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영역 건너뛰기
지역메뉴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나이지리아 계면활성제 시장 동향

나이지리아 KOTRA 2023/06/05

성장이 기대되는 나이지리아 계면활성제 시장 동향

HS 코드: 340211



글로벌 시장 동향



전세계 계면활성제 시장 규모는 2022년 288억5000만 달러에서 2023년 303억5000만 달러로 연평균 5.2% 성장할 전망이다.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은 적어도 단기적으로는 코로나 19 대유행으로 인한 세계 경제 회복의 기회를 방해했다. 그러나 전 세계 계면활성제 시장 규모는 2027년 379억4000만 달러에서 연평균 5.7% 성장할 것으로 예상 된다.



전 세계 표면 활성제 시장은 다음과 같이 세분화 된다.



1) 제품유형별 : 비이온계면활성제, 음이온계면활성제, 양성계면활성제, 양이온계면활성제

2) 기질별: 합성, 바이오 기반

3) 응용 분야별: 가정용 세제, 개인 관리, 산업 및 기관 세정제, 식품 가공, 유전 화학, 농약, 섬유, 플라스틱, 페인트 및 코팅, 접착제 및 기타 응용 분야



계면활성제 시장의 글로벌 주요 플레이어



1. BASF SE(독일 루트비히스하펜)

2. Clariant(Sandoz, 스위스)

3. Akzo Nobel NV(네덜란드)

4. Air Products and Chemicals(미국)

5. EI DuPont de Nemours & Co.(미국)

6. Kao Corporation(일본 도쿄)

7. Stepan Company(미국, 아르헨티나, 브라질)

8. Ashland Global(켄터키주 애쉬랜드)

9. Evonik Industries AG(독일 노르트라인베스트팔렌주)

10. Reliance Industries Ltd.(인도 뭄바이)



<글로벌 시장 규모>
[자료: www.reportsanddata.com]

 

나이지리아 시장 동향



음이온 계면활성제(비누 제외)의 나이지리아 시장은 2021년 811만5000달러로 급증하여 전년 대비 68% 증가했다. 이 수치는 2억 명이 넘는 국가 인구 와 1인당 소비량 0.5 리터를 고려할 때 나온 수치로 향후 성장 가능성이 높다. 



음이온 계면활성제(비누 제외) 소비량은 2017년 1262만8000달러로 정점을 찍었다. 이후 경제 어려움 및 코로나 19 대유행의 영향으로 다소 낮은 수치를 기록했다. 최근 보고서(verifiedmarketresearch)에서 시장을 주도하는 주요 요인 중 하나는 농약 사용의 증가다. 시장을 촉진할 것으로 예상되는 또 다른 요인은 친환경 계면활성제를 사용하는 추세와 최종 사용자 산업의 증가에 있다.



음이온성 계면활성제는 대두, 야자, 우지, 코코넛을 포함한 다양한 생 지방과 오일에서 생산할 수 있다. 이로 인해 '포타슘 코코에이트' 와 같은 순한 음이온성 계면활성제가 개발 되어 피부 자극과 팜유 소비를 줄이면서 생태학적 지속 가능성을 개선했다. 가장 대중적이고 널리 사용되는 계면활성제인 음이온성 계면활성제는 거의 모든 세정 제품에서 찾아볼 수 있다. 460억 달러 규모의 전 세계 계면활성제 시장 의 45%가 음이온 단독으로 만들어지는 것으로 추산된다.



나이지리아와 같은 일부 국가에서는 청소 제품에 사용하는 계면활성제를 지정하는 법적 요구 사항이 없다. 음이온은 가장 널리 사용되는 계면활성제이며 다양한 세척, 개인 관리, 소독 제품 및 산업 공정에 널리 사용된다.



COVID 19가 시장에 미치는 영향



음이온 계면활성제 시장은 COVID-19에서 중요한 역할을 했다. 소비자의 개인 위생 및 위생에 대한 인식은 위생적인 퍼스널 케어 및 가정용 제품의 강력한 판매 성장에 큰 영향을 주었다. 음이온 계면활성제 제조업체의 주요 시장 참가자는 특히 음이온 계면활성제 부문에서 긍정적인 성장을 유지 했으며 이러한 요인은 전염병 동안 제조 활동을 유지하는데 도움이 됐다.

 

또한, 음이온 계면활성제 제품의 재생 가능한 원료는 주로 인도네시아와 말레이시아에서 수입되며, 폐쇄로 인해 생산 및 유통 프로세스가 중단되고 이러한 상황으로 인해 음이온 계면활성제 시장에 부족과 지연이 발생했다. 기본적으로 나이지리아에서 코로나 19는 이러한 제품의 시장 수요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으며, 그곳에서 수요가 증가하고 깨끗한 삶에 대한 인식이 높아졌다. 최종 용도를 기준으로 음이온 계면활성제 시장은 퍼스널 케어 및 코스메슈티컬, 홈 케어, 병원, 석유화학 제품 등으로 분류됐다.



시장 특징



청소업체 등의 성장: 청소 서비스 산업의 성장은 꾸준하며 서비스에 대한 수요는 항상 존재한다. 주거용 청소 산업 동향은 매년 20% 성장을 보이며 2024년까지 가구의 80% 가 집 청소 서비스를 사용할 것으로 예상된다. 농약 사용의 증가는 시장의 주요 핵심 동인이다. 농약은 농작물 생산량을 늘리기 위해 농업 산업에서 사용되는 살충제, 제초제 및 비료로 구성된다.



가정 및 기업 인식: 청소 또는 청소 사업은 여러 가지 이유로 수익성 있는 사업이지만 사업이 수익성 있는 주된 이유는 나이지리아의 고온 다습한 기후 조건 때문이다.



<나이지리아 시장에서 품목 별 1인당 시장 규모>
주: 최신 업데이트: 2022년 8월

[자료: www.statista.com]



<나이지리아 현재 시장에서 중요한 계면활성제 기반 제품>
[자료: neilsurfactantsolution.com/resources]


수입 동향 (HS code : 340211)



<나이지리아 계면활성제 수입 규모>

(단위 : US$ 천)
[자료: www.trademap.org]



유통 채널

<나이지리아 국내 유통 모식도>
[자료: KOTRA 라고스]



시사점



2억이 넘는 인구와 높아지는 위생 관념 등 나이지리아 계면활성제 시장의 성장 가능성은 매우 높다고 할 수 있다. 현재도 한국기업들이 해당 분야에 진출을 하고 있는 상황이나, 현지 생산 및 유통망 확보 등 적극적인 접근으로 높은 부가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방안 모색 등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이를 위해서는 해당 산업의 주요 공급망을 담당하는 기업들의 전략적 제휴와 공동 진출 등의 전략도 추천한다.





자료: 현지 언론기사, 정부 발표자료 등 무역관 자료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본 페이지에 등재된 자료는 운영기관(KIEP)EMERiCs의 공식적인 입장을 대변하고 있지 않습니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