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영역 건너뛰기
지역메뉴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이슈&트렌드

[이슈트렌드]브라질 전 대통령, 쿠데타 시도 부인.... 전 대통령 지지자들 시위에 나서

브라질 EMERiCs - - 2024/03/08

☐ 브라질, 2023년 1월 대규모 시위 조사 진행... 전 대통령, 연루 의혹 부인

◦ 브라질 의회, 전 대통령이 2023년 1월 폭동 선동 행위로 청문
- 지난 2023년 10월 18일 브라질 의회에서는 자이르 보우소나루(Jair Bolsonaro) 전 대통령을 중심으로 벌어진 시위에 대한 청문이 있었다. 의회는 2023년 1월 8일 폭동을 선동하였으며, 이를 쿠데타 시도 혐의로 규정하여 기소를 권고했다. 이번 청문회는 루이스 이나시우 룰라 다 시우바(Luiz Inácio Lula da Silva) 현 대통령을 지지하는 상원의원 및 의원들도 구성되었으며, 20-11로 기소 의견이 채택됐다. 해당 의견이 채택됨에 따라 위원회는 경찰과 검찰에 수사를 권고하였다. 연방 조사위원회는 이미 보우소나루 전 대통령이 봉기를 선동하였는지 조사를 진행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 보우소나루 전 대통령은 폭동이 발생하기 전 브라질을 떠났던 것으로 알려졌다. 그는 룰라 현 대통령의 취임식도 참여하지 않았으며, 브라질을 떠나 미국 플로리다에 머물기도 했다. 룰라 대통령이 취임한 지 1주일 만인 1월 8일 보우소나루 지지자들은 의회와 대법원, 대통령 궁을 습격하였으며, 보우소나루 전 대통령의 선거 패배를 수용할 수 없다고 주장했다. 시위 참가자들은 창문을 깨고 정부 건물에 침입하기도 했다. 당시 브라질 국내외 언론들은 이번 시위가 룰라 대통령을 축출하기 위한 조직적인 행위였으며, 일부 군과 경찰도 공모되었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에 지난 2023년 6월 브라질 법원은 2030년까지 보우소나루 전 대통령의 선거 출마를 금지했다.

◦ 브라질, 대규모 시위 1주년 맞아... 민주주의의 중요성 강조
- 2024년 1월 7일 브라질은 보우소나루 대통령 전 지지자들이 일으킨 시위 1주년을 맞아 민주주의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의회 건물에는 ‘민주주의가 우리를 하나로 뭉치게 한다’라는 의미의 대형 배너가 설치됐다. 의회뿐만 아니라 대법원도 지난 시위를 기념하기 위한 전시회를 개최하기도 했다. 대법원이 개최한 전시회에는 시위대의 공격 흔적을 보여주는 물건들이 전시되었으며, 룰라 대통령, 대법관, 상원의장, 내각 관료, 군 수뇌부들 등 500명이 참석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외에도 시위대 공격의 피해를 입은 물건들을 복원한 예술가의 작업물들이 전시된 전시회도 개최됐다.
- 브라질 수사 당국은 지난 시위에 가담한 인물들을 수사 중이다. 연방 검찰은 2023년 폭동에 가담한 1,400명 이상을 기소하였으며, 브라질 대법원은 지난 2023년 9월 이후 2024년 1월까지 30명에게만 유죄 판결을 내렸다. 또한, 수사 당국은 유죄 판결을 받은 대다수는 해당 판결이 부당하며, 자신이 정치적 박해를 받고 있다고 주장했다. 한편, 군 고위 장교들과 대법관, 야당 지도자 등 주요 인물들도 연루된 것으로 보고 있다고 밝혔다.

☐ 보우소나루 전 대통령과 지지자들, 다시 대규모 집회에 나서

◦ 보우소나루 전 대통령, 상파울루 대규모 집회에서 수사 부당성 강조
- 자이르 보우소나루(Jair Bolsonaro) 전 대통령이 상파울루에서 약 18만 5,000명의 지지자들과 함께 대규모 집회를 개최했다. 파울리스타 애비뉴(Paulista Avenue)에서의 연설에서 보우소나루 전 대통령은 쿠데타 혐의를 전면 부인하고, 2030년까지 8년간 공직 출마에서 배제하는 선거 금지 조치를 비판했다. 또한, 그는 최근 국제무대에서 이스라엘을 규탄한 룰라 다 시우바(Luiz Inácio Lula da Silva) 대통령 행보를 강하게 비판하기도 했다.
- 또한, 보우소나루는 20분간 연설에서 자신이 쿠데타를 계획하였다는 의혹을 부인했다. 그는 거리에 탱크와 무기가 돌아다니고 음모가 횡횡하는 것이 쿠데타이며 그러한 일이 브라질에서 일어나지 않았다고 지적했다. 한편, 그는 2023년 1월 8일 브라질 정부 청사에서 발생한 폭동에 연루된 자들에 대한 사면을 상하원 의원들에게 요구하기도 했다.

◦ 보우소나루 전 대통령, 상파울루 대규모 집회로 정치적 영향력 과시
- 보우소나루 전 대통령은 사법 리스크와 정치적 위기 직면한 상황이다. 현재 보우소나루 전 대통령은 2022년 선거 결과를 뒤집으려는 시도, 군 지휘관들에게 쿠데타에 동참하라는 압박, 대법원 판사를 감금하려 한 음모 등 여러 혐의로 조사를 받고 있다. 또한, 보우소나루 전 대통령은 재임 기간 사우디아라비아로부터 보석을 수령한 혐의로 연방 경찰의 조사를 받고, 코로나19 백신 접종 증명서의 위조 및 외국에서 받은 선물을 부당하게 사용한 협의에 대한 추가 조사도 진행 중이다.
- 법적 공방이 이어지는 상황에서도 보우소나루 전 대통령은 정치적 입지를 강화하려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이번 집회에서 주요 정치인들도 참여하면서 보우소나루 전 대통령의 영향력이 확인되기도 했다. 이번 집회엔 타르시시오 데 프레이타스(Tarcisio de Freitas) 상파울루주 주지사와 로메우 제마(Romeu Zema) 미나스제라이스(Minas Gerais)주 주지사를 포함한 영향력 있는 정치 인사들과 보우소나루 전 대통령의 정치적 동맹들이 참석했다.

< 감수 : 김영철 부산외국어대학교 교수 >

* 참고자료
France24, Thousands of Brazilians protest coup probe, election ban of ex-president Bolsonaro, 2024.02.25.
CNN, Bolsonaro denies coup plot as thousands rally in support of former Brazilian leader, 2024.02.25.
AP, Brazil observes anniversary of the anti-democratic uprising in the capital, 2024.01.09.
AP, Lawmakers in Brazil say Bolsonaro should be charged with attempting to stage a coup, 2023.10.19.

[관련 정보]

본 페이지에 등재된 자료는 운영기관(KIEP)EMERiCs의 공식적인 입장을 대변하고 있지 않습니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