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영역 건너뛰기
지역메뉴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비디오 게임에 진심인 폴란드인들, 온라인 게임과 모바일 게임이 뜬다

폴란드 KOTRA 2024/01/03

폴란드 비디오게임 시장 연평균성장률 19.1%, 2022년에는 31.3% 성장해

온라인게임 시장 향후 5년간 연평균 15.8% 성장 전망, e-스포츠 게임 시장 활발

비디오게임 산업은 엔터테인먼트 산업 중 하나로, 폴란드에서도 급속한 성장을 보이고 있다. 폴란드는 세계 20위권의 게임시장이자 동유럽 최대의 게임시장이다. 또한 폴란드 정부의 혁신산업 육성 정책으로 게임산업을 지원하고 있어 유망 산업으로 촉망받고 있다.



폴란드 비디오게임 시장동향

 

폴란드 비디오게임 시장은 2017~2022년 연평균 19.1% 성장했다. 비디오게임 소프트웨어 시장은 연평균 18.6%씩 성장했으며, 2022년은 판매액 기준 31.4% 성장했다. 2023년에는 판매액이 전년대비 약 10% 성장할 것으로 전망된다. 하드웨어 시장 역시 약 20%의 연평균성장률을 보였으며, 2022년에 판매액이 31% 성장했다. 2023년에는 시장규모가 전년 대비 약 10.3%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폴란드의 비디오게임 시장의 성장 원인은 여러가지 요인에서 기인한다. 그중 가장 큰 요인으로는 디지털 기술의 발전에 의한 인터넷 속도와 게임 보급률이 높아진 것을 들 수 있다. 또한 높은 품질의 게임이 국내외적으로 계속 개발되고 있고 폴란드의 경우 게임 커뮤니티와 이벤트가 활성화돼 게임시장 성장에 매우 큰 역할을 해왔다. 게다가 폴란드는 개발자들에 대한 정부의 지원이 이루어지고 있어 좋은 게임을 개발할 수 있는 환경이 갖추어져 있다.

 

<폴란드 비디오게임 시장 판매 규모>

(단위: US$ 백만)
주: 2023년 예상치, 환율정보 US$1=PLN4.0103 (2023.11.27. 폴란드중앙은행고시)

[자료: 유로모니터]

 

2023년 들어 PC게임과 콘솔게임의 성장 폭이 현저하게 줄어든 한편, 모바일 및 온라인게임이 크게 성장했다. 이는 인터넷의 발달 및 스마트폰과 태블릿PC의 높은 보급률 때문이다. 또한, 새로운 모바일 및 온라인게임이 계속해서 출시되고 있고 기존 게임들은 게이머들의 요구에 따라 주기적으로 업데이트를 한다는 점도 주요 요인으로 분석된다. 모바일 및 온라인게임은 정기 구독을 통해 게임 구매비용에 대한 경제적 부담을 덜고 스마트폰을 비롯한 다양한 하드웨어를 통해 즐길 수 있어 대부분의 연령층에서 인기가 있다.



2022년 판매 기준, 모바일게임 시장이 전체 게임시장의 약 41.5%, 온라인게임 시장이 32.3%를 점유했다. 2023년에는 모바일 게임과 온라인게임과의 성장률이 각각 48.6%, 38.7%로 폴란드 게임시장을 빠르게 잠식하고 있다. 유로모니터의 분석에 의하면, 특히 온라인게임은 다른 게임에 비해 성장 속도가 매우 빠르며 향후 5년간 연평균 15.8% 성장률을 보여 2024년부터는 모바일게임 시장 규모를 상회할 것으로 예상된다.

 

<폴란드 비디오게임 소프트웨어 종류별 판매 규모>
주: 2023년은 예상치, 환율정보 US$ 1=PLN 4.0103(2023.11. 27. 폴란드 중앙은행 고시)

[자료: 유로모니터]

 

폴란드에서는 누가 게임을 많이 즐기나?



Statista의 2021년 자료 기준, 비디오게임 이용자는 25~34세가 33%, 35~44세가 30%, 20~24세 20%, 45~64세 13% 순으로 많았다. 성별로 볼 때는 남성이 61%, 여성이 39%로 남성이 게임을 더 많이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소득수준으로 볼 때는 대체로 고르게 나타났으나 소득이 높을수록 비교적 게임 이용자 비율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비디오게임 이용자 연령별, 성별, 소득별 구성비(2021)>
[자료: Statista, 바르샤바 무역관 재구성]



폴란드에서는 인기있는 게임

 

2023년 폴란드에서 가장 높은 평점을 받은 신작 비디오게임은 평점 9.6의 블레이드 오브 다크니스였다. 그 뒤로 대이브 더 다이브, 아메리칸 트럭 시뮬레이터가 각각 평점 9.5, 9.4를 차지해 2, 3위를 차지했다. 폴란드 유명 게임 위쳐3-와일드 헌터는 평점 9.3으로 4위를 차지했다.



<최근 12개월 내 폴란드 비디오게임 인기 TOP 10, 평점 순>
[자료: GRY-Online S.A 2023.10.]

 

<폴란드 인기 비디오게임>
[자료: GRY-Online S.A]



e-스포츠 게임 인기 급상승

 

최근 몇 년간 폴란드에서는 e-스포츠 부문의 인기가 급상승했다. e-스포츠는 과거 마니아들만의 영역이었으나 이제는 전 세계적으로 인기와 함께 폴란드에서도 호황을 누리고 있다. 폴란드 조사기관 아리아드나(Panel Badawczy Ariadna)가 15~65세 1036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에서 4명 중 한 명은 e-스포츠를 즐긴다고 답변했다. 폴란드에서 인기 있는 e-스포츠로는 FIFA와 함께 카운터 스트라이크(Counter Strike), 리그오브레전드(League of Legends), 포트나이트(Fortnite), 오버워치(Overwatch), 도타2(Dota2) 등이다. 이들 인기 e-스포츠 게임들은 모바일 게임에서 많은 팔로워와 이용자를 보유하고 있으며 토너먼트도 개최해 매년 높은 수익을 창출하고 있다.



e-스포츠 게임의 토너먼트가 시작된 것은 2000년대 초반이나 전 세계적으로 인기를 얻기 시작한 것은 2000년대 후반~2010년대 초반으로 볼 수 있다. 그 후로 인터넷과 스트리밍 기술의 발전, 초고속 인터넷의 확산은 더 많은 전 세계 팬들과 플레이어들을 확보할 수 있게 했다. 또한, 전 세계적인 히트작인 '리그 오브 레전드'(2009년 출시), '스타크래프트 II'(2010년 출시), '도타 2'(2013년 출시) 등이 개발되면서 더 많은 유저들이 유입됐다. e-스포츠 토너먼트와 상금이 급격히 증가하게 된 것은 2015년 이후로 볼 수 있으며, 인기 게임이 증가하면서 상금액수도 계속 증가 추세이다.

 

2023년 12월 통계 기준, 현재까지 집계된 총 5953개의 e-스포츠 토너먼트에서 폴란드는 총 2662명의 선수로부터 누적 상금 2652만465달러를 획득해 세계 랭킹 17위에 위치하고 있다. 가장 많은 상금을 받은 게임은 ‘카운터 스트라이크:글로벌 공격(Counter Strike: Global Offensive)’였으며, 전체 수익의 31.56%를 차지했다. 폴란드 선수 중 닉네임 니샤(Nisha)는 주로 도타2 플레이어로서 2015년부터 현재까지 약 292만 달러의 상금을 획득했다.

 

<e-스포츠 게임에서 폴란드의 수익 순위>
[자료: esportsearnings.com, 2023.12.]

 

폴란드에서는 개최되는 대표적인 e-스포츠 게임대회로는 IEM Katowice가 있다. 이 대회는 카운터 스트라이크: 글로벌공격(Counter-Strike: Global Offensive) 게임대회로 유명하다. 매년 폴란드 남부 도시 카토비체에서 개최되는 IEM 토너먼트에는 수천 명의 오프라인 방문객과 수백만 명의 온라인 시청자가 모여 열띤 경기를 펼친다.

 

<IEM KATOWICE 2024 포스터>
[자료: IEM KATOWICE 2024 홈페이지]



폴란드의 잘 나가는 게임 개발사들



폴란드 주요 게임 개발사로는 CD프로젝트, 텐스퀘어게임스, 플레이웨이, 블루버팀, 11비트스투디오스, 크리피자르, 팜51 그룹 등이 있다. CD프로젝트사는 세계적으로 인기를 끈 위쳐(The Witcher)의 개발사이며, 세계 시장에서 좋은 성과를 거두고 있다.

 

<주요 폴란드 게임 개발사 매출별 순위(2022.9.~2023.9.)>

(단위: US$ 백만)
[자료: Statista 2023.10.]



전문가 인터뷰

 

폴란드 게임관련업체 K사 담당자의 의견에 의하면, 게임이 인기를 유지하려면 플레이어와 팬의 변화하는 요구를 지속적으로 검토하고 업데이트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한다. 그에 따르면 모바일게임이 최근 몇 년 동안 폭발적으로 증가한 것도 수시로 업데이트가 가능하고 편의성과 접근성이 향상됐기 때문이라고 한다. 또한 그는 게임은 그 종류가 다양하고 플레이어의 선호도 천차만별이며, 어떤 것이든 플레이어들은 지루한 것을 싫어하기 때문에 끊임없는 변화와 업그레이드가 필요한 산업이라는 의견을 덧붙였다.



시사점

 

폴란드 비디오게임 시장은 연평균 약 19%로 성장을 하고 있으며, 향후에도 지속적으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된다. 세부적으로는 온라인게임 및 모바일게임 시장의 성장이 각각 약 40%, 30%대로 빠르게 이루어지고 있으며 콘솔, 컴퓨터를 기반으로 한 비디오게임 시장은 점차 쇠퇴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는 안정적이고 빠른 인터넷의 보급 등 폴란드의 안정적인 IT 환경도 한 몫하고 있다.



IT기술 및 인터넷의 발달로 온라인 및 모바일을 통한 비디오게임은 국경없는 시장이 됐다. 이에 따라 EU 등 여러 나라의 게임 회사가 폴란드 게임시장을 주목하고 있다. 우리 게임 개발업체 역시 폴란드 게임 시장에 관심을 가져볼 만하다.  다만 온라인 및 모바일게임 시장은 빠르게 변화하는 플레이어들의 요구를 파악하고 그에 맞추어 업데이트가 편리해야 한다. 또한 게임을 공급할 때, 언어 등 게임환경의 현지화 역시 중요하다.  폴란드의 문화적 이해도를 갖추고 자연스러운 언어 번역을 제공할 수 있는 전문적인 번역 회사를 찾는 것 또한 주요하게 고려해야할 점으로 보인다.

 



자료: Euromonitor, Statista, Gry-Online, esportsearnings.com, IEM KATOWICE, KOTRA 바르샤바 무역관 자료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본 페이지에 등재된 자료는 운영기관(KIEP)EMERiCs의 공식적인 입장을 대변하고 있지 않습니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