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영역 건너뛰기
지역메뉴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이슈&트렌드

[이슈트렌드] 장기화되는 리비아 정치 위기, 유가 인상 자극 우려

리비아 EMERiCs - - 2022/09/07

☐ 리비아 정치 위기, 중앙정부와 의회의 첨예한 입장 차이로 장기화

◦ 리비아 중앙정부와 의회, 상대측에 권력 이양 요구
- 지난 8월 24일 파트히 바샤가(Fathi Bashagha) 리비아 의회 총리 지명자는 압둘하미드 드베이바(Abdulhamid Dbeibah) 리비아 총리에게 평화적 정권 이양을 요구했다. 바샤가 총리 지명자는 내전을 피하고 평화를 정착시키기 위한 애국적인 선택을 내릴 것을 드베이바 총리에게 촉구했다.
- 이에 드베이바 총리는 바샤가 총리 지명자에게 내전을 조장하는 위협을 멈춰야 한다고 대응했다. 드베이바 총리는 바샤가 총리 지명자가 리비아 국민의 생명을 지키고자 한다면 쿠데타 대신 선거를 치러야 한다가 강조했다.
- 리비아는 지난 2021년 12월 총선이 연기된 이후 정치적 분열 상태에 놓여있다. 리비아 의회는 드베이바 총리의 임기는 12월 총선일까지였으며, 따라서 총선 연기 여부와 무관하게 드베이바 총리가 물러나야 한다고 주장했다. 반면에 드베이바 총리는 총선이 연기되었기에 다음 총선이 치러져 새로운 정부가 구성되기 전까지는 총리직을 유지하겠다는 입장이다. 이에 의회는 지난 2월 단독으로 바샤가를 신임 총리 지명자로 선출했으며, 수도 트리폴리에서 드베이바 총리가 이끄는 중앙정부와 리비아 동부 토브룩(Tobruk)에 위치한 의회 지지세력 사이의 갈등이 촉발되었다.

◦ 리비아 상·하원이 다시 새로운 정부를 구성하는 방안을 검토한다는 보도 나와   
- 중앙정부와 의회 사이 갈등이 장기화되는 가운데 중동 전문 언론인 알아라비 알자디드(Al-Araby al-Jadeed)는 8월 19일 리비아 내부 소식통을 인용해 칼레드 알미슈리(Khaled al-Mishri) 리비아 상원의장과 아길라 살레흐(Aguila Saleh) 리비아 하원의장이 다시 새로운 정부를 구성하는 방안에 관해 논의했다고 보도했다.
- 그러나 잘랄 하르샤위(Jalel Harchaoui) 영국 왕립국방안보연구소(Royal United Institute for Defence and Security Studies) 연구원은 이미 드베이바 총리와 바샤가 총리 지명자 지지 세력의 분열이 고착화되고 양측간 충돌이 고조된 상황에서 제3의 인물을 총리로 선출하는 것은 분쟁 해결에 아무런 효과도 없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 양측 지지세력간 유혈 사태 발생하며 내전 재발 우려 고조

◦ 정부와 의회 대립이 무력 충돌로 발전하며 내전 재발 우려 고조    
- 지난 2월 이후 트리폴리 시내에서는 드베이바 총리를 지지하는 민병대와 의회 지지 민병대가 산발적으로 교전해왔다. 지난 5월 바샤가 총리 지명자는 권력 이양을 위해 트리폴리로 갔으나, 무력 충돌로 인해 트리폴리 진입을 포기하기도 했다. 8월 27일에는 트리폴리를 장악하려고 시도한 바샤가 지지 민병대와 드베이바 지지 민병대 사이 교전으로 인해 2020년 휴전 이후 최악의 유혈 사태가 발생해 32명이 사망하고 159명이 부상을 입었다. 
- 바샤가 총리 지명자 측은 드베이바 정권 축출을 위해서는 무력 사용도 불사하겠다는 입장이다. 바샤가 총리 지명자는 트리폴리에 평화적으로 가기 위해 노력하고 있으나, 드베이바 총리가 무력을 사용한다면 이에 대응하기 위한 무력 사용이 불가피하다고 밝혔다.
- 에마뎃딘 바디(Emadeddin Badi) 씽크탱크 대서양위원회(Atlantic Council) 선임연구원은 시가전이 도시 시설과 민간인에게 큰 피해를 남긴다고 지적하며 갈등이 더욱 고조될 수도 있다고 우려했다. 실제로 의회와 바샤가 총리 지명자를 지원하는 동부 기반 군벌 칼리파 하프타르(Khalifa Haftar) 측이 트리폴리 진입 시도를 계속할 것이라고 밝히며 갈등 장기화 가능성도 여전히 큰 상황이다.

◦ 국제 사회, 양측에 갈등 중단과 조속한 권력 이양 촉구
- 리처드 놀란드(Richard Norland) 리비아 주재 미국 특사는 폭력 사용을 즉각 중단하고 평화 정착을 위한 대화에 나설 것을 촉구했다. UN 또한 현재의 정치 위기 상황이 폭력으로는 해결될 수 없다고 강조하며 어느 쪽이든 폭력을 사용한다면 국제 사회의 인정을 받지 못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 한편 리비아 내전에 개입한 주요 국가의 입장은 동부 의회와 바샤가 총리 지명자에게 유리하지 않게 흘러가고 있다. 드베이바 정부를 지원하는 터키는 ‘리비아 형제들과의 확고한 연대’를 확인한 반면, 동부 의회와 하프타르 장군을 지지했던 프랑스와 아랍에미리트(UAE), 러시아는 리비아 문제보다는 우크라이나 전쟁과 예멘 내전에 더 큰 관심을 두고 있기에 외부 지원 없이는 동부 의회가 드베이바 정부를 무너뜨리기 어려울 것으로 전망된다.
- 터키 싱크탱크 세타 재단(SETA Foundation)의 빌제한 외즈튀르크(Bilgehan Öztürk) 연구원은 동부 의회와 하프타르 장군이 국제 사회의 관심이 우크라이나 전쟁에 쏠림에 따라 리비아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추진력이 약화된 상황을 이용해 바샤가를 총리로 지명하고 드베이바 정부에 도전했다고 분석했다. 외즈튀르크 연구원은 이러한 상황이 계속되는 한 양측간 교착도 장기화될 것으로 전망했다. 
 
☐ 리비아의 정치적 혼란, 유가 안정에 악재로 작용할 것으로 전망

◦ 리비아 정치 위기 장기화, 원유 생산에 부정적 영향
- 리비아의 현재 원유 생산량은 하루 약 120만 배럴이며, 리비아 석유공사(NOC, Libyan National Oil Company)는 앞으로 3~5년 내로 원유 생산량을 하루 200만 배럴까지 늘린다는 계획이다. 그러나 원유 전문 매체 오일프라이스(Oilprice)의 기자 찰스 케네디(Charles Kennedy)는 민병대간 교전 소식을 전하며 정치적 혼란 장기화가 원유 생산 증대를 가로막는 원인이라고 지적했다.
- 압둘아지즈 빈살만(Abdulaziz bin Salman) 사우디아라비아 에너지부 장관의 감산 시사 발언으로 석유수출국기구(OPEC)가 감산에 나설 수도 있다는 우려에 리비아의 정치적 혼란에 따른 공급 감소 우려가 겹치며 8월 29일 브렌트유 가격은 약 3% 오른 배럴당 104달러(한화 약 14만 2,896원)를 기록했다. 

◦ 국제 유가 안정을 위해 리비아의 정치 안정화가 필요하다는 분석 제기
- 워싱턴 근동정책연구소(Washington Institute for Near East Policy)의 리비아 전문가 벤 피셔만(Ben Fishman)은 리비아가 OPEC이 정한 원유 생산량 제한 합의에서 면제된 국가라는 점을 지적하며 국제 유가 안정을 위해서는 미국이 리비아 정치 안정에 적극적으로 개입해서 원유 생산량을 늘릴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 유럽외교관계위원회(European Council on Foreign Relations) 리비아 정치 전문연구원인 타렉 마게리시(Tarek Megerisi)는 리비아산 원유를 통해 유럽이 러시아산 원유에 대한 의존도를 줄일 수 있다고 분석하며, 유럽 국가가 리비아 안정화를 위해 적극적인 역할을 수행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 감수 : 이진상 한국뉴욕주립대학교 교수 > 

* 참고자료
Oilprice, Renewed Clashes In Tripoli Threaten Libyan Oil Production, 2022. 09. 05.
The New Arab, Tripoli clashes: What's behind Libya's worst fighting in years?, 2022. 09. 05.
Oilprice, Oil Prices Hit $104 On New Supply Scare, 2022. 08. 29.
Al-Jazeera, What we know about Libya’s worst fighting in two years, 2022. 08. 28.
CNN, At least 32 people dead following violent clashes between rival militias in Libyan capital of Tripoli, 2022. 08. 28.
Middle East Monitor, Libya's Bashagha demands PM Dbeibah to hand over power ‘peacefully’, 2022. 08. 25.
Middle East Eye, Libya crisis: Is Tripoli at the brink of another war? 2022. 08. 24.
France 24, UN urges 'immediate de-escalation' in Libya, 2022. 08. 23.
The New Arab, Rival Libya official Bashagha 'ready to use force' to enter Tripoli and seize power, 2022. 08. 21.
The New Arab, Selected, not elected: Libya's multifaceted struggle for power, 2022. 08. 19.
Deutsche Welle, Will Libyan oil solve global petrol-pump price problems? 2022. 08. 10.



본 페이지에 등재된 자료는 운영기관(KIEP)EMERiCs의 공식적인 입장을 대변하고 있지 않습니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