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영역 건너뛰기
지역메뉴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연구정보

[지역] 민주화이후 폴란드․리투아니아의 러시아에 대한 갈등과 협력연구

폴란드 국내연구자료 학술논문 안성호 동유럽발칸연구 발간일 : 2012-07-31 등록일 : 2017-12-08 원문링크

본 연구는 1990년 민주화이후 폴란드와 리투아니아의 갈등과 협력을 대 러시아에 대한 관계 측면에서 정치경제적으로 분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과거의 역사가 양국의 미래의 발전과 협력의 발목을 잡아서는 안 된다고 본다. 이를 타개하기위한 논리적 근거를 정리한 것이 본 연구 논문이다. 폴란드-리투아니아 관계가 적대적인 대립적 갈등이 있고 치욕적인 양국의 과거역사가 정리되지 않고 민족성, 언어측면에서 갈등 등이 있다는 것을 인정하더라도 양국이 앞으로 선진국으로 가기 위해서는 상호 협력해야할 일이 많이 있다고 본다. 폴란드와 리투아니아 두 나라의 관계에 있어서 아무리 과거의 전쟁, 원수와 억압의 경험이 있다고 하여도 1990년 민주화를 쟁취하고 이후 EU와 NATO 에 함께 회원국이 되어 유럽의 정체성을 향유하고 있는 양국이 민주화의 역사를 헛되지 않게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협력해야 할 미래지향적인 과제가 있다고 인식하였다. EU와 NATO 의 가입한 폴란드와 리투아니아는 사실상 러시아를 떠나 서유럽의 정치·경제적 문화와 정체성에 동참한 것으로 봐야한다. 적어도 전 세계적인 평화와 갈등의 문제에 있어 유럽이 평화의 정체성으로 드러나는 것이 글로벌 위기극복을 위해 바람직할 것이다. 이점에서 폴란드와 리투아니아는 이러한 유럽의 정체성에 동참하고 협력하는 방향으로 가야하는 공동과제를 갖고 있다. 양국이 갈등보다는 협력을 모색하는 것이 유럽의 평화적 정체성에 기여하는 것이고 또한 동유럽의 발전에도 중요한 역할을 할 것으로 본다. 특히 양국은 ① 구소련의 지배로부터 89-90년 민주화를 통해 자본주의와 자유민주주의로 전환한 공통된 역사를 갖고 있으며, ②유럽선진국들의 모임인 경제금융 협력측면에서 유럽연합(EU)과 외교안보측면에서 북대서양조약기구(NATO)의 회원협력국으로서 유럽의 정체성을 함께 경험하고 있으며, ③ 동시에 과거 러시아로부터의 굴욕이라는 공통된 역사적 경험 등도 갖고 있다는 점에서 양국의 러시아에 대한 공동대응 관점에서 상호 국익을 증대할 수 있다고 본다. 폴란드는 서방국가들과의 협력은 물론 주변국들과의 협력이 필요하며 특히 바로 이웃하고 있는 역사적으로나 지정학적으로도 깊은 관계가 있는 EU와 NATO의 회원국인 리투아니아와의 협력도 필요하다고 본다. 양국은 유럽평화와 세계평화를 위하여 함께 해야 할 많은 과제를 갖고 있으며 이들 양국가가 행하는 것이 바로 유럽의 민주주의와 평화를 발전시키는 원동력이 될 수 있다고 보았다. 본 논문은 폴란드와 리투아니아의 이웃국가인 러시아와의 관계를 통한 갈등과 협력을 중심으로 양국관계에 대한 90년 민주화혁명 이후의 협력적 내용들을 정리하는 데 중점을 두었다.

본 페이지에 등재된 자료는 운영기관(KIEP)EMERiCs의 공식적인 입장을 대변하고 있지 않습니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