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영역 건너뛰기
지역메뉴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이슈&트렌드

[이슈트렌드] 베네수엘라, 대선 앞두고 야권 후보 탄압에 국제사회 우려

베네수엘라 EMERiCs - - 2024/04/05

☐ 베네수엘라, 대선 앞두고 야권에 대한 정치적 탄압 높아져...새로운 야권 대선 후보 추천

◦ 베네수엘라, 대선 앞두고 야권 당국으로부터 압박 받아
- 베네수엘라 당국이 대선을 앞두고 야권 지도자의 보좌관을 구속했다. 야당 지도자 마리아 코리나 마차도(María Corina Machado)의 최고 보좌관인 헨리 알비아레스(Henry Alviarez)와 디그노라 에르난데스(Dignora Hernández)가 당국에 체포됐다. 마차도는 공직 출마 자격을 15년간 박탈당했음에도 여전히 국민으로부터 지지를 받고 있다. 앞서 언급한 것처럼 당국으로부터 탄압을 받는 것은 마차도만이 아니다. 마차도의 정치적 동지들과 주변인물들도 당국에 체포되거나, 법적 조치를 받았다.
- 국제사회에서도 이러한 베네수엘라 당국의 행동에 목소리를 냈다. 아르헨티나, 우루과이, 칠레, 캐나다 등 여러 국가들은 7월 28일로 예정된 대통령 선거를 앞두고 민주주의 선거 절차를 훼손한다며 베네수엘라 당국을 비난했다. 안토니오 구테흐스(António Guterres) 유엔 사무총장은 파르한 하크(Farhan Haq) 대변인을 통해 베네수엘라 대통령 선거 과정에서 비민주적인 절차로 지장이 생긴 것에 우려를 표명했다. 한편, 베네수엘라 정부는 마차도와 그가 속한 정당인 플라타포르마 우니타리아 데모크라티카(PUD, Plataforma Unitaria Democrática)가 선거를 앞두고 불안정을 조장한다고 주장했다.

◦ 야권 지도자, 새로운 대통령 후보 추천
- 마차도는 출마 자격을 박탈당한 이후 새로운 대통령 후보를 지목했다. 마차도에 의해 새로 지목된 코리나 요리스(Corina Yoris)는 역사학자로 알려졌다. 마차도는 요리스가 정치적 탄압을 극복할 이상적인 후보이며, 존경받는 학자이자 전문적인 지식과 능력을 갖춘 인물이라고 설명하면서 그에 대한 신뢰를 표명했다.
- 이외에도 마차도는 이번 대선에 적극 관여할 의지를 표명했다. 그는 자신이 이번 선거에서 출마가 제한되었으나 베네수엘라 전역을 돌면서 야권 후보자를 위해 선거 운동을 지원할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또한 니콜라스 마두로(Nicolás Maduro) 정부가 민주화의 걸림돌이 되고 있다고 비난하는 한편, 지난 10월 22일 예비선거에서 92.35%의 득표율을 얻으면서 300만 베네수엘라인들이 야권을 지지하였다는 점을 강조했다.
- 마차도에 의해 대선 후보로 추천되고 PUD당이 만장일치로 추대한 요리스도 베네수엘라의 변화를 위해 힘쓰겠다고 밝혔다. 요리스는 현 대통령인 마두로를 꺾고 대선에서 승리하겠다는 의지를 피력했다. 또한, 요리스와 마차도는 선거 10일 전까지 후보 교체가 가능하다는 점을 언급하며, 당국이 야권 후보를 실격시키기 위해 노력할 것이며 이에 끝까지 맞서야 한다고 역설했다.

☐ 현 대통령, 3선 도전... 아르헨티나, 베네수엘라 야권 인사 보호

◦ 마두로 현 대통령, 3선 도전에 나서
- 마두로 대통령이 7월 28일 선거를 앞두고 대선 후보 등록을 할 것이라는 입장을 밝혔다. 마두로 대통령 측은 대통령 선거 후보 등록을 할 때 "볼리바리안 퓨리(Bolivarian Fury)"의 회원들을 포함해 전국 각지에서 온 수천 명의 지지자들과 동행할 계획이다. 마두로 대통령은 이를 통해 자신이 베네수엘라 청년층과 베네수엘라 통합사회주의당(United Socialist Party of Venezuela, PSUV)으로부터 강력한 지지를 받고 있다는 점을 부각할 계획인 것으로 알려졌다.
- PSUV 소속 활동가들은 마두로 대통령에 대한 지지를 표명했다. PSUV 청년 활동가인 마리아 모로스(Maria Moros)는 마두로 대통령이 베네수엘라 청년의 번영과 사회적 안정을 상징한다고 주장했다. 또한, PSUV 활동가들은 마두로 대통령이 후보 등록을 할 때 그의 정책과 국가 비전에 대한 공개 지지를 발표할 것이라고 발표하기도 했다.
- 이번 대선에는 마두로 대통령과 요리스뿐만 아니라 다른 인물들도 입후보할 계획이다. 7월 대선을 앞두고 3월 21일부터 3월 25일까지의 대통령 선거 후보 등록기간 동안 9명의 야당 정치인들이 후보로 등록했다. 중앙선거위원회는 3월 28일부터 4월 1일까지 후보들의 자격을 검토하여 7월 선거에 출마할 수 있는 모든 법적 요건을 충족하는지 확인한 후 공식적으로 후보 등록을 확정할 예정이다.

◦ 아르헨티나, 주베네수엘라 대사관에서 야당 주요 인물 보호
- 아르헨티나 정부는 베네수엘라에 있는 자국 대사관에서 베네수엘라 야당 주요 인물들을 보호 중이라고 밝혔다. 아르헨티나 정부 발표에 따르면, 마차도와 관계 있는 야당 정치인 6명이 주베네수엘라 아르헨티나 대사관에서 피신 중인 상황이다. 이들은 니콜라스 마두로(Nicolás Maduro) 정부에 대한 '불안정화 계획'에 참여한 혐의로 체포영장이 발부된 상태이다.
- 아르헨티나 측이 베네수엘라 야권 인물을 보호하겠다고 나서자 베네수엘라 정부도 응수했다. 베네수엘라 정부는 아르헨티나 대사관에 전력 공급을 차단했다. 이에 아르헨티나 정부는 베네수엘라 내 아르헨티나 외교관 및 대사관 직원들의 안전에 우려를 표명하며, 베네수엘라 정부가 보호하여야 한다는 원칙을 재차 강조했다.
- 아르헨티나 대통령도 베네수엘라 대통령에게 공정한 선거를 요구했다. 하비에르 밀레이(Javier Milei) 아르헨티나 대통령은 니콜라스 마두로(Nicolás Maduro) 베네수엘라 대통령에게 베네수엘라 국민의 안전과 복지 보장, 제한 없는 투명하고 자유로운 경쟁 선거 실시하여야 한다는 입장을 전했다.

< 감수 : 김영철 부산외국어대학교 교수 >

* 참고자료
Buenos Aires Times, Argentina shelters Venezuelan opposition leaders in Caracas, 2024.03.27.
Al-Jazeera, Argentina claims to be sheltering Venezuelan opposition leaders in embassy, 2024.03.27.
abc News, Venezuela's Maduro makes his candidacy official while a would-be rival struggles to register, 2024.03.26.
teleSUR, President Maduro to Register His Candidacy for the Elections, 2024.03.25.
MercoPress, Venezuelan opposition picks alternate candidate given the ban on Machado, 2024.03.23.
Al-Jazeera, Faced with an election ban, Venezuela opposition leader names alternate, 2024.03.22.
Buenos Aires Times, Venezuela faces criticism over arrests ahead of vote, 2024.03.22.

[관련정보]

본 페이지에 등재된 자료는 운영기관(KIEP)EMERiCs의 공식적인 입장을 대변하고 있지 않습니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