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영역 건너뛰기
지역메뉴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이슈&트렌드

[이슈트렌드] 볼리비아, 현직 대통령 제명…에보 모랄레스 재기 준비

볼리비아 EMERICs - - 2023/10/13

☐ 루이스 아르체 대통령, 소속당에서 쫓겨나

◦ 사회주의운동, 루이스 아르체 대통령 퇴출 결정
- 볼리비아에서 현직 대통령이 소속당에서 제명당하는 초유의 사태가 일어났다. 볼리비아 현지 시각으로 2023년 10월 5일, 현 볼리비아 집권 여당 사회주의운동(MAS, Movimiento al Socialismo)은 루이스 아르체(Luis Arce) 대통령이 당적을 상실했으며, 더 이상 MAS의 일원이 아니라고 발표했다. 
- MAS에 따르면 아르체 대통령이 오는 2023년 12월에 있을 대선 후보 지명 당내 경선을 위한 당원 모임에 불참했으며, 이에 아르체 대통령에 대한 거취를 내부적으로 논의한 결과 제명을 결정했다고 설명했다. 또한, MAS는 다비드 초케우앙카(David Choquehuanca) 부통령을 비롯해 28명의 당원도 함께 제명되었다고 덧붙였다. 이번에 아르체 대통령과 초케우앙카 부통령, 그리고 함께 MAS 당적을 잃은 28명의 당원은 모두 평소 아르체 대통령과 가까운 정치적 우군이었다.

◦ 에보 모랄레스 전 대통령과의 싸움에서 패배한 듯
- 집권 여당이 고위 당원을, 그것도 현직 대통령을 제명한 이번 사건에 대해 아르체 대통령이 에보 모랄레스(Evo Morales) 전 대통령과의 당내 권력 다툼에서 밀려났기 때문이라는 분석이 지배적이다. 실제로, MAS는 아르체 대통령 제명을 알리면서 모랄레스 전 대통령의 대선 후보 경선 출마를 허용한다고 밝혔다.
- 아르체 대통령은 그동안 모랄레스 전 대통령의 정계 복귀를 반대했으며, 당연히 차기 대선 후보 경선에도 모습을 드러내서는 안 된다고 말했다. 이는 모랄레스 전 대통령이 지난 2019년 부정 선거 혐의로 대통령직에서 중도 사임하고 외국으로 망명 생활을 했기 때문이다. 비록, 아르체 대통령은 정치적으로 모랄레스 전 대통령과 결을 같이 하고는 있지만, MAS의 다음 대선 후보는 모랄레스 전 대통령이 아닌 다른 인물이 되어야 한다는 입장이었다.

☐ MAS, 모랄레스 전 대통령을 선택한 이유는?

◦ 모랄레스는 어떠한 인물인가
- 모랄레스 전 대통령은 지난 2006년 처음으로 대통령에 선출되었으며, 이후 세 번 연임에 성공했다. 2006년부터 2019년까지 14년 동안 연속으로 대통령직을 수행했다. 이는 역대 볼리비아 대통령 가운데 가장 긴 임기를 보낸 것으로, 모랄레스 전 대통령은 최초의 토착 원주민 출신 대통령이자 최장수 대통령이다.
- 그러나 4선을 노리고 출마한 2019년 대선에서 부정 선거 논란에 휩싸이면서 모랄레스 전 대통령은 정치적 위기를 맞이했다. 결국 모랄레스 전 대통령의 당선을 조기에 확정하기 위해 부정 개표가 있었다는 사실이 밝혀지면서 여러 사회단체와 정부 기관, 그리고 군부까지 모랄레스 전 대통령에게서 등을 돌렸고, 결국 모랄레스 전 대통령은 중도 사퇴 후 해외로 망명하기에 이르렀다.

◦ 여전한 인기, 불안한 아르체 대통령 지지율
- 부정 선거 논란이 있었던 모랄레스 전 대통령이지만 중도 퇴임 후에도 그의 인기는 여전히 높은 수준이다. 임기 중 볼리비아를 만성적인 재정 적자 국가에서 흑자 국가로 바꾸었고, 상당히 꾸준한 경제 성장을 일군 성과가 있기 때문이다. 실제로, 부정 선거를 일으킨 4선 도전 1차 투표에서도 득표율은 45% 이상으로 1위였으며, 2위와 7%p 이상의 차이를 보여 결선 투표에서 승리할 확률이 높았다. 다만, 1차 투표에서 당선을 확정하려는 욕심에 2위와 10%p 이상의 득표율 차이를 내기 원했고, 그 과정에서 부정 개표를 일으킨 것이었다.
- 한편, 아르체 대통령은 모랄레스 전 대통령 중도 퇴임 후 치러진 보궐 선거에서 당선되었는데, 모랄레스 전 대통령의 후광 덕분에 아르체 대통령이 승리할 수 있었다는 분석이 있었다. 아르체 대통령은 모랄레스 대통령의 정치적 후계자이며, 같은 MAS 당원이다.
- 하지만 차기 대선을 준비해야 하는 시점이 다가오는 지금, 아르체 대통령에 대한 지지율이 아주 높다고 말하기 힘든 상황이다. 통계 전문 기관 Statista에 따르면, 올해 초 아르체 대통령의 지지율을 묻는 지역별 설문에서 수도 산타크루스(Santa Cruz)에서는 단 8%만 아르체 대통령을 긍정적으로 평가했으며, 주요 도시 중 라파스(La Paz)와 코차밤바(Cochabamba)를 제외한 나머지 지역에서는 긍정 평가가 50%를 넘지 못했다. 그에 비해, 모랄레스 전 대통령은 망명 중에도 그의 귀국을 바라는 골수 지지층이 상당히 남아 있는 등 지지율이 상대적으로 높은 상황이다. 

☐ 현 정부에 비판 목소리 높이는 모랄레스 전 대통령...시장은 불안의 눈길

◦ 완전히 나누어진 아르체 계파와 모랄레스 계파
- 모랄레스 전 대통령은 최근 들어 꾸준히 차기 대선 출마 가능성을 시사했다. 또한 지난해 아르체 대통령이 공공사업 투자를 제대로 실행하지 못하고 있다며 직접적으로 비판했으며, 이후에도 여러 차례 현 정부의 정책 방향과 실행 능력에 대해 부정적인 입장을 피력했다.
- 모랄레스 전 대통령이 자신을 비판하면서 차기 대선 출마 의지를 보이자, 아르체 대통령도 한 때 자신의 정치적 지주였던 모랄레스 전 대통령과 거리를 두기 시작했다. 그리고 이번에 MAS가 모랄레스 전 대통령 출마에 부정적인 아르체 대통령의 의견을 배제하고 당에서 제명하면서, 이제는 완전히 아르체 대통령 진영과 모랄레스 전 대통령 진영이 등을 돌릴 수밖에 없게 되었다.

◦ 모랄레스 전 대통령 출마 선언 후 국채 급락...당분간 혼란 불가피할 듯
- 차기 대선 승리를 위해 모랄레스 전 대통령을 선택한 MAS와는 달리, 시장은 모랄레스 전 대통령의 복귀에 불안 섞인 시선을 보이고 있다. 실제로, 모랄레스 전 대통령이 차기 대선 출마를 공식적으로 언급한 날, 정치 불안 등을 이유로 볼리비아 국채 가격이 급락하는 현상이 일어났다. 
- 이번 사건은 현직 대통령이, 그것도 별다른 정치적 잘못을 하지 않은 상황에서 부정 선거 의혹으로 불명예 퇴진한 전직 대통령에게 정치 헤게모니 대결에서 밀린 보기드문 사례가 되었다. 아르체 대통령 측은 MAS의 결정에 반발하고 있으며, 이에 당분간 볼리비아 최대 정당인 MAS의 세력 간 내홍이 어느 정도는 불가피해 보인다. 또한, 아르체 대통령이 당에서 제명되었다는 것은 앞으로 국정 추진 동력이 크게 약화될 수도 있음을 의미한다. 앞으로 아르체 계파와 모랄레스 계파의 관계가 어떻게 변화할지, 아르체 대통령이 국정을 문제없이 운영해 나갈 수 있을지 지켜보아야 할 것으로 판단된다.


< 감수 : 김영철 부산외국어대학교 교수 > 

* 참고자료
The Guardian, Bolivian president expelled from own party amid political feud, 2023.10.04.
Barron’s, Bolivian President Kicked Out Of Ruling Party Amid Infighting, 2023.10.04.
La Prensa Latina, Evo Morales ratified as candidate for 2025 presidential election, 2023.10.04.
El Pais, Evo Morales’ party expels President Luis Arce and deepens political war in Bolivia, 2023.10.05.
Reuters, Evo Morales announces candidacy for 2025 Bolivia presidential elections, 2023.09.25.
Statista, Approval rate of the government of President Luis Arce as of January 2023, by region, 2023.08.11.
Bloomberg, Surprise Comeback of Ex-Leader Fuels Bolivian Debt Meltdown, 2023.09.24.
Yahoo! Finance, Surprise Comeback of Ex-Leader Fuels Bolivian Debt Meltdown, 2023.09.26.
BNamericas, Evo Morales lashes out at Bolivian president over public works, 2022.06.11.
Anadolu Agency, Former Bolivian President Evo Morales criticizes Bolivia, Israel for situation in Gaza, 2023.10.08.

[관련 정보]

본 페이지에 등재된 자료는 운영기관(KIEP)EMERiCs의 공식적인 입장을 대변하고 있지 않습니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