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영역 건너뛰기
지역메뉴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케냐 판매시점 정보관리(POS) 시스템 시장 동향

케냐 KOTRA 2024/01/09

케냐 POS 시스템 시장, 디지털 기술 발전을 중심으로 모바일 부문 큰 폭 성장 전망

시장의 진입장벽 완화를 위해서는 디지털 보안 문제 및 관련 인프라 개선이 필수적

기술이 발달하면서 판매시점 정보관리 시스템(POS)은 전세계적으로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 POS 시스템을 활용한 결제 방식은 소비자들에게 결제의 편의성을 제공할 뿐만 아니라 고객 유치를 확대하여 기업의 매출 향상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케냐 시장에서도 관광 및 요식업을 중심으로 POS 시스템을 도입하여 운영중인 곳이 늘어나고 있다. 케냐에서는 디지털 기술 발전을 중심으로 한 POS 시스템 시장의 성장이 전망되며, 모바일 POS 시스템이 전도 유망한 부문으로 예상된다. 하지만 보안의 신뢰성과 인프라 부족이 주요 당면 과제로 지적되고 있어 케냐 정부는 지속적인 디지털 기술 투자 및 관련 인프라 개선 노력이 뒷받침되어야 할 것으로 보인다. 우리 기업은 케냐 POS 시스템 수요 증가에 따라 보안성에 중점을 둔 POS 시스템 개발 및 투자를 통해 케냐 시장 점유율을 확대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HS Code 및 상품설명


시장 현황

 

전 세계 POS 시스템 시장은 2022년 기준으로 944억 달러 규모이며, 2023년부터 2030년까지 연평균 8.3%의 복합 성장률(CAGR)을 기록할 것으로 예상된다. 그랜드 뷰(Grand View) 연구에 따르면, 많은 산업 분야에서 비접촉 및 근거리 무선통신(NFC) 기술의 수요가 증가하고 NFC가 지원되는 장치의 보급이 확대되면서POS 시장이 성장한 것으로 분석했다. 소비자들은 상품이나 서비스 구매 시에 더 편리한 지불 방식을 선호하기 시작했으며, POS 시스템을 이용한 결제 방식에서 매출 향상 및 고객 유치 효과가 나타나자 대기업, 중소기업뿐만 아니라 일반 소매상도 POS 시스템을 도입하고 있다. 케냐 시장에서도 같은 경향이 나타나고 있다. 케냐에서 POS 시스템을 도입한 주요 부문은 관광업 및 패스트푸드, 레스토랑과 같은 요식업종이며, 슈퍼마켓, 온라인 상점 및 주유소 등 상당 부문에서도POS 시스템을 도입하여 운영중인 곳이 늘어났다.

 

케냐 시장에 적합한 POS 시스템 유형은 일반형, 온라인, 모바일 POS 시스템이다. 일반형POS 시스템은 주로 일반 상점 또는 음식점에 배치되어 결제의 편의성을 높이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온라인 POS 시스템은 일반형에 클라우드 기반 옵션이 추가 제공되며, 온라인 결제에도 활용되어 소비자들이 온라인에서 쉽고 안전하게 상품 또는 서비스를 구매할 수 있도록 했다. 모바일 POS 시스템은 인터넷만 연결되어 있다면 장소에 제약없이 결제를 할 수 있다는 편의성과 휴대성을 주요 강점으로 내세우고 있다.

 

<POS 시스템 유형 요약>
[자료: 나이로비무역관 자체제작]

 

시장 규모 및 트렌드

 

아래 제시된 그래프는 지난 6년 간 케냐 POS 시스템 시장의 총 수입 규모와 추세를 보여준다. 2017년부터 2022년까지 POS 시스템 시장은 전반적으로 변동이 심하게 나타났다. 2020년에 COVID-19 팬데믹으로 인해 총 수입 규모가 크게 감소했지만, 점진적으로 회복될 것으로 보인다. 전문가들은 향후 몇 년 동안 케냐의 소매 부문이 기하급수적 성장이 예상됨에 따라, 더 많은 기업이 운영을 위해 POS 시스템을 도입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케냐 POS 총 수입 규모>

(단위: 천 달러)
[자료: GTA]

 

수입 동향

 

아래 표는 2020년부터 2022년까지 케냐 상위 10개 수입국의 수입 통계를 나타낸다. 2022년 총 수입액은 268만 달러로, 2021년 대비 23% 감소한 것으로 집계됐다. 사이버 및 데이터 보안에 대한 신뢰성 문제와 관련 인프라 부족이 케냐의 POS 시스템 도입에 가장 큰 걸림돌이 되고 있다는 지적이다.

 

<케냐 POS(HS Code 847160) 수입 상위 10개국>

(단위: 천 달러, %)
[자료: GTA]

 

시장 점유율은 중국이 54%로 가장 높고, 미국 10%, 독일 5%로 뒤를 따랐다.

한국은 전체 수입 규모의 0.24%만을 점유하며 21위를 차지했다.

 

<2022년 케냐 POS(HS Code 847160) 시장 점유율>

(단위: %) 
[자료: GTA]

 

한국으로부터의 수입 동향

 

아래 제시된 그래프에 따르면, 케냐는 한국에서2022년에 2021년 대비 87.5% 감소한 6000달러 상당의 POS 시스템을 수입했다. COVID-19 팬데믹이 발생한 2020년에는 POS 시스템 수입량이 급락하여 총 수입액은 천 달러에 불과했다. 2021년에 5만 달러를 기록하며 회복되는 듯했지만, 2022년에 다시 감소폭이 크게 벌어졌다.

<한국으로부터 POS(HS Code 847160) 수입 동향>

(단위: 천 달러)
[자료: GTA]

 

경쟁 동향

 

케냐는 POS 시스템을 대부분 수입하고 있으며, 주요 수입처는 중국, 미국, 홍콩 등으로 조사됐다.

 

<케냐 주요 POS 시스템 제조 및 공급 업체 목록>
[자료: Volza.com 및 각 사 홈페이지]

 

케냐 내 POS 수입 업체 중에서는 Transaction Payment Solutions가 수입 18건으로 가장 많은 점유율을 차지했으며, Pesapal는 수입 12건을 기록하여 두번째로 많은 점유율을 가져갔다. Payhouse와 Chandarana Supermarket의 수입은 각 6건, 2건으로 집계됐다.

 

<케냐 상위 POS 수입업체 목록>
[자료: Volza.com 및 각 사 홈페이지]

 

2023년 케냐 모바일 POS 결제 부문에서는마이크로소프트 페이와 애플 페이가 가장 많이 활용됐다. 각 브랜드의 점유율은 마이크로소프트 페이 12%, 애플 페이 11%, 구글 페이 6%로 집계됐으며, 삼성전자의 삼성페이는 4%의 점유율을 갖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2023년 케냐 모바일 POS 결제 브랜드 점유율>

(단위: %)
[자료: Statista]

 

유통 구조

 

케냐의 POS 유통구조는 제조업체에서 POS를 생산하면, 케냐 현지 수입 및 유통 업체 또는 직접거래를 통해 최종 사용자에게 공급된다. 최종 사용자는 모든 부문의 대기업과 중소기업으로 구성되어 있다.

 

<케냐 POS 시장 유통 구조>
[자료: 나이로비무역관 자체제작]

 

세관 절차 및 인증

 

케냐로 POS을 수출하기 위해서는 사전 수출 적합성 평가(Pre-export Verify of Conformity at source, PVoC)를 통과한 후, 화물 선적 전 케냐 표준청(KEBS)의 인증을 받은 평가 대행 업체로부터 사전 수출 적합성 평가 인증서(Certificate of Conformity, CoC)를 취득해야 한다. 수출 적합성 평가 인증서(CoC)는 화물의 통관에 반드시 필요한 서류이며, 수출 업체는 수입 업체에 CoC를 제공하여 세관에서 수입허가 절차를 진행 수 있다.

 

케냐로 화물을 수입하는 모든 정부 기관, 개인 및 기업은 단독으로 통관을 진행할 수 없으며, 반드시 대행 업체를 통해 통관을 진행해야 한다. 아래 제시된 모든 수입 절차가 완료되면 항구에서 화물을 반출할 수 있다.

-      통관 대행 업체 계약

-      화물 도착 고지

-      선하증권 제출

-      운송비용 지불

-      배송 주문서 접수

-      케냐 표준청(KEBS) 위탁 문서 수령

-      수입신고서(IDF) 제출

-      상선운송부담금 및 세금 납부

-      출입증 획득

-      수입 위생 증명서 신청 및 전자전표 발급

-      위탁 화물 확인

-      케냐 표준청(KEBS)에 증빙서류 제출 및 출고 확인증 취득

-      케냐 국세청(KRA)에 출고 확인증 제출

-      케냐 국세청(KRA) 온라인 출고 확인증 발급

-      케냐 항만청(KPA)에서 운송장 생성

-      최종 요금 지불

-      영수증 수령

 

구비서류

 

모든 케냐 수입 품목에 대해서는 반드시 수입 신고서(IDF), 사전 수출 적합성 평가(PVoC) 대행 업체의 인증서(CoC), 유효한 수출 업체의 정식 송장을 제출해야 한다. 수입신고서(IDF)에 필수로 기입해야 하는 항목은 다음과 같다.

-      출발지 및 도착지

-      통관유형번호(CPC)

-      화물의 수량, 유형 및 포장재

-      운송수단 및 비용

-      화물 가치 및 통화

-      인증서 및 라이센스

-      화물의 HS Code

 

수입 과세

 

케냐 국세청(KRA)은 수입 품목에 대해 HS Code기반 관세 및 동아프리카공동체(EAC) 공동 대외관세율을 적용하여 부과한다.

 

<POS(HS Code 847160)에 대한 수입 관세 요약>

(단위: %)
[자료: Duty Calculator]

 

상기와 같이 수입세와 소비세, 수출세는 모두 세율이 0%이며, 부가가치세는 16%가 적용된다. 지난 7월 재정 법안(Finance Bill 2023) 시행 이후 수입신고수수료(IDF) 2.5%와 철도개발부담금(RDL) 1.5%가 적용되어 DOP 총 수입 관세는 20%가 부과된다.

 

전망 및 시사점

 

6Wresearch에 따르면, 케냐 POS 시스템 시장은 주로 디지털 및 클라우드 기반 기술의 발전에 따라 성장할 것으로 예상된다. 케냐 정부는 지속적으로 디지털화에 투자하고 이니셔티브를 추진하여 스마트폰 보급과 기업의 디지털화를 장려하기 위해 노력 중이며, 케냐 중앙 은행(KCB)은 금융 시스템에 클라우드 기반 기술을 도입하여 결제 인프라 개선을 계획하고 있다.

 

더욱이, 인터넷 보급률 증가와 전자 상거래 부문 성장은 향후 케냐 POS 시스템 시장을 주도할 것으로 기대된다. 휴대용 및 모바일 POS 시스템은 케냐에서 점유율을 점차 늘려가고 있으며, 모바일 결제 비율을 늘리고 결제 옵션에 다양성을 제공하고 있다.

아래 제시된 그래프에 따르면, 스마트폰과 스마트 워치 등 휴대기기를 활용한 모바일 결제 비율이 현금 결제 비율과 거의 동일한 수준으로 성장했다.

 

<2023년 6월 기준 POS 단말기 결제 유형>

(단위: %)
[자료: Statista]

 

케냐에서 디지털 기술을 활용한 POS 시스템을 구현하는 데 있어 당면한 과제는 기술적 인프라 부족 문제 극복이다. 초고속 인터넷망 접속의 한계와 불안정한 전력 공급은 POS 시스템 기술을 사용하고자 하는 많은 기업에 치명적인 진입장벽이 되고 있다. 또한, 보안 문제도 주요 과제로 지적된다. 기업은 고객 정보와 같은 민감한 데이터가 안전하길 원하지만, 클라우드 기반 시스템 사용에 있어 보안 취약성을 우려하고 있다.

 

향후 케냐 POS 시스템 시장에서는 보안성이 더욱 강조됨에 따라, 우리 제조 기업은 보안성, 사용 편의성, 장비 호환성을 두루 갖춘 고품질 POS 시스템을 개발 및 수출하여 경쟁력을 강화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POS 시스템 수요 증가는 POS SAAS(서비스형 소프트웨어) 솔루션에 대한 수요 증가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으므로, 관련 기술에 초기 투자하는 기업에게 기회가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자료 : GTA, Statista, Volza, Duty Calculator, 나이로비 무역관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본 페이지에 등재된 자료는 운영기관(KIEP)EMERiCs의 공식적인 입장을 대변하고 있지 않습니다.

게시글 이동
이전글 나이지리아 헤드폰 및 이어폰 시장 동향 2023-12-22
다음글 케냐 광물산업 GVC 동향 2023-12-22

목록