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영역 건너뛰기
지역메뉴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러시아 화장품 박람회(R-Beauty bt InterCHARM) 참관을 통해 바라본 러시아 화장품 시장

러시아 KOTRA 2024/04/24

2023년 한국의 대러시아 화장품 수출은 43% 증가한 3억 2천만 달러, 1위 수출국
한류지속 및 서방 제품 공급 감소 속 한국산 절대적 우위
경쟁력 유지 위해선 품목 다변화와 브랜드 인지도 제고 필요

전시회 개요


R-Beauty 전시회는 매년 개최되는 “InterCHARM” 전시회 다음으로 러시아에서 규모가 큰 화장품 전시회로, 최근 증가하는 화장품 수요에 맞춰 금년도에 새롭게 기획된 전시회이다. 2024년 4월 15일부터 17일까지 모스크바의 크로커스 엑스포 센터(Crocus Expo exhibition centre)에서 진행되었으며, 제 1회차임에도 불구하고 5개국 81개사가 참가하며, 앞으로의 성장 가능성을 시사했다.

 

전시를 주관한 InterCHARM 사에 의하면 러시아의 화장품 생산 및 공급 업체들은 매년 1회만 개최되는 기존의 인터참(InterCHARM) 박람회에 더해 추가적인 전시 행사를 기획해 달라고 요구해 왔으며, 이에 러시아 국내외 화장품 기업들의 러시아 시장 내 판매 증대, 고객층 확장 및 기업 인지도 재고를 목적으로 ‘R-Beauty’ 전시회가 새롭게 기획되었다고 한다.

 

동 전시회에서 특이한 점으로 관찰된 것은 많은 건강보조식품 유통업체가 “화장품 바이어와 건강보조식품의 바이어가 상당부분 겹친다”는 이유로 건강보조식품을 출품, 참석했다는 것이다.

 



주요 전시 품목 및 참가기업

 

‘R-Beauty’에서는 스킨 케어 제품 및 색조화장품, 향수, 헤어 케어 제품 및 기기 그리고 네일 케어 제품들과 함께 화장품 원료 및 용기 등도 출품되었다.

 

2024년 ‘R-Beauty’ 전시회에는 러시아 국내외의 화장품 관련 업체 81곳이 참가하였다. 이 가운데 러시아 업체는 디퓨저 및 가정용 화학제품을 생산 및 판매하는 Aromance, 각종 피부 및 헤어 관리 제품을 취급하는 Bioteq, 그리고 네일 케어 제품을 생산 및 판매하는 Zet Color 등 모두 53곳이었다. 이외에도 Guangzhou Daieme Cosmetic와 Zhejiang Qingyuan Oudi Industrial와 같은 중국 업체 21곳과 터키(Aden Cosmetics), 이란(Lerox & Cerita Hair Care) 및 싱가포르 기업들도 각각 1곳씩 참가하였다.

한편 1만 명 이상의 관련 업계 종사자들이 온라인 사전 등록을 통해 2024년 ‘R-Beauty’ 전시회 방문 의사를 밝혔다. 위의 그래프와 같이 도소매 및 유통 업체 관계자들과 뷰티·스파 살롱 및 미용 클리닉 관련 종사자들이 각각 전체 방문 희망자의 40%와 32%를 차지하며 큰 관심을 보였다. 뒤이어 전체 방문 희망객의 18%는 향수 및 화장품 제조 업체 관계자들로 나타났으며, 미용 업계 개인 사업자 및 미용 전문가들도 전시회 방문을 위해 신청하였다.

 

주요 프로그램

 

올해 처음으로 진행된 ‘R-Beauty’ 전시회에서는 대규모 비즈니스 프로그램 대신 러시아 시장에 새로운 브랜드들을 소개하는 프로그램이 진행되었다. 이를 통해 러시아의 에센셜 오일 생산업체인 JIAH Essentials와 네일 케어 제품 생산 및 판매사인 Zet Color 그리고 싱가포르의 각종 케어 제품 생산 업체인 Shonatto가 자사 제품을 소개하는 시간을 가졌다.


Q1. 회사 소개부탁드립니다.

A1. 동 사는 각종 케어 제품과 샴푸 및 가정용 화학 용품을 생산하고 있으며, 일본산 헤어 케어 제품의 러시아 유통도 담당하고 있습니다. 주력 브랜드인 Bioteq를 비롯하여 저희가 생산하는 제품에는 천연 성분이 활용되며, 최신 생명공학기술과 전통적인 화장품 제조 원리가 함께 적용됩니다. 아울러 동 사는 스위스의 화장품 제조사인 Mincer Pharma의 기술과 제조법을 활용한 제품들을 폴란드 소재의 공장을 통해 만들어내고 있습니다. 동 사의 제품들은 OZON 및 Wildberries와 같은 온라인 쇼핑몰과 러시아 전역에 소재한 Letual, Podruzhka 그리고 Golden Apple 등의 화장품 전문점, 약국 및 기타 소매업체들을 통해 판매됩니다.

 

Q2. 러-우 사태 이후의 상황은 어떤가요?

A2. 러시아 화장품 시장에서 아시아 브랜드의 수가 늘어남에 따라 양질의 아시아산 화장품에 대한 수요 또한 높아졌습니다. 이에 동 사는 2022년 이후 아시아 업체와의 협력을 강화하기로 결정하고 일본의 샴푸 브랜드를 러시아 시장에 유통하기 시작했습니다. 러시아에 대한 경제 제재와 대내적 시장 상황의 변화는 폴란드 공장과의 협력을 비롯한 동 사의 전반적인 사업 방향에 별다른 영향을 주고 있지 않습니다.

 

Q3. 어떤 한국 기업과 협업을 희망하시나요?

A3. 동 사는 한국 업체와의 협력에 흥미를 갖고 있습니다. 아직까지 한국 업체와 협력해본 적 없다는 사실은 오히려 한국 제품을 러시아에 유통시키는 좋은 기회 요인으로 작용할 것입니다. 동 사는 지금까지 주로 취급해 온 각종 “피부 및 헤어 케어 제품”들에 큰 관심을 두고 있으며, 해당 제품군의 성공적인 신규 브랜드 런칭 방안을 제시할 수 있습니다.

Q1. 회사 소개부탁드립니다.

A1. 동 사는 유명한 유럽 및 아시아 브랜드의 전문적인 메이크업 및 색조화장품 제품들을 취급합니다. 동 사는 현재 오프라인 매장 4곳과 온라인 쇼핑몰을 운영하고 있으며, 온라인 쇼핑몰을 통해서는 러시아 밖에서도 제품을 구입할 수 있습니다. 현재 동 사에서 판매하는 제품들은 스위스의 Wella, 독일의 Londa, 영국의 Nioxin, 미국의 Redken, 프랑스의 Babyliss 등 다양한 브랜드들을 망라합니다.

 

Q2. 러-우 사태 이후의 상황은 어떤가요?

A2. 동 사가 수입하는 제품을 판매하던 외국 경쟁사들이 2022년 이후 러시아 시장에서 철수함에 따라 영업이익이 더 증가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더 많은 소비자들이 동 사의 온라인 쇼핑몰을 통해 Wella Professsional, Jonson's Bab 그리고, Londa Professional와 같은 유명 브랜드의 제품들을 구입하기 시작했습니다.

 

제품 수급 측면에서 볼 때, 동 사는 2022년 이후 미국 및 유럽 브랜드 공급 루트를 여러 차례 변경해 왔습니다. 현재 서방 브랜드 제품의 대부분은 카자흐스탄과 키르기스스탄 등의 CIS 국가들과 조지아 및 터키 등지를 통해 들어오며, 미국 및 EU 회원국의 직접적인 제품 공급은 이뤄지지 않고 있습니다.

 

Q3. 어떤 한국 기업과 협업을 희망하시나요?

A3. 동 사는 2022년 이후 러시아 시장에서 철수한 서방 브랜드 제품 판매에 집중하는 경영 전략을 유지하는 데에 관심이 많습니다. 이전에 한국 브랜드와 협업한 경험이 있지만, 해당 제품들은 러시아 소비자들로부터 큰 인기를 끌지 못했습니다. 동 사에서 취급하는 제품군에 당장 한국산 화장품을 추가할 계획은 없지만, 그렇다고 한국 브랜드와의 협업 가능성을 완전히 베재하고 있지는 않습니다.


 

Q1. 회사 소개부탁드립니다.

A1. Pioneer Lab은 양질의 외국산 건강 보조 식품 및 비타민을 유통하는 업체입니다. 동 사는 2019년부터 미국의 건강 보조 식품 생산 업체인 Doctor's Best, Natrol 및 Jarrow Formulas와 협력을 시작하였습니다. Doctor's Best의 경우 취급 제품 가운데 가장 인기 있는 브랜드로, 동 사를 통해서만 러시아 시장에 유통됩니다. 

러시아에선 화장품 가게에서 발생하는 건강보조식품 매출 비중이 높은 편이고, 화장품과 건강보조식품을 동시에 유통하는 회사가 많기 때문에, 그러한 바이어들을 섭렵하기 위해 동 전시회에 참가하였습니다.

 

Q2. 러-우 사태 이후의 상황은 어떤가요?

A2. 동 사는 미국 업체들과 장기 계약을 체결했기 때문에 경제 제재 하에서도 협력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때때로 결제 지연과 같은 송금 문제가 발생하기는 하지만, 신속하게 대안을 모색해 왔습니다.

 

Q3. 어떤 한국 기업과 협업을 희망하시나요?

A3. 아직까지 한국 업체와 함께 일해 본 경험이 없지만, 가능하다면 한국 업체와의 새로운 협력 관계도 수립하고 싶습니다. 저희의 주된 관심 분야는 한국에서 생산된 건강 보조 식품 및 식품 첨가물의 러시아 시장 내 유통 사업입니다. 동 사는 독점 계약 체결을 포함한 협력 제안을 검토할 준비가 되어 있습니다.

 

 

러시아 화장품 수입 시장 동향

 

2023년 한국의 대러시아 화장품(HS 3304류) 수출은 전년대비 43% 증가한 3억2000만 달러를 기록하며 HS 4단위 기준 한국의 대러시아 수출 5위 품목에 올랐다.

세부적으로는 기타 화장품(HS 3304.99)이 40% 증가한 3억 달러, 눈화장용 화장품(HS 3304.20)이 126% 증가한 9억 달러, 입술화장용 화장품(HS 3304.10)이 144% 증가한 7억 달러, 매니·페디큐어류(HS 3304.30)이 72% 증가한 1억 달러를 기록하였으며, 편의상 가장 많이 사용되는 HS 코드 3304.99(기타 화장품)에서 가장 큰 증가율을 보였다.

 

러시아의 전체 화장품 수입은 전년 대비 23% 증가한 15.4억 달러(HS 3304.99(기타 화장품) 기준)였고, 이 중 3억을 수출한 한국은 2, 3위인 폴란드와 프랑스에 앞서 대러시아 1위 수출국으로 떠올랐다.

 

이러한 배경에는 유럽 최고 수준의 한류지속과 일부 서방 제품 철수에 따른 공백 대체 효과가 유효했던 것으로 분석된다. 넷플릭스와 디즈니 등 글로벌 OTT 플랫폼이 러시아 내 서비스를 중단하면서 러시아 주요 OTT 플랫폼(Kinopoisk, Okko, ivi)는 한국 콘텐츠를 적극적으로 취급하기 시작하였고, 이는 다시 한류에 불을 붙이는 선순환 구조가 계속되고 있다. K-pop과 댄스 또한 5년 전부터 시작된 열풍이 지속되어 K-pop만 취급하는 Club과 Bar들을 모스크바 내에서 쉽게 찾아볼 수 있으며, 길거리에서 K-pop에 맞춘 댄스를 숏폼 콘텐츠로 촬영하는 젊은이들도 어렵지 않게 만나볼 수 있다.

 

다만, 400개 이상의 한국기업이 러시아에 화장품을 수출하고 있는 반면, 러시아 소비자 대부분이 인지할 만한 주요 브랜드가 없고, 수출 품목 대부분이 기초 화장품류(스킨케어, 크림 등)에 집중되어 있는 것이 개선해야할 과제로 남아있다.



예를 들어, 러시아에서는 향수를 사용하는 것이 한국보다 일반적이기 때문에 향수를 사용하는 소비자 연령대와 빈도수가 폭넓고 잦고, 그에 따라 러시아의 향수 시장 규모는 20억 달러로 세계 5위수준이며 41%를 수입에 의존하고 있기에, 향수는 신규 진출을 검토해볼 만한 품목이다. 립스틱 또한, 2023년 중국의 대러시아 립스틱 수출이 270% 증가한 1,660만 달러를 기록하며 과거 최대 수출국이었던 프랑스를 추월한 것으로 보았을 때, 아시아산이 서방 제품의 공백을 대체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2023년 한국의 대러시아 립스틱 수출은 240% 증가한 750만 달러로 대러시아 수출국 중 4위를 차지하기도 하였다.

 

 

시사점

 

유럽 내 최고 수준의 한류 지속과 중저가 제품군에서의 절대적인 우위로 한국산 제품은 러시아 시장에서 많은 인기를 끌고 있다. 서방 제품의 공급이 감소하며 그 공백을 대체한 것도 수출증가의 한 이유로 꼽힌다.

 

그러나 대부분의 소비층이 인지할 만한 대표 브랜드가 없고, 품목 또한 기초화장품류에 집중되어 있기에, 지금의 호조세가 언제까지 지속될지는 미지수이다. 아울러, 1) 손쉬운 결제 2) 빠른 물류 3)저렴한 가격을 앞세우며 한국산 제품과 유사한 느낌을 강조하는 중국산과 베트남산 제품이 빠르게 치고 올라오고 있다는 점은 우리 화장품 업계에 위험요소로 다가오고 있다.

 

이에 우리 화장품 업계는 향수, 립스틱, 색조화장품 등으로 품목을 다변화할 필요가 있으며, 한류에만 의존한 마케팅 전략 외 '기능성'을 강조한 마케팅 전략 그리고 바이어로 하여금 대금 송금이 용이할 수 있도록 KOTRA 배포 자료 등을 활용한 사전준비가 필요할 것이다.

(최근 국제사회의 대러시아 금융기관 제재로 인해, 러시아 바이어들은 대한국 대금 송금에 애로를 겪고 있다.)

 

 

 

자료: R-Beauty 홈페이지, 한국무역협회, KOTRA 모스크바 무역관 자료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본 페이지에 등재된 자료는 운영기관(KIEP)EMERiCs의 공식적인 입장을 대변하고 있지 않습니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