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영역 건너뛰기
지역메뉴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전문가오피니언

[전문가오피니언] 카자흐스탄 결제시장 분석

카자흐스탄 Islam Yerzhan National Payment Corporation of the National Bank of Kazakhstan Advisor to the Chairman 2023/10/18

You may download English ver. of the original article(unedited) on top.

서론
현재 카자흐스탄 전자결제 시장은 급속하게 확대되고 있다. 2019년부터 본격적으로 확산된 비현금 거래는 2020년 코로나19 봉쇄로 탄력을 받아 급증했다(<표 1>). 2023년 1월부터 7월까지 현금인출과 비현금 지급 방식 모두를 합친 전체 거래량에서 비현금 지급 방식은 85.9%를 차지한다. 경제활동 주체 일상에 비현금 결제 방식이 완전히 자리 잡으며 전체 거래량에서 비현금 결제 방식의 비율이 계속 늘어나고 있다. 

<표 1> 비현금 거래 및 현금 인출 변화 추세


자료: 카자흐스탄 중앙은행

현금 없는 거래로 전환됨과 동시에 ATM을 통한 현금 인출 빈도도 감소하고 있다. 2022년 현금인출은 전년 대비 4.4% 감소했다. ATM을 사용한 총 현금인출액은 5.3%로 증가했지만 이는 인플레이션이 원인인 것으로 보인다. 

비현금 결제 방식의 전반적인 확산에도 불구하고 지역별 주요 경제 구역별 격차도 존재한다.

결제시장 분석
인터넷 모바일 뱅킹을 통한 P2P 결제는 비현금 결제의 주요 부분을 차지한다. 표 1에서 확인할 수 있듯이 현금 대비 비현금 결제는 2019년부터 급증했다. 이 즈음 한 주요 은행이 소비자와 판매자 간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혹은 QR 코드를 사용해 P2P 이체를 할 수 있도록 관련 결제 네트워크를 런칭했다. 2023년 5월에는 판매시점관리(Point-of sale, POS) 터미널 사용이 감소했는데 공식 자료에 따르면 QR 코드 사용을 통한 P2P 거래 확산이 원인인 것으로 보인다(<표 2>).

<표 2> 비현금 결제방식


자료: 카자흐스탄 중앙은행

카자흐스탄 결제시장은 계속 진화 중이고 새로운 결제 옵션도 도입되었다. 전통적인 플라스틱 카드뿐만 아니라 QR 코드나 스마트페이도 POS 터미널을 통해 결제 가능하다. 애플페이, 구글페이, 삼성페이 등과 같은 스마트페이 솔루션도 도입되었다. 글로벌 회계 컨설팅 기업 프라이스워터하우스쿠퍼스(PwC,  PricewaterhouseCoopers) 카자흐스탄 지사에서 발간한 보고서에 따르면 2022년 말 POS 터미널에서 스마트페이 비중은 38%까지 상승했다. 2020년에는 8%였다. 

QR코드와 스마트페이 기술이 진화하며 물리적인 플라스틱 신용카드 및 체크카드의 수요는 줄고 있다. 핸드폰만으로 결제가 가능한 기술이 소비자에게 굉장한 편리성을 가져다 주기 때문이다. 

POS 터미널을 통한 다양한 지급 방법이 확산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비현금 지급 확산의 주요 촉매제는 P2P 이체라는 점에 주목해야 한다. 동일 은행 간 P2P 이체에는 수수료가 없다는 점이 P2P 이체 확산의 주요 원인으로 보인다. 은행 내부 이체를 통한 지급 시스템은 계속 운영 및 개발되고 있다. 현재는 하루 500,000KZT(2023년 9월 11일 카자흐스탄중앙은행 공식환율기준 약 USD1,072.3)까지 이체가 가능하고 수수료는 각 이체당 10KZT(약 USD0.21)이다.

비현금 결제 방식의 확산은 카자흐스탄 경제 성장의 핵심이고 비공식 경제 규모 감소에 기여하고 있다. 2018년 카자흐스탄 국내총생산(GDP)에서 비현금 결제가 차지하는 비율은 겨우 8.9%였지만 2022년에는 99.1%로 급증했다. 동시에 비공식 경제 비율도 2018년 27%에서 2022년 18.8%로 감소했다(<표 3> 참조).


<표 3> 비현금 결제방식


자료: 카자흐스탄 중앙은행

현금인출 거래는 2020년 초반에 최고점을 찍고 그 이후 3년간 꾸준한 감소 추세를 보였다(<표 4>). 코로나19 봉쇄 이후 소비자들이 비현금 결제로 전환했기 때문이다. ATM 인출 거래 수는 감소했지만 거래 금액은 오히려 증가했다.  인플레이션이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이는데 2023년 8월 기준 카자흐스탄 연간 인플레이션율은 13.1%이다. 

<표 4> 현금 인출량과 인출 거래량


자료: 카자흐스탄 중앙은행

다양한 지급 방법 및 시스템이 도입되면서 지급 시장이 카자흐스탄의 금융 거래 전반을 빠르게 변화시키고 있다. 여기에는 국산 지급 시스템이 주로 이용되고 있다. 2023년 1월부터 7월까지 살펴보면 지역 시스템을 사용한 결제가 58조 3억KZT에 달했으며 전체 거래량의 80%를 차지하고 있다. 

하지만 비자나 마스터카드 등 글로벌 시스템의 거래량도 무시할 수 있는 수준은 아니다. 2023년 1월부터 7월까지 비자 거래량은 전체 거래량의 14%인 10조KZT였고, 마스터카드는 4조5억KZT가 거래되며 6%를 차지했다.

카자흐스탄 지급 시장의 어려움 및 도전과제
현재 카자흐스탄의 지급 시스템은 격변의 시기를 맞이했다. 새롭게 떠오르는 도전 과제를 위한 사려 깊은 해결책이 필요한 시점이다. 비현금 지급 시스템의 지역적 격차부터 현금을 대신한 P2P 이체 방식 사용의 확산 등 지급시장 생태계 전반에 걸쳐 다양한 어려움을 마주하고 있다.

<표 5> 지역별 비현금 지급 도입 수준(2023년 1~7월)


자료: 카자흐스탄 중앙은행

비현금 결제 방식이 확산하고 있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주요 도시와 지방 간의 격차는 존재한다. 다행히 일부 지방에도 비현금 지급 방식이 도입되면서 격차는 감소 추세다. 2022년 상반기 디지털 격차는 26.6%p 였지만 동기 대비 2023년에는 22.3%p로 소폭 감소했다. 

비현금 결제 방식 도입이 가장 더딘 지역은 북쪽 및 동쪽 지역이다. 고령화된 지역이라 현금 거래를 선호하는 것으로 보인다. 공식 데이터에 따르면 동카자흐스탄 및 북카자흐스탄 지역 인구 대비 은퇴자 비율은 각각 19.3% 및 18.6%, 코스타니 지역 16.8%, 파블로다르 지역 15.7%, 아크몰라 지역 14.9%이다. 카자흐스탄 전체 평균은 11.4%이다. 

지급결제 시장의 또 다른 도전과제는 P2P 이체의 확산이다. 표 3에서와 같이 그림자 경제는 2018년부터 2019년 사이 한차례 폭등한 이후 감소 추세가 이어지고 있다. 하지만 POS 터미널 사용을 통한 결제가 가능함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P2P 이체가 만연하고 있다. P2P 결제는 판매자가 POS 터미널 사용에서 발생하는 수수료를 우회하는 방법이다. 전통시장이나 소규모 사업자가 선호한다. P2P 이체가 현금을 대체하는 수단인 것은 맞지만 수수료 우회 목적으로 사용되는 경우 비현금 결제 채택이 가져다 주는  긍정적인 경제 성장을 저해한다. 

지급 인프라 개발
오늘날의 글로벌 환경에서 지급 인프라는 거래 효율성 및 결제 보안, 그리고 경제 발전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며 내수 경제에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기 때문에, 효율적인 지급 인프라는 비즈니스, 무역, 투자의 원동력으로 경제 성장을 촉진한다. 2020년 카자흐스탄은 지급 인프라를 강화하기 위한 국가 결제 시스템 개발 프로그램을 2025년까지 도입하겠다는 계획을 발표했다. 이 프로그램의 주요 목표는 국민과 기업 모두에게 접근성이 보장된 광범위하고 효과적인 비현금 거래 인프라를 구축하는 것이다. 카자흐스탄 국립은행은 주요 이해관계자들과 긴밀히 협력하여 인프라 구축을 관리 감독하고 있다.

해당 프로그램의 실행을 위한 핵심 메커니즘에는 결제 카드 거래 처리를 위한 현지 프레임워크 구축, ISO 20022 국제 표준 채택, 원격 식별 서비스 배포, 통합 QR코드 형식 활용, 오픈 API 및 오픈 뱅킹 개발, 국가 디지털 화폐 도입, 국립은행의 규제 기능 개선, 결제 서비스 개발을 위한 규제 조건 강화 등이 포함된다.

이러한 맥락에서 2023년에 설립된 카자흐스탄 국립 결제 공사(National Payment Corporation of Kazakhstan)는 프로그램의 목표를 달성하고 카자흐스탄의 결제 인프라를 발전시키는 데 중요한 기관으로 부상하고 있다. 이 기관의 주요 임무는 디지털 텡게로 알려진 디지털 통화를 기반으로 하는 최신 결제 인프라를 생성, 확장 및 유지하는 것이다. 디지털 텡게는 카자흐스탄 국가 화폐의 디지털 버전이며 일반 현금 및 비현금 텡게와 공존한다. 디지털 텡게는 경제 주체 간에 빠르고 안정적이고 효율적인 디지털 지급 및 거래를 가능하게 한다. 디지털 텡게는 앞으로 자금 금융혁신, 기술 성장, 금융 서비스 접근성 확장을 위한 촉매제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결론
기술 진보, 소비자 선호도 변화, 정부 이니셔티브 등 다양한 요소에 의해 비현금 지급 방식이 확산되면서 카자흐스탄 지급 시스템 전반에 변화가 일어나고 있다. 2023년 1월부터 7월까지 비현금 결제는 전체 결제의 85.9%를 차지했다. 비현금 결제 방식의 확산은 지급시장 뿐만 아니라 비공식 경제에도 영향을 미치고 있다. 비현금 결제 방식이 확산되면서 비공식 경제 비율도 감소한 것이다.

하지만 현금 없는 사회로의 전환에 어려움이 없는 것은 아니다. 주요 도시와 지방 간의 비현금 결제 도입 격차가 큰 편이다. 현금 결제를 선호하는 고령 인구가 지역 격차의 주요 원인으로 꼽히고 있다. 소규모 사업체에서 현금 결제 대신 만연하게 사용되는 P2P 이체도 우려되는 요소 중 하나이다. 

이러한 어려움에도 불구하고 카자흐스탄은 디지털 텡게를 중심으로 결제 인프라를 현대화하여 결제 시장을 고도화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디지털 텡게는 편리하고 안정적일 뿐만 아니라 금융 혁신을 촉진하고 금융 서비스 접근성을 확장하는데 기여할 것이다. 

카자흐스탄 지급 시장은 비현금 지급 방식을 중심으로 빠르게 변화하고 있다. 해결해야 할 어려움이 있지만 카자흐스탄은 신기술 도입 및 관련 인프라 개발을 통해 미래 금융 시장 변화에 대비하고 있다. 







본 페이지에 등재된 자료는 운영기관(KIEP)EMERiCs의 공식적인 입장을 대변하고 있지 않습니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