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영역 건너뛰기
지역메뉴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태양광 발전 분야에서 급격한 성장을 보이고 있는 브라질

브라질 KOTRA 2023/10/10

브라질 태양광 발전 분야 국제랭킹 8위 차지

태양광 에너지, 브라질 전력생산 2위로 급부상

정부의 다양한 정책과 제도

브라질 태양광 에너지 



브라질은 태양광 발전 분야에서 세계적인 성장을 이루고 있다. 국제 재생 에너지 기구(IRENA, International Renewable Energy Agency)가 2023년 3월에 발표한 보고서에 따르면, 브라질은 2022년에 처음으로 태양광 발전 분야 국제 랭킹 8위를 차지했다.



<태양광 발전 전세계 순위표>
[자료 : IRENA, 2023.03]



또한, 브라질 태양광 발전협회(ABSOLAR, Associação Brasileira de Energia Solar Fotovoltaica)에 따르면 2023년 1월에는 태양광 발전이 브라질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전력원 중 두 번째를 기록하였으며, 전체 전력 생산에서 15.0%의 점유율을 기록하였다. 이러한 성과는 브라질의 전력 공급 다변화 정책이 기여하고 있으며, 특히 수력발전에 대한 의존도를 줄이는 데 도움이 되고 있다.



브라질은 전력 생산을 위해 재생 가능 에너지원을 활용을 중점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국가로, 지속 가능한 발전 정책을 추진하고 있는 국가 중 하나로 손꼽힌다. 현재 브라질의 전력 공급은 수력(50.8%), 태양광(15.1%), 풍력(12.2%), 천연가스(8.1%), 바이오매스 및 바이오가스(7.7%)로 이루어져 있다. 석유와 석탄과 같은 화석 연료, 원자력 및 수입도 전체 전력 생산의 6.0% 미만을 차지하고 있다.



<브라질 전력생산 비율>
[자료 : ABSOLAR, 2023.08]



브라질 태양광 발전협회(ABSOLAR) 데이터에 따르면 2012년 부터 2023년 8월까지 32.6GW을 돌파 하고 있으며 1591억 헤알(약 331억 달러) 규모의 투자가 이루어졌다. 그 결과, 97만 개 이상의 일자리가 창출되었으며 4100만 톤 이상의 이산화탄소 배출을 방지 할수 있었다



태양광 에너지 지역별 생산 비율



브라질은 태양광 에너지를 활용하기에 매우 유리한 기후와 지리적 조건을 갖고 있다. 브라질은 열대와 아열대 지역에 걸쳐 있으며, 연간 평균 일조량이 약 2500시간으로 세계 평균보다 높다. 또한, 브라질은 전국적으로 태양광 발전이 가능한 넓은 국토를 보유하고 있다.  2023년 8월 기준 브라질 남동부에 위치한 미나스제라이스(Minas Gerais)는 가장 많은 태양광 발전시설(분산형 발전 시설 기준)을 보유하고 있는 주로 조사됐다. 미나스제라이스주의 최대 전력 생산량은 3103.2MW로 전체의 13.5%를 점유하고 있다. 2위는 상파울루주(3089.6MW, 13.5%), 3위는 리우그란데두술(2336.8MW, 10.2%)로 나타났다.



<브라질 지역별 전력 생산량>
[자료 : ABSOLAR, 2023.08]



또한 소비계층별 태양광 발전량(분산형 발전 시설 기준)은 일반주택 1만1248.5MW로 전체의 49.1%를 차지하여 1위를 나타내었으며,  상업 및 서비스 시설(6433.8MW, 28.1%), 농업(3364.3MW, 14.7%), 일반 산업(1607.3MW, 7.0%), 그리고 그 외 공공기관 및 공공 조명(267MW, 1.1%)의 순으로 기록되었다.



<태양광 에너지 소비계층 비율>
[자료 : ABSOLAR, 2023.08]



주요 태양광에너지 발전소



브라질 국가 전력 규제기관(Aneel, Agência Nacional de Energia Elétrica)의 데이터에 따르면 브라질에는 대략 1만8000개의 태양광 발전소가 운영되고 있으며 승인 전력 총 9.63GW를 보유하고 있다. 이 외에도 162개의 발전소가 건설 중에 있으며 2568개의 프로젝트가 검토 중에 있다. 



<브라질 주요 태양광 발전소>
[자료 : KOTRA 상파울루 무역관 자체조사]



브라질 태양광 에너지 정책과 제도



브라질은 태양광 에너지의 확산을 위해 정부 차원에서 다양한 정책과 제도를 실행하고 있다. 2012년에 브라질 전력규제기관(Aneel)은 소비자가 자체적으로 에너지를 생산할 수 있게 허용하고, 태양광 발전소에 대한 경매제도를 실시하였다. 2015년부터는 소규모 태양광 발전 시설에 대한 넷미터링제도를 시행하고 있다. 넷미터링제도란 소비자가 자신의 소비량보다 많은 전력을 발전하여 그리드에 공급할 경우, 그 차액만큼 전기요금에서 공제받는 제도이다. 이러한 제도는 소비자들이 태양광 발전 시설을 설치하고 운영하는 데 유리하게 작용하고 있다.



브라질의 태양광 에너지에 대한 법령은 2022년 제14300호 법률이다. 이 법은 2004년 제10848호 법률과 1996년 제9427호 법률을 변경하여 발표한 내용으로 분산형 소규모 발전 및 과 미니 발전 분산의 법적 기준, 전력 보상 시스템(SCEE), 재생 에너지 사회 프로그램(PERS)을 설정한다



전력 보상 시스템(SCEE, Sistma de Compensação de Energia Elétrica)은 소규모 발전 장치가 있는 소비자가 자신의 소비량보다 많은 전력을 발전하여 공공 그리드에 공급할 경우, 전기요금 구성요소 중 하나인 FIO-B 관련 금액의 비율이 낮아지는 시스템이다. FIO-B의 부과는 법령에 정해진 일정에 따라 점진적으로 소비자에게 전가될 예정이며 이미 2023년 1월 7일부터 부과되기 시작하였다.



<연도별 차감 비율>
[자료 : EVOsolar, 2022.09]



재생 에너지 사회 프로그램(PERS)은 브라질 정부가 에너지 접근성을 증가시키고 사회적으로 취약한 지역 및 계층에 재생 가능한 에너지 솔루션을 보급하는 목적을 가지고 있다. 이 프로그램은 태양광 및 태양열 시스템 등의 재생 에너지 기술을 사용하여 전기를 공급하고, 전기에 접근하기 어려운 지역에서 에너지 빈곤 문제를 해결하고자 한다. 



또한, 2023년 3월, 대통령령이 발표되어 태양광 에너지 생산을 위한 태양전지 패널 세그먼트를 반도체 산업 기술 개발 지원 프로그램  (Padis, Programa de Apoio ao Desenvolvimento Tecnológico da Indústria de Semicondutores e Displays)에 포함시켰다.



이로써, 이러한 패널들은 2026년 12월까지 반도체 산업 기술 개발 지원 프로그램에 등록된 기업들이 제조한 모든 태양전지 패널에 대해 수입세, 산업제품세 및 사회통합프로그램/사회보장부담금(PIS/Cofins)의 세율을 영향받지 않게 된다. 이 조치는 Padis에 등록된 기업이 생산하는 모든 태양전지 패널에 적용된다.



브라질 태양광 에너지 시장 규모



브라질 HS Code 8541.40의 2022년 수입 금액은 52억6943만 달러로 중국이 전체 수입의 98.2%인 51억7637만 달러로 압도적인 1위를 차지하고 있으며 그 뒤로 일본, 베트남, 홍콩 등이 있다. 한국은 7위로 422만 달러를 기록하고 있다.



<2022년 태양광 패널 국가별 수입규모>

(단위 : US$ 천, 톤, %)
[자료 : ITC Trade Map]



브라질 대표 태양광 에너지 기업



브라질에는 약 2만 개의 크고작은 기업들이 태양광 에너지 시장에서 활동하고 있다. 산업용, 상업용, 기업 및 주거관련 태양광 에너지 프로젝트 계획, 솔루션 제공, 태양광 패널 시스템 생산, 유통 및 설치 유지보수 관련 제품 도소매 매장등 다양한 분야에 분포되어 있다 이중 브라질 태양광 발전협회(ABSOLAR) 소속 기업은 아래와 같다.



△ Mitratech (https://mitratech.com.br/)

WEG 공식인증업체로 태양광 솔루션제공과 함께 설치 및 유지보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Berkley사의 보험을 제공하여 위험에 대한 보호 보상제도를 실행



△ Eco Solicoes em Energia (https://ecoenergia.eng.br/)

브라질 북동부 세아라주(Ceará) 포르탈레자(Fortaleza)에 위치한 기업으로 200개이상의 시와 21개주에 태양광 에너지 솔루션을 제공 중이며, 25만개의 태양광패널을 설치, 400개 프로젝트를 완료한 태양광 발전 기업



△ Topsun (https://topsun.com.br/)

브라질 싼타까타리나주(Santa Catarina)에서 중대형 프로젝트를 전문으로 수행 4000개 이상의 프로젝트, 15만 개 태양광 패널 설치하였으며 WEG브랜드의 5성급 인증서를 보유



△ Helia Solar (https://www.heliasolar.com.br/)

주거, 기업 및 산업용 에너지 솔루션을 제공, 설치 및 유지보수를 주요 사업으로 삼고 있으며,  이탈리아 기술을 활용하여 자체 개발한 태양광 시스템을 제공하며 다양한 금융 제도를 통해 프로젝트를 지원



△ Engenheiros do Sol 

브라질 전역에 태양광 시스템을 설치하는 기업으로, 1200명 이상의 엔지니어, 기술자 및 컨설턴트로 구성된 팀이 활동중이며 태양광 시스템 설치 전문가 교육 과정도 제공



△ Inovasun (https://inovasun.com.br/)

리오데자네이로주 전역에서 서비스를 제공하며 주거 및 기업용 맞춤형 프로젝트를 개발 제공하고 설치, 유지보수업무를 수행 중이며 Inmetro및 Aneel의 인증을 받은 기술을 사용하여 기술지원 및 보증을 제공



△ Gecom Energia (https://gecomenergia.com.br/)

Trina Solar, BYD, Fronius와 협력Mato Grosso do Sul, Mato Grosso, Goiás, São Paulo e Paraná주에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판매후 기술지원과 함께 설치 서비스에 대한 5년 보증을 제공하는 시스템을 진행중



△ Solar Volt (https://www.solarvoltenergia.com.br/)

상파울루, 리오데자네이루, 파라나, 바이아등 11개 브라질 주에지사가 있으며 주거, 기업 및 산업용 태양광 에너지 솔루션을 제공중이며 화재, 폭발, 전기손상, 도난, 번재, 강풍 및 우박등으로 인한 시설회손에 대한 보험을 제공



△ Implasolar (https://implasolar.com.br/)

주로 상파울루 및 지역도시에서 활동을 하는 기업으로 주거, 상업, 농촌 및 산업용 태양광 에너지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으며, 상파울루지역의 설치비용을 72개월 무이자 할부로 제공하여 고객의 경제 부담을 덜어주는 시스템을 운영 중



△ Solarian Energy (https://solarian.com.br)

CPL, Cemig등과 같은 대형 유통업체와 파트너십을 맺고 상파울루, 미나스 제라이스, 리오데자네이루, 고이아스주에 소규모 및 중소 소비자들에게 서비스 및 제품을 제공하는 업체

   

태양광 장비업체 



브라질 사회경제개발은행 (BNDES, Banco Nacional de Desenvolvimento Econômico e Social)가 제공하고 있는 파이낸싱 프로그램 FINAME(Fundo de Financiamento para 

Aquisição de Máquinas e Equipamentos Industriais)에 등록되어 있는 태양광 장비 생산 업체는 태양광 시스템 키트(120개 사), 태양광 인버터(12개 사), 태양광 추적장치(8개 사), 태양광 모듈(9개 사), 스트링 박스(1개 사), 배터리(1개 사)로 나타났다 

* 2021년 태양광 시스템 키트(68개 사), 태양광 인버터(10개 사), 태양광 추적장치(9개 사), 태양광 모듈(7개 사), 스트링 박스(1개 사), 배터리(1개 사) 등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2021년에서 2023년 사이 57% 성장률 기록 

* 파이낸싱 프로그램 : 공공 및 민영 은행이 제공하고 있는 '태양광 프로젝트 특별 파이낸싱'으로 투자자에게 유리한 이자율과 상환 조건을 제시, 에너지를 절약한 비용(기존 전기요금의 95%까지 절약 가능)으로 대출금을 상환할 수 있는 프로그램 



<BNDE은행 FINAME 등록 된 태양광 장비 생산업체 비율>

(단위 : 개사)
[자료 : ABSOLAR, 2023.08]




태양광 에너지 시장의 다양성



상파울루주 전력 에너지사 ENEL(ENEL Brasil)의 데이터에 따르면, 분산발전시설은 2019년부터 올해 7월까지 80배(192명에서 현재 1만5700명으로 증가) 증가하였다. 이 중 98.3%는 상파울루시의 소매업체와 주택 소유자들이다. 이는 태양광 에너지는 재생 가능한 에너지원 중에서도 비교적 저렴하고 깨끗하며 안정적인 전력원으로 인식되고 있어 소비자들의 선호도가 높아지고 있다고 발표하였다. 

상파울루 대학교 (USP- Universidade de São Paulo)는 태양광 발전 용량을 2배 이상 늘리기 위한 계획을 발표했다. 



KOTRA 상파울루 무역관과 진행한 인터뷰에서 상파울루 대학교의 에너지 및 환경 연구소 (IEE, Instituto de Energia e Ambiente Universidade de São Paulo ) 이사인 Mr. Roberto 박사는 "현재의 태양광 발전량은 캠퍼스 전체 전력 소비의 1.0%에 해당하며 월간 300가구의 전기 사용량에 해당한다"고 밝혔다. 그리고 "2026년 말까지는 상파울루 대학교에서 사용되는 에너지의 20%를 태양광 발전 시스템에서 생성하고자 하며 현재 학교 건물의 벽, 지붕 및 차고 덮개에 설치된 5000㎡의 태양광 패널이 있으며, 20%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추가적으로 9만5000㎡의 패널이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이러한 계획이 실현되면 USP는 브라질 내의 공립대학 중에서 가장 큰 태양광 발전소를 보유하게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와 더불어 주목할 만한 것은 태양광 발전산업의 새로운 사업중에 하나인 공유 발전 서비스의 확장이다. 스트리밍 서비스를 구독하는 것차럼 이 시스템에 가입하면 태양광 발전 장비를 설치할 필요 없이 태양광 발전 에너지를 구독하고 전기 요금에서 크레딧을 할인 받을 수 있는 시스템이다.



대표적으로 SUN Mobi( https://sunmobi.com.br/)사는 8월부터 수도권 24개 지역과 Enel에서 제공하는 고객에게 이 옵션을 제공할 예정이다. 소비자는 본인의 에너지 소비수준에 가장 적합한 태양광 에너지 패키지를 선택하여  구독을 하면 이 서비스를 구독한 고객은 파라나(Parana)와 상파울루(Sao Paulo)에 위치한 SUN Mobi사의 태양광 에너지 농장에 설치된 3만2000개의  태양광 패널에서 생산된 에너지를 배정받을 수 있다. 가입 후, 에너지 크레딧은 구독자의 전기요금계정에서 자동으로 공제가 된다 이는 최종 요금에서 10%에서 20%의 절감 효과가 있다. 



시사점



브라질 태양광에너지협회 (ABSOLAR)의 이사회 회장인 호나우두 콜로수크 (Ronaldo Koloszuk)에 따르면 2023년까지 태양광 에너지는 브라질 시장에서만 30만 개 이상의 새로운 일자리를 창출하고 500억 헤알(104억 달러) 이상의 투자가 유치될 것으로 전망하였다. 아울러, 태양광 에너지의 성장이 브라질의 모든 지역에 양질의 일자리를 제공하고, 전기 요금을 절감하며, 국민에게 소득을 보장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전 세계가 에너지 전환에 대해 논의하며, 기업들은 ESG 정책을 채택하고, 시민들이 더 많은 지속 가능성을 찾고 있는 이 시점에서 깨끗하고 경쟁력이 있으며 전 세계적으로 재생 가능한 일자리를 창출하는 데 앞장서고 있는 태양광 에너지의 발전을 장려하는 것이 필수적이다."라고 거듭 강조했다.

 

이처럼 브라질은 태양광 에너지의 수요가 증가하고 있는 시장이다. 브라질의 전력 수요는 인구 증가와 경제 성장에 따라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이러한 전력 수요를 충족하기 위해 브라질은 다양한 전력원을 확보하고 있으며, 특히 재생 가능한 에너지원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이러한 시장의 흐름을 파악하기 위해 현지 파트너사와의 협력이 매우 중요하다.



현지 태양광 에너지 연구기관 및 개발 파트너와의 협력을 통해 태양광 발전 기술을 개선하고 브라질 정부의 재생 에너지 관련 정책과 인센티브를 주의 깊게 조사하고 이를 활용하여 투자 및 프로젝트 실행에 도움을 받을 수 있다. 태양광 발전의 공유 발전 서비스 모델은 미래의 전력 공급 방식 중 하나로 주목받고 있다. 이처럼 다양한 형식의 공급 방식을 연구하고 활용하여 브라질 소비자에게 태양광 에너지를 저렴하게 제공하고 전기 요금을 절감할 수 있는 서비스를 개발, 공급하는 전략을 구축할 수 있다.



자료 : IRENA, ABSOLAR, ITC Trade Map, EVOsolar, IEE USP, SUN Mobi, Veja Sao Paulo, EXAME, Varol Economica, KOTRA 상파울루 무역관 자료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본 페이지에 등재된 자료는 운영기관(KIEP)EMERiCs의 공식적인 입장을 대변하고 있지 않습니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