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영역 건너뛰기
지역메뉴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이슈&트렌드

[이슈트렌드] 루마니아, 에너지 안보 및 지속가능성을 강조하는 신규 에너지 전략 승인

루마니아 EMERiCs - - 2024/11/28

☐ 루마니아 정부, 2025-2035년 에너지 전략 승인


o 에너지 안보, 지속 가능성을 위한 목표 설정

- 루마니아 정부는 2025~2035년 포괄적인 에너지 전략을 승인하여 17년 만에 신규 이니셔티브를 추진하였는데, 이 전략은 ▲에너지 안보를 강화하고, ▲지속 가능성을 높이며, ▲에너지 자원에 대한 보편적인 접근성을 보장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 세바스티안 부르두자(Sebastian Burduja) 루마니아 에너지부 장관은 에너지 효율화, 경제 경쟁력, 전기차 활성화 등을 포함한 에너지 분야 전략적 목표를 강조하였다. 이러한 목표는 2030년, 2040년 및 2050년에 대한 유럽연합(EU)의 기후 목표와 일치하도록 설계되어 루마니아의 에너지 부문이 경제 회복력과 미래 지향성을 모두 보장하도록 하고 있다. 


o 2050년까지의 장기 전망

- 루마니아의 신규 에너지 전략은 현재부터 2050년까지의 비전을 확장하여 국가의 에너지 전환을 위한 장기적인 프레임워크를 도입하고 있다. 이러한 미래 지향적 관점은 순환경제(circular economy)의 발전과 에너지 공급의 안보적 측면을 우선시하여, 2050년까지 기후 중립을 달성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 이 전략의 장기 목표에는 온실가스 배출량의 대폭 감축이 포함되어 있으며, 세부적으로는 2035년까지 약 87% 감축, 2032년까지 석탄 사용의 완전한 단계적 폐지를 목표로 하고 있다.


☐ 신규 에너지 전략의 핵심 요소 및 목표


o 에너지 저장 및 저탄소 에너지로의 전환 강조

- 루마니아의 신규 에너지 전략의 핵심 우선순위는 에너지 저장 솔루션에 중점을 둔 저탄소 에너지원으로의 전환이다. 이 전략은 전지 및 펌프 수력 저장소(pumped hydro storage)와 같은 에너지 저장 기술을 지원하여 전력망에 대한 안정성을 높이고 재생 가능한 에너지를 통합하는 것이 중요함을 강조한다.

- 루마니아는 2030년까지 에너지 저장 용량을 2기가와트(GW)로 확대하여 보다 탄력적이고 유연한 에너지 시스템을 촉진하는 것을 목표로 하는데, 이 전략은 단기적으로는 석탄 화력 발전소에서 청정 천연가스로 전환(점진적)하고 중장기적으로는 원자력 발전 개발을 계획하고 있다.


o 국내 우라늄 생산 재개 및 천연가스 수입 중단 계획

- 루마니아의 에너지 전략에는 국내 우라늄 생산을 재개하여 원자력 발전을 위한 수입 의존도를 감소시키는 계획이 포함된다. 이번 조치는 에너지 안보를 강화하고 체르나보다 원전(Cernavodă Nuclear Power Plant)에서 신규 원자로 개발을 비롯한 원자력 용량 확충을 지원할 것으로 관찰된다. 


☐ 신규 에너지 전략의 이행방안 및 국제 협력 강화


o 스마트 그리드 및 사이버 보안 강화

- 루마니아의 에너지 전략은 스마트 그리드* 개발과 핵심 에너지 인프라 보호를 위한 사이버 보안 조치의 강화를 강조하고 있으며, 에너지 부문의 효율성과 신뢰성 향상을 목표로 하는 최첨단 기술에 대한 투자가 에너지 전략의 핵심 구성 요소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노력은 외부의 위협과 시장의 변동에 견딜 수 있는 보다 탄력적인 에너지 체계를 만들어 낼 것으로 전망된다.

     * 전력망의 효율성과 신뢰성을 높이는 핵심 기술로, 루마니아를 포함한 많은 국가에서 에너지 전환의 필수 요소로 간주


o 미국 및 일본과의 소형 모듈식 원자로(SMR) 프로젝트 협력

- 루마니아는 신규 에너지 전략을 진전시키기 위해 국제적 파트너십을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있으며, 특히 소형 모듈형 원자로(SMR: Small Modular Reactor) 개발에 있어서도 더욱 활발한 발전을 도모하고 있다. 미국, 일본, 한국, 아랍에미리트(UAE)가 참여하는 민관 파트너십(PPP: Private Public Partnership)은 루마니아 남부 도이체스티(Deveselu)에 있는 SMR 발전소에 대한 상당한 재정 지원을 약속했으며, 이번 협업은 루마니아의 원자력 발전 역량을 향상시키고, 장기적인 에너지 안보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o 2035년까지 약 44% 이상 신재생 에너지 점유율 목표 설정

- 루마니아의 에너지 전략은 2035년까지 온실가스 배출량을 현재 대비 약 87% 감소시키고, 2032년까지 자국 에너지 믹스에서 석탄을 완전히 중단할 계획이다. 또한, 2035년까지 전체 에너지 소비에서 신재생 에너지 비중을 약 44% 이상으로 확대하고, 2050년까지 약 73% 이상으로 확대해 나갈 예정이다. 


<감수 : 김철민 한국외국어대학교 교수>


* 참고자료

See News, Romania to resume uranium production under new energy strategy, 2024.11.22.

Balkan Green Energy News, Romania adopts new energy strategy after 17 years, 2024.11.25.

Euractiv, Romanian government approves energy strategy, 2024.11.22.

Agerpres, overnment approves new energy strategy of romania 2025-2035 with perspective of 2025, 2024.11.21.


[관련정보] 

루마니아, 신규 국가 에너지 전략 승인(2024.11.25)


본 페이지에 등재된 자료는 운영기관(KIEP)EMERiCs의 공식적인 입장을 대변하고 있지 않습니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