및 냉동기 브랜드 Thermo King(좌), Carrier(우) 제품 예시>
[자료 : Thermo King, Carrier]

 

유통구조

 

현지 기업 관계자에 따르면, 특장차 및 화물 운송용 컨테이너 판매, 대여업체가 냉장 및 냉동기를 수입하고 차체 혹은 컨테이너에 설치하여 콜드체인에 적합한 특장차를 만든 후 물류업체 또는 자체 물류팀을 보유한 F&B 기업 등에 납품을 하는 것이 일반적인 유통구조이다.

 

적용 세율 및 규제

 

GCC 관세협정에 따라 HS Code 841869 품목에 5%의 관세율이 적용되며, 부가가치세 5%가 적용된다. 두바이 시청(Dubai Municipality)은 콜드체인이 가장 핵심적인 식자재 및 식품 유통과 관련해 냉장제품의 경우 5도 이하를 유지해야 하며 냉동제품의 경우 항상 영하 18도에서 냉동된 상태를 유지해야 한다고 규정하고 있다. 또한 운송 전과정에서 온도조절 기능이 정확히 작동하도록 냉장, 냉동설비를 설치해야 한다고 명시하고 있다.

 

시사점

 

UAE로 유입되는 인구가 점차 늘어남에 따라 전체 시장규모가 확대될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물동량도 늘어나며 온도에 민감한 물자를 운송하기 위한 콜드체인 수요도 지속될 것으로 전망된다. UAE 콜드체인은 한국 기업이 기진출한 시장으로 한국 제품에 대한 수요도 존재한다. 신규 진출 기업의 경우 한국보다 무더운 날씨를 고려한 기능 개선을 통해 시장 진출 기회를 찾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자료: Fitch Solutions, Ken Research, Global Trade Atlas(IHS Markit), Dubai Municipality Food Code, 현지 언론 및 KOTRA 두바이 무역관 자료 종합

본 페이지에 등재된 자료는 운영기관(KIEP)EMERiCs의 공식적인 입장을 대변하고 있지 않습니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