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영역 건너뛰기
지역메뉴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이슈&트렌드

[이슈트렌드] 베네수엘라, 제재 해제 후 원유 생산 회복 박차... 하지만 불안 요소 남아 있어

베네수엘라 EMERICs - - 2023/12/08

☐ 제재 해제로 해외 기업과의 거래 활기

◦ 인도와 중국, 베네수엘라산 원유 수입 재개
- 인도가 3년 만에 베네수엘라에서 원유를 다시 수입한다. 최근 인도계 민간 에너지 기업 릴라이언스인더스트리(Reliance Industries Limited)가 베네수엘라에 3대의 대형 탱커선(ship tankers)을 배치했다. 1대당 27만 톤의 원유를 운송할 수 있는 이들 탱커선은 2023년 12월에 두 차례, 그리고 2024년 1월에 한 차례 베네수엘라에서 원유를 싣고 출발할 예정이다. 릴라이언스인더스트리는 하디프 싱 푸리(Hardeep Singh Puri) 인도 에너지부 장관이 “베네수엘라산 원유 구매를 고려하고 있다”고 말한 후 몇 주 지나지 않은 시점에서 이 같은 일정을 확정했다.
- 중국 국영 에너지 기업 페트로차이나(PetroChina)도 마지막으로 베네수엘라산 원유를 수입하고 4년이 경과한 지난 2023년 11월, 베네수엘라 국영 에너지 기업 PDVSA(Petróleos de Venezuela)와 원유 수출입에 관한 논의를 하고 있다고 밝혔다. 중국은 미국이 베네수엘라에 대한 경제 제재를 하던 시기에 민간 기업이 베네수엘라산 원유를 수입하기는 했으나, 가장 ‘큰 손’ 중 하나인 페트로차이나가 베네수엘라와 직접 대화하는 것은 4년 만이다.

◦ 유럽과 중남미 주요 기업도 베네수엘라와 협상
- 유럽계 에너지 기업도 베네수엘라산 원유를 확보하기 위한 행보를 빠르게 가져가고 있다. 스페인계 에너지 기업 렙솔(Repsol), 이탈리아의 에니(Eni), 그리고 프랑스에 본부를 둔 모렐앤프롬(Maurel & Prom) 등 3개 업체는 베네수엘라 마라카이보(Maracaibo) 지역의 채굴 시설을 재가동한다고 잇따라 발표했다.
- 그리고 이러한 움직임은 인근 중남미 국가 역시 마찬가지이다. 베네수엘라 정부는 콜롬비아 국영 에너지 기업 에코페트롤(Ecopetrol)과 원유 및 천연가스 채굴 프로젝트를 공동으로 진행한다고 알렸고, 브라질 국영 에너지 기업 페트로브라스(Petrobras)도 베네수엘라에서 원유 생산을 시작할 계획이다. 여기에, 베네수엘라 정부는 트리니다드토바고(Trinidad & Tobago)와도 천연가스 개발과 관련한 대화를 나누고 있다고 밝혔다.

☐ 크게 낮아진 제재 강도, OFS 기업과 접촉 재개 고무적

◦ 대베네수엘라 제재 연장한 EU... 기간은 종전의 절반
- 2023년 11월 중순, 미국의 경제 제재에 발맞추어 함께 대베네수엘라 제재에 동참하고 있던 유럽연합(EU)이 제재안 연장 심사를 진행했다. EU는 제재를 결정한 2017년 이후 1년마다 베네수엘라 제재 연장 여부를 회원국 표결로 진행하는데, 올해 심사에서도 추가 연장안을 통과시켰다.
- 하지만 이번 연장안 표결에서 EU는 과거와는 달리 재심사를 6개월 뒤에 진행하기로 결정했다. 이전 여섯 차례의 제재 표결에서 모두 1년 단위로 베네수엘라에 압박을 가하기로 했던 EU였지만, 이번에는 그 기간을 절반으로 줄인 것이다. EU가 이처럼 제재 수위를 낮춘 데에는 미국이 10월에 베네수엘라 경제 제재를 일시적으로 해제하기로 결정한 것이 큰 영향을 미친 것으로 분석된다.

◦ OFS 기업과 대화 시작... 투자와 생산 확대 신호탄일 수도
- 한편, 베네수엘라의 최근 행보 가운데 가장 눈여겨보아야 할 부분은 OFS(Oil Field Service) 기업과 접촉을 시작했다는 점이다. 실제로, 수엘로페트롤(Suelopetrol)을 비롯한 몇몇 베네수엘라계 민간 에너지 기업이 유전 탐사와 관련 장비 투자 의사를 표명하면서 슐룸베르거(Schlumberger), 베이커휴즈(Baker and Hughes), 할리버튼(Halliburton) 등과 대화를 나누었다.
- OFS는 원유 채굴에 필요한 각종 장비와 소프트웨어 공급을 비롯하여 관련 장비의 설치 및 유지 보수 서비스까지 제공하는 업체로, 에너지 산업 공급사슬(supply chain)의 핵심축이다. OFS는 실제 원유 채굴과 정제 작업의 선행 단계이며, 대개 에너지 산업이 활발해지는 시점에서 OFS의 활동이 먼저 늘어난다. 이번에 베네수엘라 기업들이 접촉한 3개 업체는 모두 OFS 분야에서 글로벌 Top 5에 들어가는 대형 업체이다.

☐ 미국, “베네수엘라, 제재 해제 조건 이행하지 않고 있어”

◦ 핵심 논점은 ‘공정한’ 대선... 하지만 야권 경선 결과에 효력 중지 처분
- 미국과 유럽이 베네수엘라를 제재한 이유는 부정선거이다. 서방 진영은 현재 베네수엘라의 니콜라스 마두로(Nicholas Maduro) 대통령이 지난 대선에서 야권 인사 출마를 방해하는 방식으로 당선되었으며, 따라서 적법한 정부 대표자로 인정할 수 없다는 입장이다. 또한, 미국과 유럽은 마두로 정권이 투옥한 300여 명의 정치범에 대한 석방도 요구하고 있다.
- 지난 10월, 베네수엘라 여·야가 극적으로 2024년 대선 절차 합의에 이르자 미국은 그 대가로 한시적 제재 해제를 결정했다. 하지만 미국의 발표 직후, 마두로 정부는 야권이 차기 대선 후보를 결정한 경선 결과를 인정하지 않고, 경선에서 대선 후보로 선출된 마리아 코리나 마차도(Maria Corina Machado) 전 의원의 출마를 계속 금지하기로 결정했다. 마차도 전 의원은 현재 각종 대선 후보 여론 조사에서 1위를 달리고 있는 후보이기에, 마두로 정부의 이 같은 결정은 추후 미국이 제재 해제를 취소하는 명분을 제공할 수 있다. 더불어, 마두로 정부는 정치범 석방과 관련해서도 뚜렷한 움직임을 보이지 않고 있다.

◦ 오랜 기간 방치된 설비, 가동 재개하자 환경오염 유발
- 한편, 베네수엘라가 제재 이후 가동을 중단했던 여러 원유 채굴 시설을 다시 작동시키자 예상치 못했던 문제도 나오기 시작했다. 수년 동안 유지 및 보수 없이 방치했던 설비에서 원유 유출이 일어나고 있다. 특히, 유전이 다수 몰려있는 마라카이보 지역의 상황이 심각한데, 지역 어민들은 유출된 기름띠를 막기 위해 머리카락으로 만든 방제막까지 동원하고 있다. 그러나 장비와 인력 부족으로 오염 확산에 어려움을 겪고 있으며, 이에 일부 지역에서는 해안가까지 유출된 원유가 밀려 들어왔다.
- 미국의 제재 해제는 상당 기간 경제적으로 큰 어려움을 겪었던 베네수엘라에 큰 희소식이라고 할 수 있다. 미국과의 관계를 고려해 그동안 베네수엘라에서 활동을 중단했던 여러 에너지 기업 및 OFS 기업들이 베네수엘라에서 다시 활동하기 시작한 것도 고무적이라고 평가할 수 있다. 하지만, 앞으로도 지금과 같은 분위기가 계속될 것으로 판단하기에는 이르다. 마두로 정부가 제재 해제의 조건을 제대로 이행하지 않는 듯한 모습을 보이자, 미 정부는 제재 카드를 다시 만지고 있다.
- 물론, 다수 기업이 베네수엘라에 다시 많은 자금을 투자한 다음에는 미국도 이전과같이 강력한 제재를 재개하기 쉽지 않을 것이다. 또한, 2024년 대선을 앞둔 바이든 정부 입장에서도 유가를 낮게 유지해야 하는데, 석유수출국기구(OPEC)와 비(非)OPEC 주요 산유국 협의체인 OPEC+가 감산을 계속하고 우크라이나-러시아 전쟁으로 러시아산 원유 수입도 어려운 상황에서 베네수엘라산 원유가 미국 시장의 유가 상승 압력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여러 정치적·경제적 역학 관계가 얽힌 상황에서, 과연 미국이 제재 해제 스탠스를 유지하게 될지, 베네수엘라 정부가 서방 진영이 만족할 수준으로 대선 절차를 밟아나갈지 관심 있게 지켜보아야 할 것이다.


< 감수 : 김영철 부산외국어대학교 교수 > 

* 참고자료
Reuters, India resumes imports of Venezuelan oil, Reliance seeks direct deal, 2023.12.04.
Indian Express, India to resume import of oil from Venezuela after 3 years as US sanctions on Caracas ease, 2023.12.02.
S&P Global, India's reemergence for Venezuelan crude opens new battleground for China, 2023.11.28.
El Pais, Venezuela reaches agreements with half a dozen international oil companies after the end of sanctions, 2023.11.28.
U.S. Government, Reviewing our Venezuela Sanctions Relief, 2023.12.01.
Gibson Dunn, United States Eases Sanctions on Venezuelan Oil and Gas, Gold, and Securities, 2023.10.25.
Reuters, Exclusive: PetroChina aims to resume Venezuelan oil imports after 4-year pause, 2023.11.03.
France 24, Venezuela slams renewed EU sanctions, 2023.11.13.
Bloomberg, European Union Shortens Venezuela Sanctions Review Amid US Democracy Push, 2023.11.14.
Reuters, With elections coming and relaxed sanctions, Venezuela is set to raise social spending, 2023.11.09.
Tal Cual, TSJ ordered to suspend “all effects” of the primary elections, 2023.10.30.
The Guardian, Venezuela primary results suspended in latest blow directed at opposition, 2023.10.30.
National Public Radio, Armed with barriers made of human hair, Venezuelans take on massive oil slicks, 2023.11.28.
Reuters, US says it's ready to 'pause' sanctions relief for Venezuela unless further progress seen, 2023.12.02.

[관련 정보]

본 페이지에 등재된 자료는 운영기관(KIEP)EMERiCs의 공식적인 입장을 대변하고 있지 않습니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