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영역 건너뛰기
지역메뉴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이슈&트렌드

[이슈트렌드] 중동부유럽, 우크라이나 전쟁 중 탈 소비에트화 정책 지속...일부에서는 사회 갈등 비화

중동부유럽 일반 EMERICs - - 2024/01/12

☐ 중동부 유럽 국가, 탈 소비에트화 정책 지속      

◦ 발트 3국, 우크라이나 전쟁으로 탈 소비에트화 정책 가속화     
-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전면 침공 이후 발트 3국은 우크라이나에 대한 지지와 연대의 일환으로 자국 내 소비에트 상징물을 철거하는 등 탈 소비에트화 정책에 속도를 내고 있다. 에스토니아 정부는 2022년 8월 자국 내 322개 소비에트 상징물을 정비하기로 결정, 첫 번째로 8월 16일 러시아 접경 나르바(Narva)에 있는 소련군 T-34 탱크 조형물을 철거해 박물관으로 이전하였다. 카야 칼라스(Kaja Kallas) 에스토니아 국무총리는 기자회견을 통해 자국 내 소비에트 상징물이 우크라이나 전쟁 상황과 관련해 에스토니아 사회의 갈등과 불안정을 부추기고 있으므로 공공장소에서 즉각 철거되어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 라트비아 정부는 관련 법 제정 이후 2022년 8월 25일 수도인 리가(Riga) 시내의 한 공원에 위치하였던 ‘소비에트 라트비아와 리가의 해방자들’ 기념탑을 전격 철거하였다. 1985년 건조된 본 기념탑은 79미터의 방첨탑(obelisk) 형태를 띠고 있었으며, 발트 3국에 건설된 소련의 2차대전 중 나치 독일에 대한 전쟁(‘대조국전쟁’) 승전 기념물 중 가장 규모가 큰 것으로 알려졌다. 라트비아 의회(Saeima)는 2022년 5월 본 기념탑의 철거를 의결한 바 있다.
- 리투아니아 정부는 지난 2015년부터 수도인 빌뉴스(Vilnius)를 중심으로 소비에트 상징물 정비 및 철거를 지속 추진하고 있으며, 2022년 12월 9일 빌뉴스의 한 공동묘지에 위치한 소련군 기념물 철거를 마지막으로 철거 작업을 일단락지었다.       

◦ 폴란드, 체코, 그리고 불가리아, 탈 소비에트화 정책 추진               
- 폴란드 정부는 2016년 제정한 ‘탈 공산주의 법(De-Communization Law)’에 따라 ‘공산주의 및 다른 모든 전체주의 상징물’의 공공장소 내 게시 및 유포를 금지하고 이를 기념하는 개인, 단체, 행사를 모두 불법으로 간주, 이미 전국에 걸쳐 약 560개 이상의 소비에트 및 옛 공산주의 정권(1944~1989) 관련 상징물들을 철거하고 약 1,300개의 도로명을 변경하였다. 이후 우크라이나 전쟁이 발발하자 관영 폴란드 국가기억연구소(INR, Polish Institute of National Remembrance)는 소련 붉은 군대(Red Army)를 미화하는 60개의 기념물을 우선 철거 대상으로 선정, 다시 한번 대대적인 정비에 나서고 있다.          
- 체코 수도 프라하(Prague) 시의회는 2023년 6월 21일 동년 10월 1일부터 제3구 내 코네보바(Koněvova) 거리를 하르티고바(Hartigova) 거리로 개명할 것을 의결하였다. 코네보바 거리는 1945년의 나치 독일로부터 프라하 ‘해방’에 중요한 역할을 담당했던 이반 코네프(Ivan Konev) 제2차 세계 대전 당시 소련군 사령관의 이름에서 유래하였다. 새로운 이름인 하르티고바 거리는 제3구의 역사적 지명인 지슈코프(Žižkov) 초대 시장이었던 카렐 하르티그(Karel Hartig)를 기념한다. 이에 앞서 지난 2020년 4월 3일 프라하 제6구에 위치하였던 코네프 사령관의 동상이 철거된 바 있다. 
- 불가리아 정부는 2023년 12월 14일 수도 소피아(Sofia) 시내의 ‘소련 붉은 군대 기념비’ 철거를 시작하였다. 본 기념물은 1954년 소련군에 의한 불가리아 ‘해방’ 10주년을 맞아 설치된 45미터 높이의 기념탑과 동상으로. 비아라 토데바(Vyara Todeva) 소피아 시장은 본 기념물이 지난 70년 동안 전혀 유지·보수가 이루어지지 않아 곳곳에 균열이 생겨 보행자와 차량의 안전을 위협한다고 설명하였다. 집권 연정인 ‘민주적 불가리아(Democratic Bulgaria)’ 소속 마르타 게오르기예바(Marta Georgieva) 소피아 시의원은 본 기념물의 철거가 자국 내 폭력과 억압의 상징물을 제거하는 중요한 첫 단계임을 강조하며, 80년 전 불가리아 그리고 현재 우크라이나에서도 침략자가 전쟁에서 이기면 자신을 해방자라고 사칭하는 일이 벌어지고 있다고 비판하였다.             

☐ 일부 국가, 탈 소비에트화 정책이 사회 갈등으로 비화                

◦ 불가리아, 소비에트 기념물 철거 관련 정치적 갈등 분출      
- 중동부 유럽 국가 내 소비에트 기념물 철거는 일부 국가 내에서 정치, 사회적 갈등으로 비화되고 있다. 불가리아에서는 2023년 12월 14일 친러시아 성향 야권 부흥당(Vazrazhdane)과 불가리아 사회당(BSP) 등이 같은 날 시작된 소피아 시내 소련군 기념물 철거에 항의하며 의회를 점거, 본회의장을 봉쇄하였다. 코스타딘 코스타디노프(Kostadin Kostadinov) 부흥당 대표는 정부가 불법적으로 철거를 추진하고 있으며, 의회가 이 문제를 해결할 때까지 항의를 계속할 것이라고 언급하였다. 
- 또한, 친러시아 성향으로 알려진 루멘 라데프(Rumen Radev) 불가리아 대통령은 2023년 4월 집권한 니콜라이 덴코프(Nikolai Denkov) 국무총리와 그가 이끄는 친유럽 성향 ‘민주적 불가리아’ 연정의 소비에트 기념물 철거 정책을 ‘반역사적이며 반국가적’이라며 강도 높게 비난하였다.                     

◦ 에스토니아와 라트비아, 강력한 소비에트 기념물 철거 반대 목소리 분출      
- 발트 3국에서는 러시아계 인구가 많은 에스토니아와 라트비아를 중심으로 탈 소비에트화 정책을 반대하는 목소리가 분출되고 있다. 라트비아에서는 제2의 도시 다우가우필스(Daugavpils) 시의회가 도시 내 소비에트 기념물 정비 계획에 반대 입장을 표명하였다. 이고르 프렐라토프(Igor Prelatov) 다우가우필스 시의원은 유로뉴스(Euronews)와 인터뷰에서 기념물의 철거는 역사에 대한 부정이며, 특정 시기의 역사를 부정하는 것은 끝없는 논쟁을 부를 것이라고 주장하였다. 다우가우필스는 벨라루스 접경에 위치하며 러시아계 주민이 전체 11만 인구의 53%를 차지하고 있다. 
- 에스토니아에서는 나르바 시의회가 2022년 8월의 소련군 탱크 조형물 철거에 반발, 이를 실행에 옮긴 칼라스 총리와 중앙정부에 대한 법적 고발 조치를 검토하였다. 블라디미르 자보론코프(Vladimir Žavoronkov) 시의회 의장은 중앙정부의 결정이 관계 법령에 대한 철저히 자의적인 해석에 따라 이루어졌다고 비난하며, 탱크 조형물이 나르바에서 아무런 사회적 불안이나 반감을 조성하지 않았다고 주장하였다. 전 나르바 시장으로 현재 중앙당(Center Party) 소속 에스토니아 의회(Riigikogu) 의원인 알렉세이 예브그라포프(Aleksei Jevgrafov)는 시의 재산인 탱크 조형물을 경찰이 강제 집행한 과정의 위법성을 가리겠다고 밝혔다. 중앙당은 중도 좌파 또는 좌파 보수주의 성향의 정당으로, 에스토니아 내 러시아계 주민들을 대변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 감수 : 김철민 한국외국어대학교 교수 >

* 참고자료

Euractiv, Pro-Russian parties block Bulgarian parliament over Soviet monument demolition, 2023. 12. 15.
Associated Press, Bulgaria dismantles a Soviet army monument that has dominated the Sofia skyline since 1954, 2023. 12. 14. 
Deutsche Welle, Should Soviet monuments be dismantled or preserved? 2023. 09. 07. 
LRT, Riga authorities topple largest Soviet monument in Baltics, 2023. 08. 26. 
Prague Morning, Koněvova Street in Prague to be Renamed Hartigova Street, 2023. 06. 19.
Vilnius Municipality, Vilnius Has Started Taking Down Memorial to Occupant Soldiers to Swipe Soviet Symbols Off City, 2022. 12. 06.
Euronews, Soviet-era monuments in Latvia: Should they stay, or should they go? 2022. 11. 10. 
Associated Press, War protest: Statues fall as Europe purges Soviet monuments, 2022. 08. 31. 
ERR News, Narva councilors question legality of monument removal, 2022. 08. 22. 
Radio Free Europe/Radio Liberty, Estonia's Contentious Soviet Monuments, 2022. 08. 15. 
Le Monde, Polish government attacks remaining monuments glorifying the Red Army. 2022. 05. 23. 
Associated Press, Prague removes monument to WWII Soviet commander, 2020, 04. 03. 

[관련 정보]


본 페이지에 등재된 자료는 운영기관(KIEP)EMERiCs의 공식적인 입장을 대변하고 있지 않습니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