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영역 건너뛰기
지역메뉴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뉴스브리핑

India now has the third largest population of billionaires in the world

인도 QUARTZ 2015/02/04

서방의 제제, 유가와 환율의 붕괴로 전년도에 러시아의 억만장자 수는 크게 줄어 들고, 그 덕에 인도는 2015년 억만장자 수가 세번째로 많은 국가가 되었다. 중국에 근거지를 둔 후룬 글로벌 부호 스리트에 따르면, 현재 인도에는 릴라이언스 그룹 총수 무케시 암바니를 비롯하여 총 97명의 억만장자가 살고 있다고 한다. "억만장자인 인도인들의 부를 모두 합치면 미화 2,660억 달러(한화 약 291조)이고, 제조, 의약 그리고 TMT(기술, 미디어, 텔레콤)에 각각 23, 14, 12명의 억만장자가 있다."고 보고서는 말한다. 한편으로 러시아는 진행중인 경제 혼란 과정 속에서 10명의 억만장자가 줄어든 93명의 억만장자가 살고 있다. 그러나 인도와 러시아, 이 두 나라의 억만장자를 더한다해도 첫번째와 두번째 억만장자 국가인 미국(537명)과 중국(430명)의 수에는 근처에도 미치지 못한다. 2015년 후룬은 전세계 억만장자 수를 모두 2,089명으로 집계했다. 전년도에 70명의 억만장자로 미국, 중국, 러시아, 영국에 이어 5번째로 억만장자가 많은 국가였던 인도는 러시아의 불운과 인도 경제 회복에 대한 기대감으로 올해에는 3번째 국가로 올라섰다. 올해 세계 경제 전망은 그리 밝지는 않지만, 인도만을 놓고 보았을 때는 전년도 경제성장률을 넘어설 것으로 예측이 된다. 그렇다면 내년도에는 100명을 훌쩍 넘는 억만장자가 인도에 살고 있을 것으로 쉽게 예측할 수 있다. 하지만, 그래도 미국과 중국에 이은 3순위는 당분간 변동없이 계속 될 수 밖에 없을 것 같다.

김봉훈

University of Florida  경제학 박사
現 맥스틴글로벌(주) 대표이사
한양대학교 겸임교수
전 포스코경영연구소 연구위원

본 페이지에 등재된 자료는 운영기관(KIEP)EMERiCs의 공식적인 입장을 대변하고 있지 않습니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