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영역 건너뛰기
지역메뉴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금쪽같은 내아이를 위한, UAE 아동복 시장 진출전략

아랍에미리트 KOTRA 2023/06/05

엔데믹 이후 사회적 모임 정상화 등에 따른 수요 확대

중저가 브랜드의 시장 지배 상황에도 트렌드에 따른 다양한 진출기회 공존

성장하는 UAE 아동복 시장, 더 좋은 제품을 더 많이 구입하는 추세

 

다른 패션 아이템들과 유사하게 2022년 UAE 아동복 시장 또한 엔데믹 이후 재개된 학교생활과 사회적 활동으로 인한 수혜를 입고 있다.

 

시장조사 전문기관인 유로모니터에 따르면, 2022년 UAE 아동복 시장 규모는 8억5270만 달러 규모로, 2021년 대비 10.6% 확대된 것으로 나타났다. 향후 시장 전망 또한 밝아 2027년까지 연평균 5.4%의 성장을 보일 전망이다.



<UAE 아동복 시장 규모>

(단위: US$ 백만)
주 : 판매액 기준 집계

[자료 :유로모니터]

 

팬데믹을 겪으면서 생일잔치나 스포츠 행사와 같은 일상생활의 사회적 활동이 정서적 안정이나 건강 못지않게 중요함을 깨달은 UAE 부모들은 자녀들과 외부 세계와의 충분한 상호 작용 장려에 힘쓰고 있다. 특히 상호 작용을 위한 자신감을 가지는데 가장 기본적인 요소는 의복인 바 부모들은 자녀들을 위해 더 좋은 아동복을 더 많이 구매하고 있는 것이다.



유로모니터의 설문조사에 따르면, UAE 소비자들은 더욱 편안하고 개성있는 의복과 액세서리 구입에 더 많은 비용을 소비할 준비가 되어있다고 응답한 바 있다. 응답자의 16%는 자신에게 더욱 잘 어울리는 디자인이나 스타일을 찾은 경우, 23%는 더욱 질 좋은 제품에, 18%는 완벽한 핏에 더 많은 비용을 지출할 용의가 있다는 것이다. 아동복이 대부분 부모들이 자녀를 위해 구입하는 아이템임을 감안했을 때 UAE 소비자들의 특성은 아동복 선택에도 매우 중요한 요소로 작용할 것이 자명하다.



글로벌 브랜드와 현지 브랜드의 각축장, 중저가 현지 브랜드 강세



UAE에서 유통되는 아동복 브랜드는 수십여 개에 달하기 때문에, 명품 브랜드의 키즈라인, 다양한 글로벌 브랜드, 지역과 현지 브랜드에 이르기까지 소비자들의 옵션은 무궁무진하다.

 

<UAE 아동복 브랜드 2022년 시장점유율>

(단위 : %)
[자료 : 유로모니터]

 

현지 유통사인 랜드마크 그룹(Landmark Group)의 활약은 주목할만한데, 베이비샵(Baby Shop), 맥스(Max), 스플래시(Splash)와 같은 다양한 브랜드를 보유, 30%에 달하는 시장을 점유하고 있다. 특히 베이비샵은 영유아와 어린이 육아에 필요한 의복에서 육아용품, 가구에 이르는 모든 품목을 한곳에서 판매하고 있어 한 번에 출산 준비를 하려는 소비자들로부터 특히 인기가 높다. 아울러 맥스나 스플래시의 경우 어린이부터 청소년에 이르는 다양한 연령을 커버한다는 편리함과 저렴한 가격으로 저소득 소비자층 위주로 높은 인기를 끌고 있다.

 

랜드마크 그룹 산하 브랜드들은 독립 매장을 운영하거나, 센트르포인트 (Centrepoint)라 불리는 일종의 계열사 복합 매장에 함께 입점해 소비자들의 접근성 향상을 도모하고 있다. 아울러 센트르인트 웹사이트를 통한 통합 프로모션이나 포인트 제도를 운용하는 등 다채널 유통 전략을 펼치고 있다.

 

<센트르포인트 매장과 웹사이트>
A picture containing text, shopping mall, mall, indoor Description automatically generated
[자료 : 센트르포인트]

 

아울러 2022년 시장점유율 10.9%로 2위를 차지한 마더케어(Mothercare)를 비롯한 레드텍(RedTag), H&M, 넥스트(Next), 키아비(Kiabi), R&B, 엘시 와이키키(LC Waikiki) 등의 다양한 브랜드들이 판매되고 있다.

 

트렌드 1 : 편안하지만 기능적이고 스타일리시한 제품 인기

 

편안하고 캐주얼하지만 기능적 요소가 가미된 애슬래저(가벼운 운동복 느낌) 룩이 인기 있으며 이러한 트렌드는 당분간 계속될 전망이다. 애슬래저(Athleisure) 룩은 운동복 기능을 구현할 수 있기 때문에 브랜드들은 운동복 바지(Sweatpants), 후드티, 레깅스 등을 컬렉션에 포함하고, 실용적인 제품을 출시하는데 초점을 맞추고 있다.

 

<애슬래저룩 예시>
[자료 : H&M UAE]

 

아울러 면이나 저지와 같은 부드러운 소재, 오버사이즈나 루스핏과 같이 움직이거나 놀이를 하는데 편안함을 주지만 스타일리시 해보이는 디자인이 인기인 바 소비자의 니즈에 부합하기 위한 브랜드들의 움직임은 더욱 분주해질 전망이다.

 

트렌드 2 : 에미라티 문화의 현대적 해석 시도

 

UAE 자국민을 일컫는 에미라티 전통복장은 현지 어린이들의 실생활에 활용될 뿐 아니라 아동복 산업에도 큰 영향을 미치고 있다. 여아용 복장인 카프탄(Kaftan)은 자수나 복잡한 패턴을 활용한 원피스 일컬으며 남아용 칸두라(Kandora)는 면이나 리넨과 같이 가벼운 원단을 길고 여유있는 핏의 의복으로 만든것을 말한다.

 

<현지 어린이용 전통의상 예시>
A picture containing clothing, dress, person, bride Description automatically generated
[자료 : Gulf news]

 

고품질의 원단과 화려한 자수문양, 비즈장식을 활용한 전통방식의 의상 뿐 아니라, 이를 현대적 변형한 개량 의상 또한 결혼식이나 명절 가족 모임 때 꾸준히 활용되고 있는점에서 알수 있듯 전통의상은 UAE 자국민들에게 아주 의미있는 문화유산이다.

 

한류팬인 한 에미라티 소비자와의 인터뷰에 따르면, 아동복 구매할때 특정 제품이 패턴이나 색상, 자수 등 에미라티 문화적 요소를 가진 경우 더 큰 관심이 가는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많은 브랜드들은 에미라티 고유의 디자인과 패턴을 활용한 제품들을 아동복 컬렉션에 포함함으로써, 자국민의 문화적 자부심에 부흥하고, 외국인에게는 문화적 다양성을 체험할 기회를 부여하도록 노력하고 있다.

 

트렌드 3 : 지속 가능하고 친환경적 요소에 대한 관심 고조

 

지속 가능하고 친환경적인 요소를 가미한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이러한 관심을 반영하듯 많은 브랜드들은 환경에 영향이 덜하고 피부에 자극이 없으며, 아름다운 디자인과 높은 품질을 유지하면서도 경쟁력 있는 가격을 제시하는 방안에 대한 고민을 시작하였다.

 

다수의 브랜드들은 화학물질이나 살충제를 사용하지 않아 환경이나 어린이 피부에 무해함을 강점으로 하는 오가닉 코튼(Organic Cotton), 대나무, 마(Hemp), 재활용 폴리에스테르 추출물을 사용한 친환경 원재료를 브랜드 정체성으로 내새우고 있다. 아울러 착한소비, 공정무역 제품임을 주창하거나 환경에 부담을 주지않는 염색 공정이나 프린팅 기술을 활용했음을 강조하기도 한다.

 

지속 가능하고 친환경적인 요소에 대한 관심이 고조되고 있음에도 비싼 소매 가격으로 인해 타깃 소비자가 한정적인 바, 아직까지는 독립매장 보다는, 멀티숍(Multi Shop)*이나 숍인숍(Shop in shop)**, 온라인 판매가 주를 이루는 실정이다.

*한 매장에 2개 이상의 브랜드 제품을 모아 판매하는 유통 형태

**매장 안에 또 다른 매장을 열어 판매하는 유통형태

 

<오가닉, 친환경, 공정무역 아동복 브랜드 전문판매 온라인 유통채널>
주 : 모든 판매 브랜드들은 웹사이트 전면에 오가닉 코튼, 지속 가능한 원재료, 공정무역 제품임을 강조

[자료: Made by Nature]



트렌드 4 : 디지털화 추세 따른 소비자 경험 증진과 신규 비즈니스 기회 대두



전 세계적 디지털화 추세에 따라 UAE 패션 업계 또한 빠르게 변모하고 있으며 이는 아동복 시장에도 적용된다. 최신기술을 활용하여 소비자의 쇼핑 경험 향상을 도모하는 움직임이 일고있는데, 가장 대표적인 방법은 온라인 플랫폼의 확충이다. 그간 UAE에서는 오프라인 쇼핑이 일종의 관례로 자리잡아 소비자가 온라인 쇼핑을 원하더라도 플랫폼이 없는 경우가 많았는데, 최근 대부분의 브랜드들은 온라인 플랫폼을 개설, 확대 개편하고 있는 추세이다. 특히 온라인 플랫폼상에 다양한 사이즈와 스타일, 색상의 제품을 완비, 빠른 배송을 가능케하며 사이즈 차트나 관리 방법 등 상세히 게재함으로써 소비자들의 선택을 돕고 있다.

 

온라인 플랫폼과 더불어 소셜미디어를 활용, 부모와 어린이들의 관심을 높이려는 움직임 또한 활발하다. 최신 컬렉션 사진이나 영상을 올리거나, 옷을 관리하는 방법 등 유용한 생활의 팁을 첨언하면서 소비자의 관심을 유도하는 것이다.

 

가장 최신의 트렌드는 가상 탈의실을 활용하는 방법인데, 증강현실 기술을 활용한 디스플레이의 일종이다. 기술의 핵심은 스마트폰이나 태블랫의 카메라를 활용, 아동의 이미지 위에 선택한 옷을 겹쳐 보이게끔 구현함으로써 실제로 옷을 입었을때 어떤 모습일지 미리 가늠할수 있는것이다.

 

온라인 플랫폼, 소셜미디어의 활용, 증강현실 기술 도입과 같은 디지털화 추세는 UAE 아동복 브랜드와 소비자 관계를 더욱 가깝게 하고, 소비자 경험을 다방면으로 향상시키고 있을 뿐 아니라 새로운 비즈니스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시사점

 

소수의 자국민과 200여개의 다국적 이주민들이 모여 사는 UAE 특성상 소비성향이나 패턴을 한마디로 정의하기 어렵다. 소득수준이나 의복문화, 본국에서 선호하던 브랜드 등 아동복의 선택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는 매우 다양하며 디지털화 추세는 소비자의 선택을 더욱 세분화 시키고 있다.

 

이러한 특성은 UAE 진출 아동복 브랜드들의 시장점유율에서도 극명하게 나타난다. 소수의 브랜드가 일정 비중으로 시장을 이끌고 있지만 나머지 시장은 수십여개의 브랜드들이 나누어 점유하고 있는것이다. 수치상으로는 랜드마크 그룹과 알샤야(M H Alshaya Co)가 유통중인 중저가 브랜드들이 시장의 40% 가량을 차지함에도, 쁘띠바토(Petit Bateau), 자카디(Jacadi)와 같은 프리미엄 아동복 브랜드나 버버리(Burburry), 랄프로렌(Ralph Lauren), 엠포리오아르마니(Emporio Armani), 돌체앤가바나(D&G)와 같은 하이앤드 브랜드의 키즈(Kids) 샵 또한 문전성시를 이루는 것이 비슷한 맥락일 것이다.

 

정해진 답은 없다. 그렇지만 트렌드의 변화에 따라 다양한 기회가 공존하는 UAE 아동복시장에 대한 우리 기업들의 진출 전략 수립이 요구되는 시점이다.



 

자료: 유로모니터, Gulf News, The national 등 현지언론, 두바이무역관 자료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본 페이지에 등재된 자료는 운영기관(KIEP)EMERiCs의 공식적인 입장을 대변하고 있지 않습니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