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란, 미디어 등 관련 콘텐츠 시장
이란 KOTRA 2016/07/22
이란, 미디어 등 관련 콘텐츠 시장 - 미디어, 방송, 게임시장 현황 - - 각종 규제 및 정책 -
1. 미디어
□ 이란의 문화상품 콘텐츠 규제
○ 이란 문화부는 몇 가지 테스트 및 인터뷰를 통해 다음과 같은 내용을 평가함. - 이슬람 종교에 관한 일반 지식 - 이란 이슬람 혁명, 이맘 호메이니 그리고 전쟁에 대한 일반 지식 - 문화 활동, 예술 및 미디어에 대한 인식 · 미디어가 사회에 미치는 영향 · 다양한 종류의 미디어 콘텐츠 · 다양한 직업, 문화 센터 및 장소에 대한 일반 지식 · 미디어와 광고 방법의 다양한 측면에 대한 일반 지식 · 예술가와 예술작품에 대한 일반 지식 - IT와 신기술 관련 장비 및 장치에 대한 일반 지식 · 운영체제에 대한 지식 · 프로그래밍 도구에 대한 지식 · 정보 교환 장비에 대한 지식 · 필요한 소프트웨어에 대한 지식 - 디지털 미디어에 대한 지식 - 미디어 콘텐츠와 관련된 규제와 법규에 대한 지식 · 미디어와 문화 활동 증진을 위한 승인 규제 · 허가 없이 문화 활동에 참가하는 사람들에 대한 처벌 수준 · 작가와 작곡가 권리 보호법
○ 이란은 문화상품 콘텐츠 활동에 대한 규제가 존재함. - 디지털 문화와 디지털 미디어 유통, 각각의 설립 및 운영은 이슬람 지도 문화부의 권한이며, 위반자는 처벌받음. - 허가증을 소유한 사람들뿐만 아니라 모든 사람들은 광고, 홍보 그리고 판매를 목적으로 하는 제품 및 서비스를 소개하기 위해 이슬람 지도 문화부의 허가가 있어야 함. - 디지털 혹은 데이터 네트워크와 같은 영상물 작업을 포함하는 생산, 확산, 유통 그리고 상품 공급에 관한 모든 광고활동은 이슬람 지도 문화부 권한 아래 이루어져야 함. - 이러한 규제 공지 이후 3개월 이내에 상무부는 무역 조합과 전문 협회와 함께 모든 형태의 제품 및 문화상품 제공과 관련된 무역을 이슬람 지도 문화부에 소개함. - 이슬람 지도 문화부는 조건에 따른 면허증 획득 후, 지원자의 적합 여부를 판단하기 위해 해당 규제들을 3개월 이내에 적용할 것 - 이슬람 지도 문화부는 법률과 관련 기금에 의거해, 이슬람-이란 문화, 미디어 그리고 디지털 문화 활동의 발전 및 부흥을 위해 다음 과제를 진행해야 함. · 이슬람 문화를 증진시키고 대중의 인식을 고취시키는데 효과적인 미디어 소프트웨어 패키지 준비와 배포 지원 · 이용자에 초점을 맞춘 비정부 미디어 활동의 개발, 발전 및 지속 지원 · 미디어, 출판, 서적 그리고 문화상품의 인프라 구축을 위한 지지 · 이란어 사용 및 이슬람력을 기반으로 한 생산, 배급 및 홍보 시스템 지원 · 서적, 문화상품, 디지털 아트 미디어 주문 및 디지털 문화 복합공간, 공공도서관, 문화센터와 국내외 특별한 시청자에게 기부 - 남성의 생식기 그리고 여성의 노출 혹은 성행위와 관련된 '저급한' 영상물 금지
○ 센터, 연구소, 문화 협회 설립의 규제 및 관련 활동 감시 - 공동 설립자 및 관리 감독을 위한 방침 · 이란 이슬람 공화국 시민권 · 전과가 없어야 하며, 사회적 평판이 있어야 함. · 파산 상태가 아니어야 함. · 25세 이상 기혼 · 이슬람 지도 문화부에 적합한 시설 보유 · 학사 학위 혹은 관계 당국의 진단에 따라 학사 학위에 상당하는 것
□ 이란의 지원 시스템과 정책
○ 작가와 예술가 권리 보호법 - 해당 법을 통해 보호받는 작품 · 서적, 논문, 단행본, 각본 및 모든 과학, 기술, 문학, 예술적인 것 · 모든 유형의 시, 노래 그리고 찬가 · 극장에서 상영되거나 라디오 및 TV에 방송되는 모든 시청각 작품 · 작사되고, 녹음되고, 방송되는 모든 유형의 음악 · 모든 유형의 회화, 일러스트, 디자인, 글, 장식적 필체, 장식품 및 시각 효과 · 모든 형태(조각상) · 사진 작품 원본 · 수공예품, 카펫, 킬림 · 유명 문화를 기반으로 한 원본 작품 혹은 국가 문화적 예술 유산 - 저작권 · 작가의 권리에는 출판, 배포, 공급, 작품 실행에 대한 독점권과 작품 혹은 이름 및 소재 개발권이 포함됨. · 작가의 동의 없이, 법의 보호를 받는 작품의 변화, 위조, 출판은 모두 금지됨. · 작가의 권리는 처음에 출간, 방송, 출판, 실행될 때와 이미 출판, 방송됐거나 혹은 아직 실행되지 않았을 때의 시기로 나눠 법의 보호를 받음.
○ 컴퓨터 소프트웨어 저작권 보호법 · 저작권, 공급, 실행, 컴퓨터 소프트웨어 및 소재에 대한 개발권은 제작자에게 있음. · 컴퓨터 프로세싱 환경을 통한 데이터 수집 및 제출 또한 소프트웨어 규정에 따름. · 소프트웨어 제작일로부터 30년이 평균 기간이고, 저작인격권은 무기한임. · 이 법률 보상에 의해 보호받는 권리를 침해하는 누구든 91일에서 6개월의 금고형 및 1000만 리얄에서 5000만 리얄까지 벌금형을 선고받음.
□ 이란의 지적재산권 시스템
○ 이란의 지적재산권 관련 조약 가입 현황 - 2001년, WIPO에 가입했으며 일부 WIPO 지적 재산 조약에 동의함. - 1959년, 파리에서 열린 산업재산 보호 컨벤션에 참가함. - 2003년 12월, 국제 마크 등록을 위해 마드리드 조약과 마드리드 프로토콜 구성원이 됐음. - 2005년, 원본 명칭과 상품과 관련된 지리학적 이름을 보호하는 국제적 등록을 위해 리스본 조약에 합류함. - 2008년 2월, 산업디자인 보호를 위한 헤이그 협정에는 동의하지 않음.
○ 이란에서 IP정책 책임이 있는 에이전시 - 이슬람 지도 문화부의 작가, 작곡가 그리고 예술가 부서는 저작권 문제에 있어서 주요 책임 부서 - 이란사법부의 토지 및 증서 등록기관 소속인 특허청은 산업재산 업무 담당임.
○ 이란 과학기술 조사기관은 국가 기술 발전 계획 및 정책의 조작화, 과학적 증명서 발급 그리고 제안된 프로젝트 및 발명품의 실행가능성 혹은 산업상 이용 가능성 검토를 다룸.
□ 문화 콘텐츠 수입관세 시스템
○ 이란 이슬람공화국 무역진흥기관에 따르면, 문화상품이라고 여겨지는 몇몇 제품들은 부가가치세가 면제되고 수입업자들은 수입관세만 지불하면 됨.
(단위: %)
자료원: 이란 관세청
○ 모든 문화, 미디어 콘텐츠의 수입은 이슬람 지도문화부의 허가가 요구됨.
2. 방송
□ 주요 방송채널 및 시장점유율
○ 이란 이슬람공화국방송(IRIB)은 국내외 방송을 담당하는 국가기관임. - 사적이고 독립적인 방송사는 이란에 없음. - IRIB는 각 국가 부서(행정부, 입법부, 사법부)당 2명의 대표로 이루어져 있는 감사회가 있음. - 그러나, 감사회 대표들은 IRIB 내에서 어떠한 행정적 역할도 관여하지 않음. - IRIB의 임원직 임면권은 이란 최고 지도자에 의해 결정됨.
○ IRIB는 국가로부터 TV 수신료 및 모든 전기세가 포함된 자금을 제공받음. - 정부 예산에 포함돼 있음. - 방송광고, 후원 그리고 다른 영리활동을 통해 수입을 얻지만 정확한 수치는 알 수 없음. - 따라서, 방송채널의 시장점유율은 부정확함.
○ 주요 전국적인 채널들
자료원: BBC Monitoring research, irib.ir
□ 이란의 TV 프로그램
○ 이란에서 가장 유명한 TV 프로그램은 대부분 토크쇼임. - 특히, 코미디 콘텐츠를 포함한 토크쇼가 유명함.
이란 2016년 상반기 TOP 10 TV 프로그램(TV 드라마, TV 쇼 등)
자료원: IRIB information center, irc.ir
□ 이란의 방송 유통구조, 주요 제작사 및 배급사
○ 이란 TV는 IRIB에 의해서 운영되는 정부기관이며, 사설 방송사는 존재하지 않음. - 그러나, 최근 몇 년간 몇몇 그룹들이 사설 방송을 설립함. - 사설 방송은 테헤란 사무소와 생산 시설은 유지하면서, 두바이 혹은 다른 센터의 위성에 의해 방송하는 것을 포함함.
○ 다른 방송 배급사는 Home Network Show로, CD와 DVD같은 제품을 일반 상점에 유통시킴. - 제품 자체는 대체로 유명하지 않지만, 작년에 'Shahrzad 시리즈'와 'Dar Hashiye 시리즈'의 생산 덕분에 이란인들에게 매우 유명해짐.
3. 게임
□ 이란의 주요 게임 유통경로
○ 이란 게임시장에서 격차가 가장 크게 벌어지는 부분은 공식 마케팅과 유통채널임.
○ 이란에서 컴퓨터 게임이나 소프트웨어 분야의 저작권은 매우 낮음. - 예를 들어, 외국 컴퓨터 게임은 낮은 가격에 유통되고 사용자들이 무료로 최신 컴퓨터 게임을 다운받을 수 있는 사이트도 존재함. - 따라서, 컴퓨터 게임을 유통하는 배급사는 저작권 및 이익 발생에 많은 어려움이 있음.
○ 이란에서 컴퓨터 게임을 유통하는 모든 회사들은 이란 이슬람 공화국 컴퓨터 게임 재단 감독하에 있음. - 이 재단은 이슬람 지도 문화부(이사회 회장)에 의해서 운영됨.
□ 온라인 게임 플랫폼 선호도 및 이란 시장 점유율
○ 이란에는 5000만 명의 인터넷 사용자들과 2000만 명의 컴퓨터, 태블릿, 모바일 이용자들이 있음. - 정확한 통계치는 없으나, 게임을 애용하는 이란 전체 인구는 평균적으로 하루에 1.5시간을 컴퓨터 게임에 쓰고, 매달 1억4000만 달러에서 2억 달러 가까이 게임에 소비하는 것으로 추정됨.
○ 최근 몇 년간, 콘솔 게임에서 스마트폰으로 많은 이용객 수가 이동했음. - 이란인들은 교통체증으로 보내는 시간이 많기 때문에 모바일 게임 이용이 쉽기 때문임. - 때문에 모바일 게임은 가장 유명한 게임 플랫폼이 됐음. - 게다가, X Box와 같은 콘솔게임의 가격은 이란에서 매우 비싸기 때문에 모바일 게임만큼 흔하게 이용되지 않음.
○ 모바일 다음으로 PC가 게임 플랫폼 2순위에 자리함. - 다양한 인디게임의 존재, 무료 온라인 게임 그리고 컨트롤러 분야의 우수함 때문에 이용자들은 콘솔 대신 PC를 선호함. - 결과적으로, 게임 플랫폼의 유명도는 모바일, PC, 콘솔 순임.
○ 저작권법이 없기 때문에 게임 플랫폼의 공식적인 판매 및 시장점유율 수치는 알 수 없음. - 게임 전문 시장조사기관 뉴주(Newzoo)에 따르면, 2015년 전 세계에서 비디오 게임의 판매는 약 총 912억 달러로, 그 중 19만4000달러 상당이 이란에서 이루어짐.
□ 이란 2016년 상반기 Top 10 게임
자료원: ircg.ir, irangdi.ir, gamefa.com, bazicenter.com
4. 시사점
○ 위와 같이 이란은 이슬람 문화이므로 이란 시장진출을 위해서는 이들의 문화에 대한 이해가 반드시 선행돼야 함. 또한, 관련 규정 등 이슬람 법에 저촉되는 사항 등을 필히 숙지해야 함. - 외국 방송 프로그램의 현지 진출은 사실 상당한 애로가 존재하며 방송 장면 등 필터링이 심한 바, 활발한 콘텐츠 수출과 현지 진출은 성사가 힘듦. · 이에 따라, 외국 방송 콘텐츠에 관심이 많은 이란 젊은층은 인터넷 필터 우회 사이트 등을 통해 해당 콘텐츠를 다운로드하고 있음.
○ 또한, 이란의 경우 현재까지 실질적인 저작권 보호와 저작권 보호법이 실효성을 띠지 못하고 있으므로, 이란 시장 진출 이후 발생되는 법적 분쟁 등 리스크에 대해서도 사전에 준비 또는 대비를 해야 함. - 불법 복제물 및 불법 다운로드 등을 관계 기관에서 감시 관리한다고는 하지만, 실제 적발 및 처벌 등 문제해결까지는 상당한 시간이 소요되기도 하며 관리가 유명무실한 경우도 많음.
자료원: BBC Monitoring research, Iribresearch.ir 및 KOTRA 테헤란 무역관 자료 종합
| |||||||||||||||||||||||||||||||||||||||||||||||||||||||||||||||||||||||||||||||||||||||||||
< 저작권자 ⓒ KOTRA & globalwindow.org > |
본 페이지에 등재된 자료는 운영기관(KIEP) 및 EMERiCs의 공식적인 입장을 대변하고 있지 않습니다.
이전글 | 2016년 알제리 신차시장 초토화 직면 | 2016-07-22 |
---|---|---|
다음글 | 사우디 아동의류 시장 전망 | 2016-07-2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