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영역 건너뛰기
지역메뉴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연구정보

[경제] 러시아 기업의 CIS 직접투자 : 배경과 투자동인

러시아ㆍ유라시아 일반 국내연구자료 학술논문 박지원 한양대학교 아태지역연구센터 : 한양대학교 중국문제연구소 발간일 : 2011-10-10 등록일 : 2017-10-13 원문링크

본 연구는 러시아 기업들의 CIS 지역에 대한 직접투자의 배경과 목적이 거시적틀에서 러시아정부의 동지역에 대한 경제적인 영향력 확대의 목적과 부합하고 기업차원에서는 각 기업이 갖는 다양한 경제적 동인에 기인한 것임을 기업사례를통해 입증하고 분석하는데 초점을 둔다. 특히 본 연구가 러시아 기업의 CIS 지역의직접투자에 대해 분석하려는 것은 러시아 정부가 과거의 역사적 유산으로부터 비롯된 CIS 지역에 대한 일종의 배타적인 기득권 의식을 지속적으로 표명하고 있고이러한 정부의 외교적인 의도가 러시아 기업을 통해 동지역에 투사되고 있기 때문이다. 2000년대 이후 전 세계적인 원자재 가격 상승으로 인한 경제호황과 국내시장에서의 성장성의 한계를 돌파하기 위해 많은 러시아 기업들이 해외로 진출하기 시작하였다. 또한 푸틴정부는 집권 이후 기업들에 대한 통제적인 영향력을 강화하였고이는 러시아 정부와 기업 간의 인적 네트워크를 통해 러시아 정부의 CIS 지역에대한 정치경제적 이해관계가 투사됨으로 기업의 동 지역에 대한 투자를 강화하도록 하는 요인이 되었다. 이 글은 러시아 정부와 각 기업의 인적 네트워크를 바탕으로 한 정치적 이해관계가 러시아 정부의 CIS 지역에 대한 경제적인 통제력 강화라는 큰 틀에서 기업의해외진출을 촉진시키는 요소로 작용했다고 보고 있다. 특히 러시아와 같이 정부부문과 민간부문의 경계가 불분명하고 국가의 통제력이 큰 국가에서 정부의 이러한 의도는 기업에 대해 쉽게 침투된다고 볼 수 있다. 또한 투자이론의 관점에서 볼 때, 러시아의 가즈프롬(Gazprom)과 루코일(Lukoil)이 CIS 지역에서 자원개발과 관련하여 추진 중인 많은 프로젝트는 자원거래와 관련한 거래를 내부화함으로 가치체계를 수직적으로 통합하고자 하는 목적을 가지고 있다고 볼 수 있다. 빔펠콤(Vimpelcom)과 엠티에스(MTS)와 같은 통신기업들은 CIS 지역을 신시장으로 개척하고 있는데 이는 이들 기업이 가진 기술,자본조달능력 등의 경쟁우위요소를 바탕으로 가능하였으며, 러시아 통합에너지 시스템(UES)은 CIS 지역에 대한 투자를 통해 규모의 경제를 실현하여 효율성을 극대화 하고 있는데 이는 절충이론을 통해 이해할 수 있다. 러시아 기업들은 이미 그 규모와 활동범위에 있어서 세계 다국적기업들과 대등한 수준에 이르고 있다. 하지만 이들 기업이 글로벌한 경쟁환경에서 생존하려면정부의 영향에 의한 정책결정과 투자활동이 아니라 기업의 이익활동에 초점을 둔의사결정과 투자대상국과의 상호이익에 바탕을 둔 장기적인 파트너십 체계를 발전시켜야 할 것이다.

 

본 페이지에 등재된 자료는 운영기관(KIEP)EMERiCs의 공식적인 입장을 대변하고 있지 않습니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