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영역 건너뛰기
지역메뉴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연구정보

[정치] NATO의 신전략개념과 글로벌 파트너쉽

중동부유럽 일반 국내연구자료 학술논문 온대원 EU연구 발간일 : 2012-06-30 등록일 : 2017-11-10 원문링크

1990년대 초 냉전의 종료와 더불어 NATO는 안팎에서 그 존립근거와 동맹의 미래 역할에 대하여 제기된 강한 도전과 회의에도 불구하고 코소보 전쟁을비롯한 각종 분쟁에 적극적으로 개입하고 다양한 파트너쉽 프로그램의 도입과동유럽 지역으로의 대대적인 회원국 확대를 통해 유럽안보의 중심축 위상을 고수했다. 특히 9/11 이후 글로벌 대테러 전쟁에 본격적으로 참여하면서 아프가니스탄에서의 국제평화지원군(ISAF) 작전을 주도함으로써 유럽-북대서양의 지리적 경계를 뛰어넘어 다양한 안보이슈를 다루는 국제 안보레짐으로 발전해가고 있다. 본 논문은 탈냉전 시대 NATO의 존립과 발전에 대한 이론적 논의를 바탕으로 동맹의 발전방향을 분석한 후, 향후 NATO가 담당할 국제안보역할의 미래를 조망하고자 한다. 저자는 먼저 국가 간 협력과 제도에 대한 신현실주의와자유적제도주의의 이론을 바탕으로 탈냉전시대 NATO의 존립과 발전의 이론적근거를 검토할 것이다. 그와 더불어 지난 10여 년간 NATO의 미래를 둘러싸고치열하게 전개된 미국과 유럽 측 회원국 간의 치열한 논쟁과 그 결과로서 도출된 2010년 신전략개념을 고찰할 것이다. NATO의 신전략개념은 “글로벌NATO”를 통해 21세기 세계질서를 주도하려는 미국의 야심적인 비전과 그에대한 유럽 국가들의 우려와 반발, 그리고 현실적 제약요인 간 타협의 산물로 파악된다. 마지막 장에서는 글로벌 파트너쉽을 중심으로 글로벌 안보기구로서의NATO의 향후 발전 가능성을 고찰하고 그것이 한반도와 동아시아 안보에 갖는 함의를 도출할 것이다.

본 페이지에 등재된 자료는 운영기관(KIEP)EMERiCs의 공식적인 입장을 대변하고 있지 않습니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