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영역 건너뛰기
지역메뉴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재택근무 끝! 남아공 세탁세제 시장 성장세

남아프리카공화국 KOTRA 2022/06/29

- 남아공 세탁세제 시장 규모는 전년 대비 6% 성장하며 176억 란드를 기록
- 위생 및 청결을 위해 세탁세제는 필수 구입 제품으로 자리매김


코로나19 여파로 남아공 세탁세제 시장은 성장세
남아공에서 발생한 오미크론 변이 바이러스가 현지를 강타했지만 확진자 수가 이전에 비해 눈에 띄게 감소하면서 대다수의 국가 봉쇄 정책이 완화되고 있다. 점차 남아공은 일상을 회복하고 있는데, 학교도 이전과 같이 정상 운영되고 있으며 재택근무를 끝내고 다시 출근하는 회사원 비율도 높아지고 있다. 일상이 회복되니 자연스레 야외 활동을 즐기는 경우가 늘어나고, 옷을 세탁할 일이 더 많아졌다. 아이들은 교복을, 회사원들은 출근할 때 입는 단정한 셔츠나 양복 종류를 세탁하기 위해 세제를 사용하는 빈도가 늘어나고 있다. 더욱이 옷은 하루 종일 소비자들이 착용하고 생활하며 다양한 표면을 접촉하게 되는 만큼 다양한 균에 노출되기 쉽다. 따라서 코로나19 사태 이후 옷을 청결하게 유지하는 것이 감염을 예방할 수 있는 방법 중 하나로 알려지면서 세탁 세제 시장도 꾸준히 성장을 지속할 수 있었다.  

이에 힘입어 2021년 남아공 세탁세제 시장은 전년 대비 6% 성장하며 176억 란드 규모를 기록했다. 이러한 성장세는 당분간 지속, 연평균 8% 성장하여 2026년 판매액이 253억 란드에 달할 것으로 유로모니터는 전망하고 있다. 




다양한 형태와 성분의 세탁세제를 찾는 소비자들이 증가
남아공 세탁세제 시장은 파우더형 세제가 압도적인 비중을 차지하고 있으나, 최근 타블렛 형태의 액상 세제나 섬유유연제 관련 수요가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2021년 세부 품목별 판매액을 보면 액상 타블렛 제형의 세탁세제가 가장 높은 판매 증가세를 기록했는데, 총 판매액은 지난 해보다 11% 높은 1,550만 달러에 달했다. 액체 세제의 경우 옷이 더 깨끗하게 빨린다는 인식이 있고, 보관과 사용이 보다 위생적이며 세탁기에 큰 무리를 주지 않는다고 받아들여지기 때문에 그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 특히 타블렛형 액상 세제는 용량을 따로 개량하지 않아도 되고 찬 물에도 잘 녹아 다양한 재질의 세탁에도 용이하다는 평가를 받으며 인기몰이 중이다. 




Unilever와 Procter&Gamble의 남아공 세탁 세제 선도는 계속 될 듯
브랜드 중에서는 Unilever가 출시한 Sunlight, Omo, Skip과 Procter&Gamble의 Ariel이 남아공 세탁세제 시장에서 높은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다. 특히 Unilever사는 손빨래용 세탁 세제 및 세탁기용 세탁세제를 다양하게 출시하여 강력한 브랜드 파워를 기반으로 시장을 주도하고 있다. 그 뒤를 Procter & Gamble과 Bliss 브랜드가 뒤따르고 있으며 각 회사는 자신의 브랜드 점유율을 높이기 위해 다양한 프로모션을 진행하여 제품 판매를 촉진하고 있다. 섬유유연제의 경우 Colgate-Palmolive사의 Sta-Soft가 선두를 유지하고 있는데 이는 다른 브랜드에 비해 가격 경쟁력을 앞세워 점유율을 높인 것으로 나타났다.




시사점
남아공은 물 공급이 원활하지 않은 국가이다. 따라서 세탁 세제도 적은 양의 물을 사용하여 세탁할 수 있는 제품에 대한 수요가 높은 편이다. 또한 가격에 매우 민감한 소비자로 구성되어 있어 제품의 가격 경쟁력이나 고농축 제품으로 적은 양의 세제를 사용하여 세탁하더라도 세탁 효과가 좋은 제품을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우리 기업이 남아공 시장의 이러한 측면을 잘 이해한다면 남아공 시장에 성공적인 진출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된다. 현지 유통망 W사의 관계자는 최근 친환경 제품의 남아공 시장 진출이 예전보다 증가하고 있으며, 자사상품 형태로 출시되는 제품들 역시 환경적인 측면을 강조하고 있으므로 이를 고려하여 진출할 경우 현지 소비자들에게 보다 친근하게 다가갈 수 있다고 조언하기도 한 바, 이러한 시장을 노려보는 것도 고려할만 하다. 또한 현지 바이어 B사에 따르면 친환경, 무색소, 무표백, 무향 성분을 사용하여 아기 빨래에도 적합한 제품들이 출시되며 프리미엄 소비자들을 공략하고 있기도 한 바, 이러한 틈새시장을 노리는 것도 시장 진출에 도움이 될 수 있다. 



자료원: 유로모니터, News24, Pick n Pay, Woolworths, Checkers 등 자료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본 페이지에 등재된 자료는 운영기관(KIEP)EMERiCs의 공식적인 입장을 대변하고 있지 않습니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