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슈&트렌드
[이슈트렌드] 이집트, D-8 정상회의 개최로 개발도상국 간 경제협력 강화 추진
이집트 EMERiCs - - 2025/01/03
☐ 개발도상국 간 경제협력 강화를 위한 D-8 정상회의 개최
o 이집트, D-8 정상회의 의장국으로서 리더십 발휘
- 이집트는 제11차 개발도상국 경제협력기구(D-8: Developing Eight Organization for Economic Cooperation) 정상회의를 개최하고 의장국을 맡아 회원국 간 경제협력 증진을 위한 주도적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압델 파타 알시시(Abdel Fattah al-Sisi) 이집트 대통령은 방글라데시, 인도네시아, 이란, 말레이시아, 나이지리아, 파키스탄, 튀르키예의 정상들을 이집트 신행정수도(New Administrative Capital)에 초청하여 세계 경제의 도전과제 해결을 위한 D-8 정상회의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 알시시 대통령은 개회사를 통해 전임 의장국인 방글라데시의 노력에 사의를 표명하고, 이집트가 D-8의 목표 달성을 위한 리더십을 발휘할 준비가 되어있음을 천명했다. 특히 회원국들의 다양한 경제적 특성이 D-8의 연대와 통합을 강화하는 자산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o 이집트, 경제협력 및 무역 강화를 위한 전략적 목표 제시
- 이집트는 농업, 제조업, 신재생에너지 등 핵심 부문을 중심으로 D-8 회원국 간 경제협력과 무역 강화를 위한 전략적 목표를 제시했다. 알시시 대통령은 회원국 간 관세 인하와 역내 무역 활성화를 목표로 하는 'D-8 특혜무역협정' 비준 의사를 표명했으며, 이를 통해 시장 접근성 확대와 경제 통합이 촉진될 것으로 기대된다.
- 아울러, 자국의 성공적인 개발 경험인 '품위 있는 삶'(Decent Life)* 및 '타카풀과 카라마'(Takaful and Karama)** 이니셔티브 등을 공유할 계획이다. 이러한 프로그램들은 생활수준과 인프라 개선에 상당한 성과를 거둔 것으로 평가받고 있다.
* 2019.1월 개시된 국가적 프로젝트로서 이집트 전역의 취약 계층에게 인간다운 삶을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추진
** 2015년 도입된 사회 안전망 프로그램으로 경제개혁에 따른 빈곤층의 어려움을 완화하고자 시행
☐ 중동 지역 위기 속 D-8 정상회의의 전략적 중요성
o 이스라엘-팔레스타인 분쟁 및 중동 지역 불안정성 논의
- 이번 D-8 정상회의는 이스라엘-팔레스타인 분쟁이 지속되는 상황에서 개최되었다. 알시시 대통령은 가자지구에서의 이스라엘 군사행동으로 인한 심각한 인명피해와 인프라 파괴 문제를 제기하며, 중동 지역 분쟁이 주변국으로 확산될 경우 역내 정치·경제적 안정이 심각하게 위협받을 수 있다고 경고했다.
- 이러한 상황하에서, D-8 정상회의는 회원국들이 역내 분쟁의 영향과 평화적 해결방안을 논의하는 중요한 플랫폼 역할을 수행한 것으로 평가된다.
o 팔레스타인·레바논 사태 관련 특별회의(special session) 개최
- 이번 D-8 정상회의 기간 중 팔레스타인과 레바논 사태를 주제로 특별회의가 개최되었는데, 동 회의에 마흐무드 압바스(Mahmoud Abbas) 팔레스타인 대통령과 나집 미카티(Najib Mikati) 레바논 총리를 비롯한 회원국 정상들이 참석하여 양국이 직면한 인도주의 및 정치적 도전과제를 논의했다.
- 알시시 대통령은 팔레스타인과 레바논 국민에 대한 연대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이들의 평화와 안정을 위한 국제사회의 지원을 촉구했다.
☐ D-8 회원국 간 협력 강화를 위한 이집트의 주요 제안
o 중소기업 지원을 통한 경제성장 촉진방안 제시
- 이집트는 D-8 회원국의 경제성장을 위한 핵심동력으로서 중소기업(SMEs: Small and Medium Enterprises) 지원 이니셔티브를 제안하면서, 일자리 창출과 혁신의 핵심 주체인 중소기업의 금융·기술·시장 접근성 제고를 위한 정책 마련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 이번 D-8 정상회의는 회원국들이 중소기업 지원 전략을 공유하고 협력하는 플랫폼으로서의 역할을 수행했으며, 특히 이집트의 창업 및 기업발전 지원 프로그램 경험이 여타 회원국들에게 유용한 시사점을 제공할 것으로 기대된다.
o 디지털경제·인공지능 분야 협력 강화 추진
- 이집트는 디지털 경제와 인공지능(AI) 분야에서 D-8 회원국 간 협력 강화를 제안했다. 알시시 대통령은 디지털 기술이 혁신 촉진, 효율성 제고, 새로운 경제적 기회 창출에 기여할 수 있다고 강조하며, 회원국 간 디지털 전환 이니셔티브 협력을 통해 생산성과 경쟁력 향상을 도모할 것을 강조했다.
- 또한, 디지털경제·AI 협력 네트워크 구축을 제안하며, 이를 통해 지식 공유와 공동 프로젝트 추진을 촉진할 계획이다. 동 이니셔티브는 디지털 격차 해소와 사이버보안 등 공통 과제 해결을 목표로 한다.
o 무역협정 비준 및 경제 싱크탱크 네트워크 구축 계획 발표
- 이집트는 경제협력 강화의 일환으로 D-8 회원국 간 경제 싱크탱크 네트워크 구축 계획을 발표했는데, 동 네트워크는 경제·투자 협력 증진을 위한 아이디어와 관점을 교환하는 플랫폼으로서, 전문가 간 대화와 협력을 통해 D-8 체제 내 무역·투자 흐름 촉진을 위한 효과적 전략 도출을 목표로 한다.
- 또한, 이집트의 D-8 특혜무역협정 비준 추진은 무역·경제 통합 촉진에 대한 의지를 보여주는 것으로, 이를 통해 회원국 간 경제적 유대 강화와 공동 번영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 감수 : 이진상 한국뉴욕주립대학교 교수>
* 참고자료
The New Arab, D-8 summit in Egypt: Sisi shows off new capital's wastefulness; grapples with Assad's fall, 2024.12.20
Daily News Egypt, Egypt’s Al-Sisi Inaugurates D-8 Summit, Calls for Increased Cooperation, 2024.12.19.
AA News, Egypt to host special session on Palestine, Lebanon at D-8 summit: Foreign minister, 2024.12.19.
AA News, Middle East facing ‘unprecedented challenges,’ Egyptian president tells D-8 summit, 2024.12.19.
Egypt Independent, President Sisi receives world leaders participating in 11th D-8 Summit, 2024.11.19.
Egypt Independent, Sisi urges concerted efforts among developing countries to tackle global challenges, 2024.12.19
[관련정보]
본 페이지에 등재된 자료는 운영기관(KIEP) 및 EMERiCs의 공식적인 입장을 대변하고 있지 않습니다.
이전글 | [월간정세변화] 사우디아라비아, 에너지 전환 및 지속 가능한 성장을 위한 선도국으로 부상 | 2024-12-30 |
---|---|---|
다음글 | [이슈트렌드] 카타르, ‘카타르 국가비전 2030’을 기반으로 글로벌 AI 강국 도약 목표 | 2025-01-0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