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영역 건너뛰기
지역메뉴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칠레 리튬 배터리 시장 동향

칠레 KOTRA 2023/10/23

성장하는 칠레 리튬 배터리 시장

시장동향



칠레의 리튬 배터리 시장은 전기 자동차, 전자 장비 및 에너지 저장 시스템과 같은 다양한 응용 분야에 대한 수요가 높아져, 최근 몇 년 동안 크게 성장했다. 칠레는 세계의 주요 리튬 생산국 중 하나로, 관련 해외 기업이 칠레에 투자 진출해 있다.



하지만 칠레는 세계 최고의 리튬 생산국임에도 불구하고 여러 가지 이유로 리튬 배터리를 생산하지 않고 있다. 첫째, 리튬 배터리 생산은 고도로 전문화되고 기술적인 산업이므로 연구, 개발 및 생산에 막대한 투자가 필요한데, 현재 칠레에는 광물을 중심으로 수익성 있는 시장을 창출할 만큼 충분한 기술이 없다. 둘째, 리튬 배터리를 생산하려면 일련의 원자재가 필요한데 그 중 일부는 칠레에서 생산되지 않고 수입해야 하므로 생산 비용이 증가하고 산업 경쟁력을 저해할 수 있어서이다.



수입동향 및 대한 수입규모



칠레의 리튬 배터리 수입은 리튬 배터리 시장의 글로벌 성장에 맞춰 최근 몇 년 동안 크게 증가했다. 아래 표는 HS Code 850760에 따른 칠레의 주요 무역 파트너를 보여준다.



<2020~2022년 칠레 리튬 배터리(HS Code 850760) 수입 동향>

(단위: US$ 천, %)
주: 상용 및 군사용 기밀사항 목록 제외

[자료: GTA(Global Trade Atlas), 2023.9.]



대부분의 수입은 세계 최대 리튬 배터리 생산 및 수출국 중 하나인 중국을 통해 이루어진다. GTA에 따르면 2022년의 대중국 수입량은 전체 수입량의 78.8%에 달했다. 또한 한국, 일본 등 다른 아시아 국가에서도 수입이 이루어지고 있다.



경쟁동향



칠레에는 리튬 배터리 생산을 전문으로 하는 회사는 존재하지 않는다. 따라서 리튬 배터리는 일반적으로 다른 국가에서 완제품 혹은 부품의 형태로 수입되어 시장으로 공급되고 있다. 관련 주요 수입 제품은 배터리, 전기 자동차, 전자 장비이다. 한편, 외국 제조업체로부터 직접 리튬배터리를 구매하여 다양한 판매 채널을 통해 유통하는 리튬 배터리 공급업체도 존재하는데, 리튬 배터리 유통 회사로는 Enertik Chile, Natura Energy, EMAT, Buron 등이 있다.



<칠레 주요 리튬배터리 취급기업 홈페이지>
Natura Energy 홈페이지

EMAT 홈페이지

[자료: 각 기업별 홈페이지]


한편, 전자 제품(스마트폰, 노트북, 카메라)의 부품으로도 리튬 배터리 유통이 이루어지고 있다. 이러한 측면에서 리튬배터리를 취급하는 주요 기업은 Samsung, Apple, Huawai, Sony, LG 및 Xiaomi 등이다. 리튬 배터리를 사용하는 또 다른 제품은 전기 자동차이다. 최근 몇 년 동안 이러한 차량의 공급이 증가하고 있는데, 대표적으로 Kia, MG, Maxus, BMW, Hyundai, BYD 등의 브랜드를 들 수 있다.



<칠레 내 리튬 배터리 사용 사례>
Nuevo buses eléctricos
산티아고 전기버스 RED 노선

Kia lanza el Niro, su primer auto eléctrico en Chile - La Tercera
기아 전기차 Niro

[자료원 : 기업별 홈페이지, 2023.09]

관세율 및 인증



현재 HS Code 850760에 해당하는 한국산 리튬배터리 제품은 관세율이 0%이다. 아울러, 칠레 관세청 정보에 따르면 리튬 배터리 수입요건 및 필수요구사항에 대한 공식적인 문건이나 칠레 정부의 결의안 등은 존재하지 않는다.



시사점



앞서 언급한 바와 같이 칠레는 아직 리튬 배터리 생산 시장을 개발하지 못했다. 전 칠레에너지부 장관인 Juan Carlos Jobet에 따르면 리튬 배터리 가격의 8%는 리튬이라는 금속 자체에 기인하고, 나머지 92%는 일반적으로 칠레에 존재하지 않는 기타 부품에서 나오므로 리튬 배터리 중심의 산업은 칠레에서 유망하지 않다고 평한 바 있다. 그러나 국가 리튬 위원회 회원인 G씨와의 인터뷰에 따르면 "칠레는 리튬의 부가가치를 높일 수 있는 기술 개발에 있어 유리한 기회를 가지고 있다"고 한다. 배터리 생산망에 리튬 기술을 도입하고 주요 글로벌 기업과 전략적 제휴를 맺어야 한다는 것이다. 이러한 측면에서 우리기업들이 리튬 배터리 기술개발 및 제품생산에 가지고 있는 강점을 활용한다면 칠레의 리튬 배터리 산업에 효과적으로 진입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자료 : GTA, Natura Energy, Google, EMAT 등 KOTRA 산티아고 무역관 자료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본 페이지에 등재된 자료는 운영기관(KIEP)EMERiCs의 공식적인 입장을 대변하고 있지 않습니다.

게시글 이동
이전글 칠레 태양광 패널 시장동향 2023-10-05
다음글 페루 도서 시장 동향 2023-10-11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