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영역 건너뛰기
지역메뉴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연구정보

[경제] 몽골경제의 대외의존성과 한국과의 전략적 협력방안

몽골 국내연구자료 학술논문 박지원 한양대학교 아태지역연구센터 : 한양대학교 중국문제연구소 발간일 : 2012-09-03 등록일 : 2017-09-19 원문링크

몽골은 인구가 약 300만 명 정도로 소국에 해당하며 개방적 시장경제체제를 추 구하고 있다. 소비에트 붕괴이전 몽골경제는 소련에 크게 의존하는 구조였으나 개 방이후 중국과 경제적으로 매우 밀접한 관계를 유지하고 있다. 특히 2000년대 이 후 몽골은 수출의 대부분을 중국에 의존하고 있고, 수출품은 석탄을 중심으로 하는 광물자원에 지나치게 집중되어 있다. 몽골의 대 중국 및 광물 수출에 대한 의존은 계속 높아지고 있으며 몽골정부가 현재 추진 중인 탄광개발 사업 등이 본격화되면 의존도는 더 높아질 수 있다. 이와 같은 단일 수출국과 수출품에 대한 지나친 의존은 소규모 개방경제 국가로 서 몽골경제의 대외의존성을 높여 몽골경제의 안정성을 해치게 된다. 특히, 중국이 몽골에 대한 투자를 줄이고, 석탄사용에 대한 규제를 강화하고 있는 현 시점에서 몽골경제의 취약성은 두드러지게 나타날 수 있다. 한국은 몽골과의 경제협력에 있 어서, 이와 같은 몽골경제의 취약성을 인식하고, 단순한 자원개발이 아니라 공동의 2차 가공 산업 개발, 수출루트 및 인프라 개발에 대한 적극적 참여 및 녹색에너지 산업 협력 등을 통해 적극적으로 몽골의 대 중국 및 광물 위주의 수출의존성을 완화하는 데 협력할 수 있다. 그리고 이러한 노력을 통해 양국 간의 장기적이고 건설적인 경제협력관계를 이룰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본 페이지에 등재된 자료는 운영기관(KIEP)EMERiCs의 공식적인 입장을 대변하고 있지 않습니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