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영역 건너뛰기
지역메뉴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이슈&트렌드

[이슈트렌드] 콩고민주공화국, 쿠데타 시도 실패... 5개월 만에 정부 구성

콩고민주공화국 EMERiCs - - 2024/05/31

☐ 콩고민주공화국에서 쿠데타 시도... 미국 거주 정치인이 배후

◦ 콩고민주공화국 정부군, 쿠데타 시도 저지
- 지난 5월 18일 대통령궁에서 약 2km 떨어진 샤치 대로(Tshatshi Boulevard)에 위치한 비탈 카메르헤(Vital Kamerhe) 콩고 연방의원의 거주지에서 군복을 입은 남성과 경비원 사이에 충돌이 발생했다. 
- 콩고민주공화국 정부는 의회 지도부 선거가 연기된 상황에서 발생한 이 사건을 쿠데타 시도로 규정하고 제압했다. 5월 19일 정부군은 쿠데타 시도를 성공적으로 저지하였으며, 이번 쿠데타에는 콩고민주공화국 자국인뿐만 아니라 외국인도 포함되어 있다고 밝혔다. 실베인 에켄제(Sylvain Ekenge) 콩고민주공화국군 대변인은 국방·안보군이 쿠데타 주도자들을 무력화시켰으며, 모든 상황이 통제되고 있다고 발표했다.
- 쿠데타 시도를 비롯한 정치 혼란이 이어지며 정부 구성에 난항을 겪자 펠릭스 치세케디(Felix Tshisekedi) 콩고민주공화국 대통령은 국가가 정치적 위기 상황에 처했다고 주장하며 의회 해산 가능성을 언급하기도 했다. 치세케디 대통령은 'Sacred Union of the Nation' 집권연합의 의원들과 지도자들을 만나 상황 해결을 위한 논의를 이어갔다. 

◦ 이번 쿠데타 시도, 미국 거주 콩고 정치인이 주도한 것으로 알려져
- 이번 쿠데타 시도의 배후에는 군 장교 출신 정치인인 크리스티안 말랑가(Christian Malanga)가 있었던 것으로 파악된다. 말랑가는 미국에 거주 중이었으나 이번 쿠데타를 주도하기 위해 콩고민주공화국으로 돌아왔으며, 쿠데타 시도 당시 직접 전투에 참여한 것으로 알려졌다. 쿠데타에 대한 정부군의 대응 공격으로 말랑가를 비롯해 최소 3명이 사망했다.
- 콩고민주공화국 정부는 이번 쿠데타 시도와 관련하여 약 50명의 신병을 확보했는데, 말랑가의 아들과 말랑가의 사업 동료로 확인된 미국 국적의 벤야민 잘만 폴룬(Benjamin Zalman Polun)을 비롯하여 미국 국적자 3명도 체포자 명단에 포함된 것으로 알려졌다. 
- 혹자는 이번 쿠데타 시도에 정치적인 맥락을 살펴볼 수 있다고 주장했다. 콩고 내 위기와 정치적 불안정이 지속되는 가운데, 금번 쿠데타 시도가 치세케디 대통령에게 반대 세력을 단속하고 통제를 강화할 명분을 제공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 콩고민주공화국, 5개월 만에 신정부 발표... 인권단체, 인권과 법치 수호 강조

◦ 5개월 지연된 정부 구성... 대통령 측 “늦는 게 갈등보다 나아”
- 5월 29일 콩고민주공화국은 5개월의 정치적 혼란 끝에 새로운 정부 구성을 발표했다. 이번 발표는 쿠데타 시도 이후 10일 만에 이루어진 것이다. 티나 살라마(Tina Salama) 콩고민주공화국 정부 대변인이 국영 방송인 RTNC를 통해 발표한 내용에 따르면, 이번 신 내각은 54명으로 구성됐다. 카타르 매체인 알-자지라(Al-Jazeera)는 국방장관 인사에 주목했다. 알-자지라는 콩고민주공화국 내에서 M23 반군의 활동이 확대되는 가운데 국방장관으로 임명된 가이 카봄보 무암디암비타가(Guy Kabombo Muadiamvita)가 국가 안보를 위한 중추적인 역할을 하게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 대통령 측은 정치 혼란으로 정부 구성이 늦어졌다는 입장이다. 에릭 니인두(Erik Nyindu) 대통령 소통 담당관은 여당 연합과 다른 정당이 정부 구성의 타협점을 찾는 데 시간이 소요되어 정부 구성이 늦어졌다고 설명했다. 니인두 담당관은 RTNC와의 인터뷰에서 정부 구성이 늦어진 것이 갈등이 이어지는 것보다는 낫다고 첨언했다.
- 치세케디 대통령은 지난 2023년 12월 70% 이상의 압도적인 득표율을 기록하며 재선에 성공했다. 과거 야당 지도자의 아들이었던 치세케디 대통령은 2019년 처음으로 콩고민주공화국 대통령으로 취임했으며, 콩고민주공화국을 아프리카의 독일로 만들겠다는 야심찬 공약을 내걸었던 바 있다.

◦ 인권단체, 쿠데타 시도 이후 권리와 법치 존중 강조
- 국제 인권 단체 휴먼라이츠워치(Human Rights Watch)는 정부가 쿠데타 시도를 제압한 이후 바로 성명을 발표했다. 휴먼라이츠워치는 성명을 통해 콩고민주공화국 정부가 미수에 그친 쿠데타 시도에 가담한 사람들이 공정한 재판을 통해 기소될 수 있도록 보장해야 한다고 밝혔다. 또한 쿠데타 가담자들에 대한 초법적 살해 의혹과 관련하여 보안군에 대한 철저한 조사를 진행하고 적절한 법적 조치를 취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 루이스 머지(Lewis Mudge) 휴먼라이츠워치 중앙아프리카 국장은 콩고민주공화국 정부가 국제적인 기준에 따라 쿠데타 시도 관련 인물들에게 공정한 재판을 받을 권리를 보장함으로써 국가의 안보를 강화할 수 있다고 발언했다. 또한 머지 국장은 정부가 즉결 처형 혐의에 대한 보안군의 개입 가능성을 공정하게 조사하는 등 인권을 존중하는 대응을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 감수 : 이진상 한국뉴욕주립대학교 교수 > 

* 참고자료
Al-Jazeera, DR Congo ends impasse to appoint new government, 2024.05.29.
Human Rights Watch, DR Congo: Uphold Rights, Rule of Law After Failed Coup, 2024.05.27.
Al-Jazeera, Who was behind the DRC’s attempted coup, and were Americans involved?, 2024.05.20.
Reuters, DRC army says it stopped attempted coup involving US citizens, 2024.05.20.
africanews, Attempted coup in the Democratic Republic of the Congo thwarted, 2024.05.19.

[관련정보]

본 페이지에 등재된 자료는 운영기관(KIEP)EMERiCs의 공식적인 입장을 대변하고 있지 않습니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